욜로족과 어머니의 삶

욜로족의 삶

욜로족이란 미래에 대비하거나 노후를 준비하기보다 ‘현재의 즐거움’에 집중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그들은 먼 훗날의 행복보다 지금의 행복을 더 중요시한다.

욜로(YOLO)는 ‘You Only Live Once’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한 번 사는 인생 마음껏 즐겨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요즘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는 용어다. 욜로족들은 여태까지 모아두었던 목돈으로 전셋집을 얻지 않고 세계여행을 떠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에 한 달 월급을 소비하기도 한다. 현재의 즐거움을 위해 소비를 주저하지 않는 것이다.

서울대 한 교수는 욜로족이 생긴 이면에는 씁쓸한 단면이 숨겨져 있다고 한다. 장기적으로 반복되는 저금리·저성장 속에 살고 있는 젊은이들이 불안한 미래에 돈을 투자하기보다 현재에 집중하게 되는 것은 필연적인 결과라는 것이다.

이유야 어찌됐든 욜로족들의 통큰(?) 라이프스타일은 유통, 식품, 호텔, 금융업계에 변화를 주는 요인이 되었다. 욜로족을 겨냥한 카드 상품, 다이어리, 항공권, 숙박권 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도 누군가는 “인생은 단 한 번뿐! 지금 이 순간을 즐기자.”라며 자신만의 행복을 찾고 있을 것이다.

어머니들의 삶

욜로족과는 정반대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의 삶과 직업은 유튜브에 소개되기도 했다.

어머니의 삶

“그냥 단순한 직업이 아닙니다. 매우 중요하고 많은 일을 하는 업무죠. 항상 서 있거나 엎드려 있는 일이 많습니다. 식사는 고객이 다 한 후에야 가능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고객과 함께 밤을 새울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는 목숨을 내놓고 고객을 지켜야 할 수도 있습니다. 휴일은 없습니다. 명절이 되면 업무가 훨씬 늘어납니다. 업무시간은 하루 24시간, 일주일에 7일입니다. 월급은 없습니다.”

이 직업에 대한 내용을 듣고 난 후 사람들의 반응은 한결같았다. “이건 미쳤다.”, “비인간적이다.”, “누가 이런 일을 하겠느냐?”며 어이없어하는 표정과 말들을 쏟아냈다. 오직 타인만을 위해 희생할 뿐, 자신의 즐거움이라고는 눈곱만큼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실제로 이 일을 하는 사람이 존재한다. 그것도 전 세계에 수십억 명이나 된다. 바로 어머니다. 유튜브에 공개된 이 영상은 미국의 한 카드 회사에서 ‘어머니의 날’을 맞아 구인광고를 연출하여 가짜 면접을 진행한 것이다. 당연하게 여겼던 어머니의 자리를 새롭게 바라보자는 취지에서 기획한 것이라고 한다.

어머니의 하루는 새벽 이른 아침부터 시작되어 밤늦게까지 이어진다. 힘들다고 일을 멈출 수도 없다. 다른 사람들이 그 수고를 잘 알아주는 것도 아니다. 세상에서 가장 까다롭고 어려운 일을 하고 있는 분, 바로 우리 어머니들이다.

성경 속 어머니 하나님의 삶

성경에도 어머니가 등장한다. 단지 육적인 어머니가 아니라 우리 영혼을 구원해주실 구원자로서의 어머니 하나님이 계신다는 의미다.

어머니 하나님 희생

나 여호와가 이같이 이르노라 내가 너희 어미를 내어보낸 이혼서가 어디 있느냐 ··· 오직 너희는 너희의 죄악을 인하여 팔렸고 너희 어미는 너희의 허물을 인하여 내어 보냄을 입었느니라 (이사야 50:1)

여인이 어찌 그 젖먹는 자식을 잊겠으며 자기 태에서 난 아들을 긍휼히 여기지 않겠느냐 그들은 혹시 잊을지라도 나는 너를 잊지 아니할 것이라 (이사야 49:15)

이사야 선지자는 아버지 하나님뿐만 아니라 어머니 하나님도 계신다는 사실을 기록했다. 그리고 하늘 영광 중에 계셔야 할 어머니 하나님께서 이 땅까지 내려오신 이유에 대해, 우리가 죄를 지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죄인 된 자녀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어머니 하나님께서는 희생 그 자체의 삶을 사셔야 한다는 말씀이다. “그 얼굴이 타인보다 상하였고 그 모습이 인생보다 더욱 상하였다.”고 말한 이사야 선지자의 예언은 장차 어머니 하나님께서 받으실 고난에 대해 잘 대변해준다(이사야 52:14).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갈라디아서 4:26)

신약시대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 지역의 성도들에게 ‘우리 어머니’가 계시다고 증거했다. 그는 자신을 포함한 믿음의 형제들을 가리켜 ‘우리’라고 표현했으며, 그 무리는 ‘어머니 하나님의 자녀’라고 증거했다(갈라디아서 4:31). 어머니 하나님을 믿어야만 온전한 구원이 주어진다는 얘기다. 모든 어머니들의 삶이 그러하듯,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까지 오신 어머니 하나님께서는 묵묵히 고통을 감내하시고 계신다.

