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교의 발생과정

5 1,285

안식교 명칭

안식교, 정식명칭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로 미국에서 시작된 개신교 분파다. 핵심교리는 예수님의 재림(강림)과 안식일이다.

안식교 발생과정

미국의 침례교 평신도였던 윌리엄 밀러(William Miller)는 예언서인 다니엘과 요한계시록을 연구하여 다니엘 8장의 “이천삼백 주야까지니 그때에 성소가 정결하게 함을 입으리라”는 예언의 날이 1843년 3월 21일부터 1844년 3월 21일 사이라고 해석하고, 그때 예수님께서 재림하시고 세상에 종말이 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식교

당시 개신교의 수많은 목사와 교인들이 교파를 초월하여 윌리엄 밀러의 예수재림운동에 참여했다. 이후 종말의 시기를 1844년 10월 22일로 변경했으나 그날에도 예수님의 재림은 이뤄지지 않았다. ‘대실망의 날’이라고 불린 그날, 많은 신도들의 동요가 일어났다.

대실망의 날 이후 예수재림운동에 참여했던 감리교 목사 히람 에드슨(Hiram Edson)은 “밀러의 계산은 정확했지만 1844년은 예수님이 재림하는 때가 아니고 하늘 지성소에 들어간 때”라는 새로운 주장을 내놓았다.

감리교 평신도 출신인 엘렌 화이트(Ellen G. White)는 자신이 본 환상을 근거로 에드슨의 주장을 뒷받침했다. 엘렌 화이트는 안식교를 이끄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로, 그의 저술은 성경과 함께 안식교의 기본적 지침서가 되었다.

한편, 조셉 베이츠(Joseph Bates)는 “토요일이 진정한 안식일이며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라고 주장했다. 베이츠의 견해가 널리 수용되면서 토요일을 안식일로 지키는 것이 주된 특징이 되었다.

안식교 활동

안식교는 1860년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Seventh-day Adventist Church, SDA)’로 1863년 정식으로 출범하였다. 1866년에는 배틀크릭요양원을 설립하고, 1874년에는 배틀크릭대학을 세우는 등 의료, 교육, 구호사업 등에 적극적인 활동을 보였지만 교리적인 문제 때문에 기성교단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이단 시비에 휘말렸다.

한국에는 1900년 초기에 일본인 선교사를 통해 전파되었으며 위생병원, 삼육재단, 출판사 ‘시조사’ 등의 사업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
  1. 시온의 검

    세상의 수많은 거짓과 사단의 교묘한 속임수에서 구원의 길로 이끌어주시는 엘로힘 하나님께 진정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하나님의 인=유월절이라는 사실을 세상만민이 신속히 알게 되기를 간절히 바라봅니다.

  2. 문햇샇

    성경에 정확한 일곱째날 안식일은 따로 있지요
    알 수 있는 눈과 귀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3. 역사학도

    제가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인데요, AD321년 쯤에 이교로마가 기독교로 개종하면서 가톨릭 교황이 본래 안식일이었던 토요일에서 일요일로 옮겼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일반 기독교인들이 그때 영향을 받아서 일요일을 안식일처럼 준수해왔던거구요. 다른건 모르겠지만 이건 너무나 확실한 사실이라 오히려 개신교과 세상의 움직임이 오류에 속고있는거 같아요.

  4. 유나이티드

    진정한 하나님의 말씀을 보고 듣고 배울 수 있게 해주심에 감사합니다.

  5. 이규리

    몰랐던 사실을 알게해주시고 성경대로 행할 수 있도록 눈과 귀 그리고 마음 을 허락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