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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수를 주러 오셨지만

이사야 선지자는 장차 구원자가 이스라엘에 등장하여 메말라 죽어가는 백성들에게 생명수를 받으라고 외치실 것을 계시로 보고 기록했다.

너희 모든 목마른 사람들아, 어서 물로 나오너라. 돈이 없는 사람도 오너라. ···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나에게 와서 들어라. 그러면 너희 영혼이 살 것이다. ··· 내가 그를 많은 민족 앞에 증인으로 세웠고, 많은 민족들의 인도자와 명령자로 삼았다. ··· 너희는 만날 수 있을 때에 주님을 찾아라. 너희는 가까이 계실 때에 주님을 불러라. 악한 자는 ··· 그 생각을 버리고 주님께 돌아오너라. ··· 긍휼을 베푸실 것이다. (새번역 이사야 55:1~7)

이 예언은 약 700년 후에 육신을 입고 등장하신 하나님, 예수께서 성취하셨다(요한복음 7:37~39). 예수께서는 공생애 3년 동안 백성들 가까이에서 생명수의 초대장을 내미셨지만, 유대인들은 이를 거부했고 사마리아 여인은 이를 받아들였다. 유대인들은 자기 나름대로 설정한 하나님의 모습을 고집했고, 사마리아 여인은 자신의 생각을 버리고 그의 말씀에 귀를 기울였기 때문이다. 사마리아 여인의 겸손한 태도는 끝내 생명수의 근원이신 구원자를 영접하는 축복으로 이어졌다.

사마리아 여인과 구원자의 만남

예수께서는 유대를 떠나, 다시 갈릴리로 가셨다. 그렇게 하려면 사마리아를 거쳐서 가실 수밖에 없었다 (새번역 요한복음 4:3~4)

사마리아를 통행하시는 예수의 일정은 매우 이례적이었다. 수세기 동안 사마리아인(Samaritans)과 유대인(Jewish)은 증오와 원한의 관계에 있었다. 하나님의 선민으로 혈통을 목숨처럼 여기는 유대인들은 이방의 민족과 혈통이 섞인 사마리아인을 가증하게 여겼다(열왕기하 17:24). 때문에 유대인들은 사마리아인과 상종조차 하지 않았다(요한복음 4:9).

그러나 예수께서는 사마리아를 통행하셨다. 당시 사회 문화적 관례를 깨뜨리면서까지 그 길로 가셔야만 했던 이유가 무엇일까?

사마리아 여인과 구원자의 대화 #1

예수는 제 육시쯤 사마리아 수가(Sychar)에 위치한 야곱의 우물가에 도착하셨다. 그는 우리와 똑같은 육신을 가지셨기에 정오의 뜨겁게 내리쬐는 볕과 긴 행로에 목마르고 피곤하셨다. 이때 사마리아 여인 한 명이 우물물을 길으러 왔다. 예수께서는 그녀에게 마실 물을 달라고 청하셨다(요한복음 4:6~7). 육신을 입고 등장하신 하나님과 여인의 첫 만남이었다.

이 극적인 만남은 사마리아 여인이 계획한 것이 아니었다. 여인을 만나기 전부터 ‘사마리아를 통행하겠다’는 예수님의 계획대로 이루어진 것이다. 예수님은 괴롭고 힘든 삶을 사는 여인에게 구원을 베푸시려고 하셨다. 육신을 쓰시고 이 땅에 오셔서 잃어버린 자를 찾으시려는 당신의 목적을 이루고자 하셨다(누가복음 19:10).

사마리아 여인은 자신에게 물을 달라는 예수의 요청에 적잖이 놀랐다. 그녀의 눈에는 예수가 구원자가 아닌 유대 사람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사마리아 여자가 예수께 말하였다. “선생님은 유대 사람인데, 어떻게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고 하십니까?” (새번역 요한복음 4:9)

안타깝게도 여인은 자신을 찾아오신 예수님의 근본을 제대로 알지 못했다. 알지 못하면 믿을 수도 없고 구할 수도 없다. 그녀는 자신의 눈앞에, 구원자로 오신 메시아가 계시는데도 아무것도 구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 평범한 사람으로 나타나셨기 때문이다.

사마리아 여인과 구원자의 대화 #2

예수께서 ··· 네가 만일 ···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 (요한복음 4:10)

예수께서는 답답한 마음을 표출하셨다. “네가 만일 물 좀 달라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면 그에게 생수를 구하였을 것”이라는 말씀에는 ‘물 좀 달라는 내가 하나님이 아니냐. 그러니 나를 알아보고 영생을 구하라’는 깊은 탄식이 담겨있다.