너 곤고하며 광풍에 요동하여 안위를 받지 못한 자여 ··· 네 모든 자녀는 여호와의 교훈을 받을 것이니 네 자녀는 크게 평강할 것이며 (이사야 54:11~13)

이 세상은 자신의 행복만을 위해 투자하는 욜로족이 대세라지만, 그 가운데서도 타인의 행복을 위해 아낌없이 헌신하시는 분이 계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되겠다. 하늘의 자녀들을 잊지 못하시고 애타게 부르시는 어머니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자는 것이다. 자녀를 위해서라면 가시밭길도 꽃길처럼 여기시는 어머니의 헌신과 사랑도 함께 기억해야 하겠다.

댓글
  1. 아…어머니💝
    이세상에 태어나서 어머니의사랑을 모르는사람이있을까요..!!
    있을수도있겠지만…단지..기억이나지않을뿐일것입니다…..어머니의..희생.사랑..놀랍습니다
    어머니!!감사합니다..사랑합니다

  2. 시온의 검

    이른 새벽부터 또 새벽까지 쉬지 못하시는 어머니를 생각하면 송구한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항상 어머니의 은혜를 생각하며 보은의 삶을 살아가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진실하신 그 희생과 사랑에 마음다해 감사를 드립니다.

  3. 비타1004

    어머니의 위대하신 희생에 무한 감사드립니다. 이제는 어머니께 짐이 되는 자녀가 아닌 힘이 되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4. Woo

    언제나
    항상
    매사에
    자녀위한 삶을 살아가시는
    우리 하늘 어머니….
    말로다 표현 못할 당신의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5. 수민

    우리는 자녀를 위해 아낌없이 희생하시는 하늘어머니께 무한한 감사를 드려야겠다.

  6. 지난날

    어머니의 희생은 말로 다 할 수 없지요.

  7. 그린스타

    어머니의 다른 이름은 희생이 아닐까요?

  8. Yu mi

    내가 나만을 위해 살아갈 때, 내 어머니는 나만을 위해서 살아가십니다. 내가 나만을 위해 생각하고 움직일 때, 내 어머니는 나만을 위해 생각하시고 움직이십니다. 모진 광풍이 불어도, 그 어떤 누구에게도 안위를 받지 못하셔도, 날마다 그 고통이 더해만가도.. 어머니께선 그리하셔야 하기때문에 묵묵히. 오직 사랑이라는 한 가지의 마음으로 모든 것을 이겨내십니다. 그러기에 어머니께선 진실로 하나님이십니다.

  9. 정학연

    나는 늘 어머니사랑을 확인만 하려할때
    어머니는 이렇게 말씀하셨죠
    세상에 너밖에 없어 널 사랑한것이 아니라 널 사랑하니까 세상에 너 밖에 없는것이다
    널 위해 세상은 다 잃어도
    세상을 위해 널 잃고 싶지 않는것이다
    세상에 내가 존재하는 단하나의 이유
    그건 네가 나의 전부이기 때문이란다
    어머니 감사합니다

  10. 레모나

    어머니만큼 힘든 직업이 없네요 다 자녀를 위한 사랑때문이 아닐까요ㅠㅠ

  11. 날아가고파

    어머니!
    어머니없는세계는 상상조차할수가없어요
    우리이름을 손바닥에 새기시고
    우리의머리카락도 세신바 되신
    오직 우리걱정뿐이신 어머니!
    어머니~
    오늘 더욱더 그립고 보고싶습니다!

  12. 강남아롱별

    어머니 넘치는사랑주심에 진심으로감사드립니다 그사랑에보답하는자녀가되겠습니다 어머니 사랑합니다

  13. 학생

    자녀들의 안위를 위해서라면 그 어던 고통도 감내하시는 어머니께 진덩 감사드리며 어머니께서 간절하게 부르시는 그 음성을 바로 듣고 어머니만을 따르는 자녀가 되고싶습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