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루먼 쇼’는 인류의 이야기

트루먼 쇼(The Truman Show)는 1998년에 개봉된 영화로, 기발하고 엉뚱한 스토리와 인상 깊은 엔딩으로 전 세계 유수 시상식에서 수상하며 명작이라는 호평을 받았다. 주목할 것은 영화 트루먼 쇼가 2018년 12월 13일 재개봉을 확정하고 관객들을 찾아간다는 것이다. 처음 영화를 개봉한 지 20년 만이다. ‘지금 당신은 진짜 인생을 살고 있나요?’라는 포스터 문구는 보는 이들로 하여금 ‘진짜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사색에 잠기게 한다.

영화 트루먼 쇼의 줄거리

영화 속 주인공 트루먼은 탄생부터 성장과정, 입학, 졸업, 사랑, 결혼 등 모든 것이 연출자가 의도한 각본에 따라 살아간다. 그의 생활 터전은 완벽하게 꾸며진 하나의 거대한 세트장이며, 그의 가족과 지인, 행인들은 모두 각본대로 연기하고 있는 배우들이다. 전 세계 시청자들은 텔레비전을 통해 그의 일거수일투족을 지켜보지만 트루먼은 그 사실을 전혀 인식하지 못한 채 살아간다.

그러던 어느 날, 라디오 방송에서 흘러나오는 자신의 출근길 상황과 하늘에서 떨어진 조명세트, 엘리베이터 안에 대기 중이던 엑스트라, 무언가를 알려주려다 어느 순간 사라져버린 여자친구를 통해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이 세트장 안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트루먼은 가상의 세계에서 벗어나려 애를 쓰지만 주변의 달콤한 유혹과 거센 폭풍과 비바람이 앞을 가로막는다. 그러나 그 어떤 것도 가상세계를 벗어나 진짜 삶을 살고자 하는 트루먼의 의지를 꺾지 못한다. 트루먼은 사투를 벌인 끝에 마침내 세트장을 박차고 나온다.

트루먼 쇼는 인류의 이야기

영화 트루먼 쇼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이야기는 사실 우리 영혼의 이야기이자, 이 지구상에 살아가고 있는 모든 인생들의 이야기다. 우리는 실상이고 현실이라고 믿으며 살아가는 이 세상에서의 삶이, 천상에서 바라볼 때는 영화에 등장하는 트루먼과 다를 바 없기 때문이다.

내가 생각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한 자같이 미말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고린도전서 4:9)

우리의 삶이 천사들에게 구경거리라고 하셨다. 이를테면 천사세계에서 범죄하여 쫓겨나 지구 도피성에 살고 있는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이 실시간으로 천상에 송출되고 있는 것이다. 과연 천상에서 지구별 채널을 시청하고 있는 천사들은 어떤 이야기에 가장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있을까?

이 구원에 대하여는 너희에게 임할 은혜를 예언하던 선지자들이 연구하고 부지런히 살펴서 ··· 성령을 힘입어 복음을 전하는 자들로 이제 너희에게 고한 것이요 천사들도 살펴보기를 원하는 것이니라 (베드로전서 1:10~12)

사망도 고통도 아픔도 없는, 그야말로 부러울 것 없는 천상의 삶을 살아가는 천사들조차 살펴보기를 원하는 것이 ‘복음’이라 하였다. 당연히 천사들의 주된 관심도 복음을 전하는 자들에게 있을 것은 자명하다. 이 복음은 예수님께서 오셔서 알려주신 것이다.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마태복음 4:23)

예수님께서 알려주신 복음은 새 언약의 안식일유월절을 비롯한 3차 7개 절기, 머리수건 규례 등이다. 이 모든 새 언약의 규례를 지켜 행하는 자들의 이야기가 천상에서는 가장 주목받는 시청률 1위 프로그램일 것이다. 엔딩 크레디트가 나오기 전, 모든 인생들이 이 사실을 꼭 깨달아 천국방송의 주인공들이 되길 바란다.

<참고자료>
‘짐 캐리 주연 ‘트루먼 쇼’ 12월 13일 재개봉’, 매일경제, 2018. 10. 30.

관련 글
댓글
  1. MOo

    내 영혼이 어디로 와서 어디로 가야하는지 알려고 하지도 찾으려고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그저 안타깝습니다.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심각하게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2. 학생

    부러울것 없는 천국에서 지구에서 가장 부러워하는 것은 하나님 친히 알려주신 복음이라고 하셨는데 정말 천사들도 부러워하는 귀중한 보물. 새언약 복음을 부족한 저에게 알려주신 아버지 어머니께 진정 감사드립니다.

  3. 유나이티드

    ” 엔딩 크레디트가 나오기 전, 모든 인생들이 이 사실을 꼭 깨달아 천국방송의 주인공들이 되길 바란다.”
    굉장히 소름이 돋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4. 강남콩

    하나님께서 허락해주신 새언약 복음 지켜서 천국의 주인공이 되고 싶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