선생님, 선생님에게는 두레박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선생님은 어디에서 생수를 구하신다는 말입니까? 선생님이 우리 조상 야곱보다 더 위대하신 분이라는 말입니까? (새번역 요한복음 4:11~12)

사마리아 여인은 아직도 예수님이 누구인지 알지 못했다. 자신과 대화하고 있는 상대방이 야곱과 견줄 수 없을 만큼 위대하신 분이라는 사실을 전혀 깨닫지 못했다. 때문에 생명수를 주겠노라고 말씀하신 예수님을 의심했다. 더욱이 그녀는 생명수의 의미조차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아무것도 모르는 여인에게, 예수께서는 진리를 하나하나 설명해주셨다.

사마리아 여인과 구원자의 대화 #3

이 물을 마시는 사람은 다시 목마를 것이다. 그러나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할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속에서, 영생에 이르게 하는 샘물이 될 것이다. (새번역 요한복음 4:13~14)

예수께서는 기나긴 역사와 유구한 세월을 자랑하는 야곱의 우물물을 마시더라도 목마름을 해결할 수 없다고 말씀하셨다. 사람이 물을 마시면 순간은 갈증이 해소된다. 그러나 그 시간은 매우 짧다. 10분 혹은 1시간 후에 또 갈증이 난다. 아무리 좋은 물을 마셔도 하루만 지나면 어김없이 심한 갈증이 나고 목마르다. 예수께서는 당신이 주시는 생명수가 육적인 목마름을 해소시켜줄 실제 물(Water)이 아님을 설명하신 것이다. 그러나 여인은 문자 그대로의 물(Water)을 생각했다.

“선생님, 그 물을 나에게 주셔서, 내가 목마르지도 않고, 또 물을 길으러 여기까지 나오지도 않게 해주십시오.” (새번역 요한복음 4:15)

여인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물이 있다면 그것을 마시고 싶었다. 왜냐하면 물을 길으러 매번 힘겹게 우물까지 나오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사마리아 여인과 구원자의 대화 #4

가서 네 남편을 불러오너라 (새번역 요한복음 4:16)

예수는 갑자기 화제를 바꾸셨다. 왜 그러셨을까. 예수는 영의 것을 이야기하시는데, 여인은 육의 것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예수는 생수의 근원인 자신을 믿어야 목마름을 해소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데, 여인은 계속 우물에서 길어올린 물을 생각하니 대화가 통하지 않았던 것이다.

여자가 ··· “나에게는 남편이 없습니다.” (새번역 요한복음 4:17)

여인의 가정사는 복잡했다. 그녀는 실타래처럼 얽힌 자신의 가정사를 설명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다만 남편이 없다고 대답했다. 예수께서는 여인이 숨기고자 했던 부분을 아시고 드러내셨다.

사마리아 여인과 구원자의 대화 #5

예수께서 ··· “남편이 없다고 한 말이 옳다. 너에게는, 남편이 다섯이나 있었고, 지금 같이 살고 있는 남자도 네 남편이 아니니, 바로 말하였다.” (새번역 요한복음 4:17~18)

여인이 어떤 연유로 복잡한 가정사를 갖게 되었는지는 기록되어 있지 않다. 분명한 것은 그녀가 기구한 삶을 살고 있다는 것이다. 여인은 자신과 일면식도 없으면서, 자신의 형편과 속사정, 삶의 근황을 훤히 꿰뚫어 보시는 예수님이 한낱 사람이 아님을 깨달았다. 그리고 드디어 처음으로 영의 것을 질문했다.

여자가 말하였다. “내가 보니, 선생님은 예언자이십니다. 우리 조상은 이 산(그리심산)에서 예배를 드렸는데, 선생님네 사람들은 예배드려야 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고 합니다.” (새번역 요한복음 4:19~20)

당시 유대인들은 하나님께 예배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가 예루살렘 성전이라고 주장했고, 사마리아인들은 그리심산에 위치한 성전이라고 주장했다. 여인은 하나님께 예배하는 장소를 놓고 서로 대립하는 문제에 대해 의문을 가졌다. 그리고 자신의 눈앞에 계신 선지자로 보이는 예수께 그 정답을 듣고자 했다.

사마리아 여인과 구원자의 대화 #6

그리심산

사마리아인들의 예배 중심지, 그리심산

(예수께서) “여자여, 내 말을 믿어라. 이 산이든 예루살렘이든 아버지께 예배 드리는 장소가 문제되지 않을 때가 오고 있다. ··· 아버지께 진정으로 예배하는 사람들이 ··· 진실한 예배를 드릴 때가 오는데 바로 이때이다. (현대인의성경 요한복음 4:21~23)

예수께서는 사마리아 여인의 오랜 의문이었던 예배 장소에 대해 말씀하셨다. 그리심산(Gerizim)도 아니고 예루살렘(Jerusalem)도 아니다. 즉 어디서 예배를 드리느냐의 문제는 더 이상 중요한 것이 아니다. 예수께서는 장소와 형식에 얽매이던 옛 언약의 예배 방식은 물러가고, 신령과 진정으로 드리는 새 언약의 예배의 때가 도래했음을 알리신 것이다(예레미야 31:31~33). 그때는 바로 지금이다. 지금 이곳에서도 참된 예배를 드릴 수 있다는 뜻이다.

