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 개요

4 2,455
통일교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통일교 세계본부교회[Daum 지도]

통일교 창시자

통일교, 1954년 문선명이 창시한 교파다. 당시 공식명칭은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였으며, 1997년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이라는 명칭으로 바꾸었다.

통일교 창시자인 문선명은 1920년 평안북도 정주에서 출생했으며, 본명은 문용명(文龍明)으로, 1964년 문선명(文鮮明)으로 개명했다. 1952년 피난생활을 하면서 교회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한때 천부교(구 전도관)를 창시한 박태선과 함께 신비주의 교파인 김백문에게 성경을 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선명은 1960년 40세의 나이에 당시 17세였던 한학자와 재혼했는데, 통일교는 이 결혼을 일컬어 참부모 성혼식이라 부르고 문선명과 한학자를 참부모로 부르며 메시아로 믿는다.

통일교는 1958년 일본, 1959년 미국에 선교사를 파견하였으며 1965년 문선명이 세계 40개국을 순방하고 1972년 미국으로 건너가 선교활동을 지휘하는 등 초기부터 적극적인 해외 활동을 하였다.

통일교 특징

통일교의 특이한 점은 국적이 다른 신도들끼리 합동으로 결혼식을 올리는 것인데, 신도들은 이를 축복식이라 부른다. 통일교는 “축복식은 아담, 하와(해와)의 타락으로 사탄에게 빼앗긴 혈통을 바꾸는 의식으로, 국경과 종교를 넘어 참된 가정을 이루겠다는 약속이자 인류를 한가족으로 만드는 대역사”라고 설명한다. 1961년 36쌍이 국제합동결혼식을 치르기 시작해 2011년까지 약 5억 쌍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진다.

통일교 활동

통일교는 종교활동 외에도 언론, 경제, 교육, 문화 등 다방면의 사업을 하고 있다. 언론매체로는 미국의 통신사인 UPI(United Press International)를 인수하여 경영하는 한편, 워싱턴타임스와 일본의 세계일보, 우루과이 일간지인 ultimasnoticias 등 여러 곳의 해외언론을 소유하고 있다. 1989년에는 한국에 세계일보를 창간했으며, 성화출판사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투자기업으로는 일화, 선원건설, 일신석재, 세일여행사, 금강래프팅, 용평리조트 등이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경복초등학교, 선화예술고등학교, 선정중학교, 청심국제중고등학교, 선문대학교, 미국 브리지포드대학교 등을 설립하였다. 문화, 스포츠 분야에도 진출해서 리틀엔젤스 예술단, 유니버설발레단, 성남일화천마축구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피스컵코리아 국제축구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유럽, 미국 등에 철강, 조선소 등 사업체를 운영하는 등 종교단체로서는 특이하게 기업으로서의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다.

창시자 문선명은 2012년 9월 3일 92세로 감기와 폐렴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했으며, 7남 6녀의 자녀를 두고 몇 년 전부터 후계체제를 만들어왔다. 종교 부문은 7남인 문형진에게, 사업 부문은 4남인 문국진에게, NGO 부문은 3남인 문현진에게 물려주었다. 그 후 후계자간 몇 건의 소송이 진행되는 등 갈등을 빚고 있다.

댓글
  1. peter

    종교를 가장한 기업인가 ?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여 영혼의 본질적인 문제를 알리는것이 아닌 너무나도 인간적인 생각으로 성경을 그릇되게 해석하여 가르치니 참 안타까운 현실이다. 더 안타까운 사실은 아무리 봐도 비성경적이고 하나님의 말씀처럼 보이지 않는 이 모든 내용들을 믿고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점이다.
    어서빨리 그들이 올바른 하나님의 진리를 영접하여 구원을 받을수 있길 소망한다.

  2. 시온의 검

    하나님께서는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다고 하셨는데… 육신적 결혼을 통해서 구원을 얻을 수 있나요???
    이 땅의 것에 마음을 빼앗기게 만드는 전형적인 사단의 술책이라고 여겨집니다.

  3. 유나이티드

    성경에 확실한 진리가 있음에도 그대로 행하지 않고 자신들의 교리대로 행하는 모습이 정말 안타깝네요.

  4. 강남콩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는 교리는 아닙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