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과 일요일이 하루 차이일까

어떤 사람은 “안식일 예배나 일요일 예배나 하루 차이인데 뭐 그렇게까지 예민하게 구느냐.”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안식일일요일은 단지 하루 차이가 아닙니다. 이는 성경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어서 생긴 오해입니다. 성경이 구약과 신약으로 구성되어 있고, 두 책이 ‘약속’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는 사실만 알더라도 두 차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적 약속, 화폐

약속. 우리 주변에는 참으로 많은 약속들이 존재하고 우리도 그 속에서 살아갑니다. 가장 쉬운 예로 지폐가 있습니다. 종이에 불과하지만 어떤 종이는 만 원, 또는 5만 원, 심지어는 수십억 원 이상의 가치를 지니는 종이(수표)도 있습니다. 왜 비슷한 종이인데 어떤 종이는 어마어마한 가치를 가지는 반면, 어떤 종이는 의미 없는 휴지 조각일까요? 바로 지폐는 ‘약속’이 있는 종이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왜 열심히 일한 후에 그 대가로 종이 몇 장을 받을까요? 그 종이만 있으면 그것으로 원하는 음식도 사먹고, 집도 사고, 차도 바꿀 수 있다는 사회적 약속을 믿어 의심치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수표와 아주 비슷하게 종이를 가지고 있다고 칩시다. 흔히 말하는 위조수표입니다. 비슷하게 생겼다고 해서 진짜 수표의 가치, 아니면 절반 정도 가치라도 가질 수 있을까요? 그럴 수 없습니다. 그냥 휴지 조각일 뿐입니다.

하나님의 약속, 안식일

안식일 예배와 일요일 예배의 차이가 바로 이와 같습니다. 안식일 예배에는 하나님의 축복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사형을 당할 수밖에 없는 큰 죄를 지은 죄인인 우리들을 거룩한 존재로 만들어 주시겠다는 엄청난 축복을 약속하신 날이 안식일입니다(로마서 6:23).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창세기 2:1~3)

하지만 일요일 예배에는 약속이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지키면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지만 일요일 예배는 어떤 약속도 하신 적이 없습니다. 즉, 수표와 비슷한 종이가 수백, 수천 장이 있어도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며, 진짜 수표 한 장과 비교 자체가 불가능한 것입니다.

같은 한 장의 수표라도 가치는 그 위에 기록된 만큼의 가치를 가집니다. 1억이라 적혀 있으면 1억의 가치를, 10억이라 적혀 있으면 10억의 가치를 가집니다. 유월절의 떡과 포도주에는 ‘영생’이라는 축복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약속을 지킨 자에게 반드시 영생이라는 축복을 허락하십니다. 작은 믿음의 행위인 예배를 통해 엄청난 축복을 약속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댓글
  1. 비타1004

    일요일예배에는 아무런 축복이 없지만 안식일 예배 만큼은 하나님꼐서 친히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는 날입니다. 하루 차이라고 하더라도 하나님의 축복이 있는 날은 오직 안식일 토요일 뿐입니다.

  2. happy

    성경에 있는 안식일 예배와 성경에 없는 일요일 예배를 단지 하루차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사람일 것입니다~

  3. 칼라잉크

    하루 차이면 지키라고 한 안식일을 지키는게 현명하죠^^
    왜 나와 있지도 않는 일요일을 지킬라고 있지도 않는 계명을 꼭 있는것 처럼 합리화 하면서 지키죠?
    난 일년이 차이나도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겠네요^^

  4. 쿠르크

    지폐로 예를 들어주니 이해가 빨리 되네요~~
    위조지폐 많이가지고 있는 들 무엇하랴~
    가짜 일요일예배 매주 지킨 들 뭔 축복이 있으랴

  5. 시온의 검

    안식일과 일요일의 차이는 영원한 천국과 영원한 지옥의 차이네요^^

  6. 김영종

    하나님의 약속은 안식일인 토요일이지 일요일이 아님을
    확실하게 알았습니다.

  7. 주인아

    찰나에도 사람의 목숨이 죽고 살고 하는데……
    하루차이면 어마어마 할텐데요. 전혀 날이 다른거니까요.

  8. 블루천사

    단 하루 차이가 아니라 엄청난 차이가 있는 두 요일이네요~
    하나님의 약속이 담긴 토요일 안식일 소중히 지켜요^^

  9. 기다림

    종이 한장의 차이라 할지라도 약속이 있는것과 없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네요.
    하나님을 믿는다면 약속이 있는 안식일을 지켜야겠어요. 그냥 하루 차이가 아니네요.

  10. 하루차이?

    날짜는 비록 하루 차이 일지라도, 약속이 있고 없고에 따라 그 축복과 가치의 차이는 하루 차이가 아니라, 천국과 지옥차이이지요.

  11. 서경

    위조수표같은 일요일예배네요~ 쏙 이해가 가요~ 아무리 하루차이라해도 그건 하루차이가 아니라 하늘과 땅차이네요~

  12. DECEMBER

    하루차이가 굉장합니다 종이와 수표로 비교해 주시니 이해가 더 선명합니다

  13. 수민

    우리는 일요일이 아닌 토요일 안식일을 지켜야겟다.

  14. 솔방울

    약속이 없는 일요일 예배를 지키지 말고 약속이 있는 안식일을 지켜 천국에 가야 하겠습니다.

  15. 강남아롱별

    하나님께서 정해주신 날 안식일 토요일에 지키는 자녀가 되어야합니다

  16. 이규리

    우리에게 축복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안식일을 깨닫게 해주시고 지킬 수 있도록 인도해주신 하늘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세상 끝날 까지 안식일을 지키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17. jinjin

    약속이 있고 없고의 차이…이해가 쏙쏙 됩니다^^ 영원한 안식의 약속이 있는 안식일♡♡ 감사히 지키겠습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