새 언약의 실체이신 하나님께서 사람으로 오셔서 여인에게 구원의 초대장을 내밀고 계신 것이다. 여인의 입장에서는 최고의 구원의 날이 이른 것이다. 지금이라도 여인이 메시아를 알아봤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그러나 그녀는 아직도 눈치채지 못했다.

사마리아 여인과 구원자의 대화 #7

여자가 예수께 말했다. “나는 그리스도라고 하는 메시아가 오실 것을 압니다. 그가 오시면, 우리에게 모든 것을 알려주실 것입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너에게 말하고 있는 내가 그다” (새번역 요한복음 4:25~26)

예수의 대답은 여인에게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을 것이다. 유대인과 사마리아인들은 오랫동안 메시아를 기다려왔다. 그토록 기다려온 메시아가 놀랍게도 보잘것없는 땅인 사마리아 지방에, 그것도 사람의 모습으로 계신 것이다. 단순히 물 한 잔 부탁했던 사람이 실은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했던 하나님 곧 생명수의 근원이셨던 것이다(이사야 55:1~3). 여인은 물동이를 버리고 마을로 돌아가서 메시아가 사람 되어 오셨음을 전파했다(요한복음 4:28~29).

여기서 눈여겨봐야 할 점이 있다. 여인은 왜 지금까지 메시아를 알아보지 못했을까. 분명히 자신의 눈앞에서 대면하여 긴 대화를 나눴음에도 그녀는 쉽사리 메시아를 알아보지 못했다. 여인이 유대인이 아니기 때문이었을까. 아니면 무지해서였을까.

그렇다면 사마리아인이 아닌 정통 유대인들은 예수를 어떻게 바라봤을까. 과연 그들은 예수의 근본을 알아봤을까.

“유대인들은 예수를 요셉의 아들로 여겼다” (누가복음 3:23)
“유대인 지도자들은 예수를 배우지 못한 사람으로 취급했다” (요한복음 7:15)
“바리새파 사람들은 예수의 증거를 거짓으로 치부했다” (요한복음 8:13)
“유대인들은 예수가 한낱 사람이면서 하나님 행세를 한다고 생각했다” (요한복음 10:33)

이것이 당시 유대인과 종교 지도자들의 눈에 비친 예수의 모습이었다. 예수께서는 공생애 3년 동안 생명수를 주시면서 자신이 메시아임을 드러내셨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예수를 메시아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었다. 심지어 예수를 믿고 따라다니는 사람들조차 그를 선지자 정도로 생각했다(마태복음 21:10~11, 16:13~14, 누가복음 7:16, 요한복음 6:14). 오랫동안 예수와 동행했던 제자 빌립도 예외는 아니었다(요한복음 14:7~9).

사마리아 여인, 유대 민중들, 종교 지도자들, 제자들이 생명수의 근원을 알아보지 못한 이유는 간단하다. 생명수를 받으라고 말씀하신 분의 모습이 너무 평범했기 때문이다. 보통 사람들과 똑같은 모습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상 그는 ‘온 우주를 다스리시고 영원토록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셨다(로마서 9:5, 빌립보서 2:6~7).

생명수 주시는 분이 다시 등장한다면?

생명수

성경은 생명수를 주시기 위해 다시 오실 메시아를 증거하고 있다

신약성경에는 생명수를 주시기 위해 ‘사람’으로 등장하신 메시아의 모습과, 그를 대하는 종교 기득권 세력의 자화상이 낱낱이 담겨있다. 2천 년 전 유대인과 종교 지도자들은 자기 나름대로 설정한 하나님의 모습이 있었다. 옛적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반포하셨을 때처럼 우레와 뇌성과 번개로 말씀하시는 위엄이 가득한 모습이어야만 했다. 하나님은 오직 영으로만 존재하셔야 했다. 때문에 자신들이 설정한 것과는 전혀 다른, 사람의 모습으로 오신 예수를 인정하지 않았다. 이렇게 잘못된 설정에서 시작된 믿음은 군중과 여론과 거짓 증인들을 동원해 예수를 ‘정신이상자’, ‘종말론자’, ‘이단자’로 몰아세웠다.

