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교와 안식일

4 1,646
안식교 안식일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인가

흔히 안식교라 불리는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이하 안식교)의 핵심 교리는 안식일이다. 안식교의 공식 교리서인 ‘기본교리 28’ 중 ‘그리스도인의 생활론’에서도 ‘안식일’에 대해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당신과 당신의 백성 사이에 맺은 영원한 언약에 대한 영구한 표징이며, 하나님의 인’이라는 신조가 그 바탕이다. 안식교는 이에 대한 설명을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세 가지 요소’를 근거로 한 주장

“일반적으로 인은 세 가지 요소들을 포함한다. 그 인의 소유자의 이름과 그의 직함과 관할권이 그것이다. ··· 십계명 가운데서 인의 중요한 요소들을 다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안식일 계명이다. 그분의 이름: “네 하나님 여호와”, 그분의 직함: 만드신 분-창조주, 그리고 그분의 영토[관할권]: “하늘과 땅”(출 20:11)을 말해줌으로써 십계명 가운데서 참 하나님을 확인시켜주는 유일한 계명이다.”

안식교가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라고 밝힌 성경 구절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허락하신 십계명 중 네 번째 계명에 대한 말씀이다.

안식교 안식일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출애굽기 20:8~11)

안식교는 ‘인은 소유자의 이름, 직함, 관할권 등 중요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설명했다. 그들은 모세가 받은 열 가지 계명 중 안식일만큼 확실히 ‘인’의 중요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이 없으니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라고 주장한다.

안식일은 창조주의 기념일이며 하나님을 믿는 백성들이 지켜야 하는 중대한 의무 중 하나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성경 어디에도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라는 기록은 없다. 지금부터는 왜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 아닌지 여러 각도로 차근차근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모순점

사실 ‘인’의 중요한 요소를 말하자면 그보다 앞선 두 번째 계명인 ‘우상을 섬기지 말라’는 말씀도 하나님의 인이 될 수 있다. 안식교의 교리대로라면 그분의 이름은 ‘나 여호와’이며 그분의 직함은 ‘너의 하나님’이다. 또한 그분의 관할권은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이시다(출애굽기 20:4~6). 이보다 더 참 하나님을 확인시켜주는 계명이 또 있겠는가.

만약 이러한 원리로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라면 ‘시온’도 하나님의 인이 된다. 이사야의 내용을 통해 보면, 그분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이며 그분의 직함은 ‘네 하나님’, 그분의 관할권은 ‘하늘과 땅’이다. 여기에 보다 정확하게 ‘시온에게 너는 내 백성’이라고 하셨다(이사야 51:15~16). 고로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라고 하는 안식교의 교리는 ‘안식일’만을 중요시하는 생각에서 나온 과장된 교리에 지나지 않는다.

표징을 근거로 한 주장

이와 함께 안식교안식일을 하나님의 인이라고 주장하는 구절 중에는 ‘표징’이라는 단어가 있다. 실제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임을 드러내는 증거 중 하나로 안식일을 주셨다(출애굽기 31:13, 에스겔 20:12 참조). 안식일이 우리와 하나님 사이의 표징이므로 안식일은 분명히 하나님의 인이라는 것이다.

모순점

‘표징’이라는 단어가 어찌 보면 ‘하나님의 인’이라고 해석해도 별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성경에서는 엄연히 ‘표징’과 ‘인’이 다르다. 만약 ‘표징’을 곧 ‘하나님의 인’이라고 여긴다면 ‘할례’도 하나님의 인이 되며 ‘아론의 지팡이’도 하나님의 인이 된다. 또한 엘리 제사장의 아들인 홉니와 비느하스의 죽음도 하나님의 인이 된다(창세기 17:10~11, 민수기 17:10, 사무엘상 2:34 참조). 구태여 표징이란 표현을 확대 해석하다 보면 이런 어처구니없는 오류까지 낳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수많은 기적과 이적을 보이시며 이러한 일들을 표징으로 삼으시고 백성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떠나지 않고 순종하기를 바라셨다. 그래서 불순종하는 자들에 대한 경계로 삼으시고자 표징으로 정해주셨다. 안식일을 표징으로 삼으신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만나를 굳이 여섯째 날까지만 주시고 칠 일째는 거두지 못하게 하신 것도 백성들이 알지 못하는 가운데 안식일을 지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하나님의 뜻이다. ‘하나님과 백성 사이에 대대의 표징으로 삼았으니 꼭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는 하나님의 뜻으로 안식일을 ‘표징’이라고 하신 것이지 결코 안식일을 ‘하나님의 인’이라고 말씀하신 것은 아니다. 이 또한 안식일만을 중시하는 안식교의 지나친 해석으로 만들어진 교리다.

