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단위 – 무게

성경의 단위를 살피다 보면 우리가 흔히 접하지 못한 도량형이 많이 등장한다. 게라, 세겔, 마네, 달란트 등의 단위는 이스라엘이 바벨론과 페르시아, 헬라, 로마 등의 지배를 받으면서 조금씩 변해 왔다. 도량형은 무게나 길이, 부피, 화폐 등의 단위로 나눌 수 있는데 게라, 세겔, 마네, 달란트는 무게 단위로 쓰였다. 그렇다면 이 성경의 단위들이 각각 어느 정도의 무게인지 살펴보자.

게라(Gerah)

게라는 이스라엘의 무게 단위 중 가장 최소 단위로, 1게라는 약 0.5g, 0.15돈에 해당한다. 현재 1원짜리 동전의 무게가 0.73g이라고 하니 게라의 무게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할 수 있겠다.

무릇 계수 중에 드는 자마다 성소의 세겔대로 반 세겔을 낼지니 한 세겔은 이십 게라라 그 반 세겔을 여호와께 드릴지며 (출애굽기 30:13)

구약시대, 20세 이상의 남자는 성막의 기물을 제작하는 데 반 세겔, 즉 10게라를 하나님께 드렸다. 이는 100원짜리 동전 정도의 무게다.

베가(Beka)

베가는 5.7g으로, 1베가는 위에서 설명한 대로 반 세겔, 10게라와 같은 무게다.

조사를 받은 자가 이십 세 이상으로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인즉 성소의 세겔대로 매인에게 은 한 베가 곧 반 세겔씩이라 (출애굽기 38:26)

세겔(Shekel)

세겔은 구약성경에 자주 등장하는 단위로, 무게를 측정하는 기본 단위다. 1세겔은 게라의 20배 정도이며 약 11.5g, 3돈가량이다. 이스라엘에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해온 무게 단위이기도 하다. 성소세겔, 일반세겔, 왕실세겔로 나뉘어 있었기 때문에 무게를 잴 때는 먼저 어떤 세겔인지 정한 후에 무게를 쟀다.

그 머리털이 무거우므로 년말마다 깎았으며 그 머리털을 깎을 때에 달아본즉 왕의 저울로 이백 세겔이었더라 (사무엘하 14:26)

세겔은 후에 화폐로 통용됐는데 은으로 된 세겔과 금으로 된 세겔로 나뉘었다.

성경의 무게 단위

마네(Mina)

마네는 성경에 ‘므나’로도 표기하고 있으며, 약 570g의 무게다. 이는 세겔의 50배, 1달란트의 60분의 1에 해당하는 무게다. 마네(므나) 역시 화폐로도 통용됐다.

또 쳐서 늘인 금으로 작은 방패 삼백을 만들었으니 매 방패에 든 금이 삼 마네라 왕이 이것들을 레바논 나무 궁에 두었더라 (열왕기상 10:17)

솔로몬 왕이 3마네의 금으로 방패를 만들었다고 하니, 당시 방패 하나의 무게는 1.7kg 정도 나갔다. 이는 1.5리터 음료수 병과 비슷한 무게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달란트(Talent)

달란트는 이스라엘의 무게 단위 중 최대 단위로 약 35kg다. 이는 세겔의 3,000배, 마네의 60배다. 달란트 단위는 신약성경에 자주 등장한다. 세겔, 마네(므나)와 함께 화폐 단위로도 쓰였다.

큰 성이 세 갈래로 갈라지고 만국의 성들도 무너지니 큰 성 바벨론이 하나님 앞에 기억하신바 되어 그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잔을 받으매 각 섬도 없어지고 산악도 간 데 없더라 또 중수가 한 달란트나 되는 큰 우박이 하늘로부터 사람들에게 내리매 사람들이 그 박재로 인하여 하나님을 훼방하니 그 재앙이 심히 큼이러라 (요한계시록 16:19~21)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진노의 일곱 대접 중에 마지막 일곱 번째 재앙 중에는 중수가 한 달란트나 되는 큰 우박이 하늘에서 떨어진다고 했다. 다시 말해 무게가 약 35kg의 우박이 9km 상공(우박이 형성되는 적란운의 위치)에서 떨어진다는 뜻이다. 우박이 고체라는 특성과 공기저항을 크게 받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그 파괴력이 어느 정도일지 상상할 수 있겠다.

댓글
  1. 비타1004

    성경에서 몰랐던 무게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버지 어머니 감사합니다.

  2. 유나이티드

    성경의 무게를 이렇게 쉽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are closed, but trackbacks and pingbacks are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