반면 사마리아 여인은 그들과 달랐다. 그녀는 기득권의 교리를 잣대로 예수를 바라보지 않았다. 오히려 과거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자신을 내려놓고, 겸손히 말씀을 경청했다. 이는 생명수의 비밀, 곧 사람으로 오신 메시아를 영접하는 축복으로 이어졌다.

오늘날 우리는 사마리아 여인과 종교 지도자들에 대한 기록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성경의 마지막 장은, 또다시 생명수를 주시기 위해 사람의 모습으로 등장하실 메시아를 증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요한계시록 22:17)

시대는 변했지만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는, 여전히 풀지 못한 영적 갈증이 존재한다.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 갈증을 때론 돈으로, 때론 여가로, 때론 취미로 채우려고 노력하지만 무언가 알 수 없는 공허함과 허전함이 여전하다고 말한다. 그 풀리지 않는 갈증을 해갈할 방법은 오직 생명수의 근원 곧 성령과 신부를 찾는 일뿐이다.

그렇다면 어디서 성령과 신부를 찾을 수 있을까. 미국 유명여론조사기관인 퓨리서치센터(Pew Research Center)가 공개한 종교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전 세계 73억 인구 중 종교인은 57억 명으로 78%를 차지한다. 10명 중 약 8명이 종교인이라는 의미다. 종교별로 분석하면 기독교 23억 명, 무슬림 18억 명, 힌두교 11억 명, 불교 5억 명의 순으로 나타났다.

과연 신에게 나아가는 길도 많고, 문도 넓다. 더 놀라운 것은 그 넓은 문으로 들어가면 또 수많은 갈림길이 나온다는 것이다. 기독교만 해도 4만 5천 개의 교파가 존재한다고 하니 구원자를 찾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옛적 한 여인을 구원하기 위해 모두가 멸시하는 땅, 사마리아에 개의치 않고 찾아가신 분. 성경에 이름도 기록되지 않은 한 여인을 생명수 샘가로 초청하기 위해 심한 갈증과 배고픔, 육신의 피곤함을 견디신 분. 그분께서 다시 사람의 모습으로 생명수를 받으라고 외치고 계신다. 옛적 사마리아 수가에 있는 잃어버린 딸을 바라보셨던 구원자의 애타는 눈길이, 이제는 우리에게 맞추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를 생명수 샘가로 초청하기 위해, 영광도 존귀도 버리고 이 땅에 오셔서 당신의 모든 삶을 다 태우고 계실 성령과 신부는 어디에 계실까.

옛적 유대인처럼 생명수 주시는 존재를 나름대로 설정하여 고집하는 사람들은 결코 만나지 못할 것이다. 사마리아 여인처럼 자신의 생각을 버리고 겸손히 말씀에 귀 기울이는 자들이 성령과 신부를 영접하는 축복을 받을 것이다.

<생명수를 주시는 성령과 신부>

9 thoughts on “생명수를 주러 오셨지만”

  1. 사마리아 여인처럼 자신의 생각을 버리고 겸손히 말씀에 귀 기울여 성령과 신부를 영접한 우리들은 이세상에서 가장큰 축복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2. 하늘가는선녀

    사마리아여인처럼 보잘것없고 가련한 우리를 위하여, 하늘영광도 버리시고 이 땅에 오시어, 감히 우러러 볼수없는 구원의 축복을 허락하시니,성령과 신부되신 엘로힘하나님께 영원한 영광과 감사를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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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사마리아 여인이 긴대화에도 불구하고 구원자를 알아보지 못한것은, 구원자의 모습이 평범했기 때문이지요. 오늘날 평범한 모습으로 임하신 성령과 신부도 이토록 알아보기 힘들겠지요. 그러나 기득권의 잣대가 아닌 말씀에 경청했던 여인의 믿음을 본받는다면, 우리 가까이에 계시는 성령과 신부를 만날수 있겠지요

  5. 나의 생각을 바리는게 젤 어려운것 같습니다. 자신의 모든걸 버리고 낮은자세로 예수님을 영접한 사마리아인과 같은 자가 되고 싶습니다 🙂

  6. Pingback: 아브라함의 자손 - 오늘날 아브라함의 자손은 유대인일까?

  7. 하나님이신데도 죄인인 우리들을 위해서 이땅까지 오실 수밖에 없으셨던 하나님의 심정을 우리가 어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우리를 살리러 오신 하나님의 사랑에 그저 감사하다는 말씀 외에는 드릴것이 없습니다.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8. 사마리아 수가에 있는 잃어버린 딸을 바라보셨던 구원자의 애타는 눈길이, 이제는 우리에게 맞추어 있다는 말이 마음에 참 많이 와닿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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