하나님의 인은 무엇인가

안식교 안식일

재앙에서 보호받는 표

그렇다면 진짜 하나님의 인은 무엇일까. 우리가 하나님의 인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면 다 멸망으로 들어간다. 성경의 예언된 바와 같이 이마에 하나님의 인을 맞지 않은 자들은 마지막 재앙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기 때문이다(에스겔 9:1~6).

성경에 ‘하나님의 인’이라고 기록된 부분은 두 구절이 나온다.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요한계시록 7:1~3)

저희에게 이르시되 ··· 오직 이마에 하나님의 인 맞지 아니한 사람들만 해하라 하시더라 (요한계시록 9:4)

두 말씀 모두 마지막 재앙이 임하시기 전 재앙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하나님의 인’을 언급하고 있다. ‘하나님의 인’은 안식교의 주장대로 ‘하나님과 백성 사이에 맺은 영원한 언약에 대한 표징’이라는 의미도 있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마지막 재앙을 넘길 수 있는 도구라는 점이다.

하나님의 인에 대한 중요한 사실

하나님의 인에 관해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중요한 사실 두 가지가 있다.

첫째, 하나님의 인은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온다.
둘째, 하나님의 인치는 사업 중에는 바람이 놓여서는 안 된다.

만약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라면 이 두 말씀 모두 위배된다. 우선 하나님의 인은 해 돋는 곳 동방에서부터 나타나야 한다. 그러나 안식교에서 하나님의 인이라 주장하는 안식일은, 사도 요한이 계시를 본 밧모 섬을 기준으로 할 때 분명히 ‘서방’인 미국에서부터 시작됐다.

또한 인치는 사업 중에는 바람이 놓여서는 안 된다. 성경에서 바람은 전쟁을 의미한다(예레미야 4:11, 19). 바람이 놓였다는 표현은 전쟁이 일어났음을 뜻하는 것인데, 요한계시록 7장에서 놓인 바람은 그냥 바람이 아니라 사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이므로 세계대전을 뜻한다.

안식교는 1863년 시작됐다. 안식교가 출범한 이후 1914년에 1차 세계대전이 있었으며 1939년에는 2차 세계대전이 있었다. 천사들이 졸다가 실수를 했는지 어떤지는 알 수 없지만 두 번이나 바람이 놓였으니 예언과는 크게 어긋난 것이다. 이처럼 두 가지 측면을 통해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 아님을 확실하게 알 수 있다.

안식일은 하나님의 인이 아니다

게다가 공교롭게도 안식교를 이끄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던 인물인 엘렌 화이트(Ellen G. White)는 자신의 책자에서 이렇게 말했다.

안식교 안식일

“얼마 후에 하나님의 자녀 된 각 사람은 하나님의 인이 찍혀지게 될 것이다. 오, 그것이 우리의 이마에 찍혀졌으면! 천사가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을 치러 갈 때에 지나쳐버림을 당한다는 생각을 누가 견딜 수 있을까?”

(엘렌 화이트 주석 SDABC 7권 969쪽)

만약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라면 벌써 하나님의 인을 받고 있다고 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엘렌 화이트는 자신도 하나님의 인이 찍혀지길 간절히 바랐다. 이는 안식일이 하나님의 인이 아니라는 반증이다.

그렇다면 진정한 하나님의 인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서는 ‘하나님의 인’이라는 글에서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으니 참조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
  1. 비타1004

    하나님의 인은 오직 재앙에서 구원받을 수 있는 유월절 뿐입니다.

  2. YouXiang J

    안식교는 안식일을 지키면 일몰설때문에 금요일에 지키는건가요?
    정확히 언제부터 언제까지 지키는거죠?

  3. 유나이티드

    이렇게 또 정확하게 내용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4. 강남콩

    하나님의 인은 새언약 유월절입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