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가톨릭(Roman Catholic)의 탄생

7 501

로마가톨릭 (Roman Catholic), 로마에서 발생한 기독교 교파로서 교황을 최고 수장으로 삼고 있다. ‘가톨릭’이란 말은 그리스어 ‘카토리코스’에서 유래한 말로 ‘보편적’이라는 뜻이다. 로마가톨릭 단체는 스스로 ‘하나요, 거룩하고 보편되며,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제2차 바티칸 공의회 교회헌장)’라고 칭하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보면 로마가톨릭은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를 사라지도록 만든 장본인이며 수많은 기독교 교파 중의 하나일 뿐이다.

로마가톨릭 탄생

불법의 활동

예수님께서 보혈의 피를 흘려 세우신 교회는 오랜 세월 박해를 받았다. 많은 박해를 받으면서도 진리를 고수한 수많은 믿음의 선진들이 있었으나, 예수님께서 이미 예언하신 대로 가라지로 상징되는 불법자들이 초대 교회 당시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사도들이 살아 있는 동안에는 모든 이단과 불법을 배척하여 그 뿌리를 내리지 못하게 하였다.

세월이 흘러 마지막 사도였던 요한마저 세상을 떠나게 되자 불법은 더욱 기승을 부려 그 세력을 넓히게 된다. 그 중심에 섰던 교회가 바로 로마가톨릭 이다. 로마가톨릭은 AD 150년경부터 안식일을 버리고 일요일에 예배를 하기 시작했고, 유월절 성찬식을 폐하고 부활절에 성찬식을 하는 등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 않은 제도를 만들어냈다.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한 동방교회와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교회가 이미 다른 길을 걷고 있었던 것이다. 유월절에 성찬식을 하는 교회와 부활절에 성찬식을 하자는 교회 간에 AD 155년, 197년 논쟁을 벌였으나 결론을 내지는 못했다.

밀라노 칙령의 달콤한 함정

로마가톨릭

이후 313년에 이르러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는 밀라노칙령을 반포했다. 콘스탄티누스는 이 칙령을 통해 “모든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종교를 믿고 그 제의에 참여할 자유를 가진다”고 선포하며 그리스도교인들에게도 종교의 자유를 허용했다. 그동안 박해를 받아오던 교회는 자유를 부여받았다. 그리고 AD 325년 콘스탄티누스 주관으로 열린 니케아 공의회에서 성찬식은 춘분 후 만월 후 첫 일요일에 하는 것으로 결정하였고 유월절 성찬식을 폐지하게 된다. 로마교회의 이 같은 조치로 초대교회 진리를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은 광야로, 산중으로, 동굴로, 지하무덤으로 피해 진리를 지키다가 점차 초대교회 생명의 진리는 완전히 사라지고 말았다.

콘스탄티누스는 표면적으로는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듯 보였다. 그러나 그는 태생적으로 ‘폰티펙스 막시무스(Pontifex Maximus)’라는 로마 태양신교의 최고사제를 겸해야 했다. 그는 운명할 때가 되어서야 세례를 받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그가 살아서 세례를 받았는지, 죽은 후에야 세례의식을 행했는지는 지금도 논란이다.

로마가톨릭의 탄생

이후 395년, 황제 테오도시우스는 ‘그리스도교 국교령’을 내려 그리스도교 이외의 종교를 배척하였고 로마교회는 황제의 비호 아래 더욱 힘을 얻게 되었다. 그렇다 할지라도 로마교회는 로마 내의 종교에 불과했다. 4세기에 이르러 로마교회는 니케아와 콘스탄티노플에서 열린 공의회에서 ‘가톨릭교회’라는 명칭을 사용함으로써 공식적으로 ‘가톨릭’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가톨릭이란 명칭을 얻은 로마교회는 이후 역사의 흐름을 타고 더욱 비약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댓글
  1. 문수인

    로마카톨릭이 오늘날 행하는 모습뒤에 수많은 가증한 행위들이 있다는 걸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으니 안타까울 뿐입니다 얼마전 제 지인에게도 이 사실을 알려주었더니 엄청 놀라더라고요 자긴 지금까지 알려주는 사람이 없었으니 몰랐다고 합니다 그런 얘기를 듣고 도 이 글을 보니 아직 모르는 사람들에게 알려야겠다는 사명감이 드네요

  2. 비타1004

    로마카톨릭의 진짜 모습을 알지 못한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3. SSY

    카톨릭은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오랫동안 다른 신을 섬기는 이방 종교의 교리를 따르고 있었는데 많은 분들이 이 부분에 대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더라구요. 이곳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하루 빨리 참 하나님이 계시는 곳으로 나오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4. peter

    아직도 천주교가 거룩하고 정결하며 올바르게 하나님을 믿는다고 오해하고 착각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내용을 알려주고싶습니다.
    구교라고 자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던데 오히려 하나님을 대적하는 단체임을 자각하고 어서빨리 올바른 진리를 영접하여 구원받기를 소망합니다.

  5. 오작교

    사실이고 진실이라면 이런 엄청난 영적 사기에 모두가 속고 있다는 말씀?? 이럴수가…

  6. 엘로히스트

    흑암속에서 방황했던 우리들을 진리의 빛으로 인도해주신 아버지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우리모두 열심히 진리를 알려야겠습니다^^

  7. 시온의 검

    사단도 자신을 광명의 천사로 가장한다는 성경의 말씀이 딱 어울리는 사단의 단체가 바로 천주교네요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