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을 위한 디폴트

디폴트

경제, IT 분야에서 사용하는 용어

디폴트(default)는 경제,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는 용어 중 하나다. 경제 분야에서 디폴트는 공·사채나 은행융자 등에 대한 이자 지불이나 원리금 상환이 불가능해진 상태를 의미한다. 컴퓨터 기술 분야에서의 디폴트는 초기값, 기본값을 의미한다. 사용자가 별도의 명령을 내리지 않았을 때, 시스템 자체에 미리 정해져 있는 값이 자동으로 적용되는 것을 말한다. 가령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할 때 글자 모양이나 문서의 여백을 별도로 지정하지 않은 경우 미리 정해진 규격으로 설정되는 것,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하여 초기화할 경우 적용되는 것 등이 그것이다. 이런 디폴트의 작용으로 사용자는 작업을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사람의 행동습관에 사용하는 용어

미국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인간관계 전문가인 대프니 로즈 킹마는 사람의 행동습관을 디폴트라고 정의한 바 있다. 그녀는 “디폴트란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 자신이 자동적으로 행하는 행동이나 습관을 말한다”고 얘기했다.

사람마다 어떠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대처하는 습관이 다르다. 예를 들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가정해보자. 어떤 이는 쇼핑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고 어떤 이는 맛있는 음식을 실컷 먹는 것으로, 어떤 이는 땀이 나도록 운동을 하는 것으로 마음을 달랜다. 어떠한 일에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습관적으로 대처하는 행위를 디폴트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의 디폴트

그리스도인의 디폴트

자신이 가지고 있는 디폴트가 어떤 것인지에 따라 행동이 달라지게 되는데, 그것이 좋은 습관이라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디폴트 설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구원을 목적으로 하는 그리스도인에게 더욱 중요한 요소다.

새 언약 유월절, 안식일은 올바른 디폴트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신명기 4:2)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디폴트로 설정해놓으시고 구원을 계획하셨다. 성경 속 하나님의 가르침을 습관적으로 행하는 자들이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이다.

내가 고난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 잔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포도주)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누가복음 22:15~20)

예수께서 그 자라나신 곳 나사렛에 이르사 안식일에 자기 규례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누가복음 4:16)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마태복음 12:8)

성경 속 하나님의 가르침은 분명하다. 이천 년 전 하나님이신 예수께서는 새 언약 유월절과 안식일을 직접 지키시며 새 언약의 계명이 구원의 디폴트임을 확인시켜주셨다. 그래서 제자들도 하나님의 계명을 소중하게 지킨 것이다(고린도전서 5:7, 사도행전 17:2). 만약 임의로 조작한다면 신앙에 오류가 생겨 믿음은 삐걱거리게 될 것이고, 자신이 바라는 구원까지도 놓쳐버리고 말 것이다.

일요일 예배, 크리스마스는 잘못된 디폴트

일요일 예배, 크리스마스는 잘못된 디폴트

안타깝게도 오늘날 기성교인들은 하나님께서 세워주신 디폴트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다. 기본적인 예배드리는 날조차 성경의 가르침과는 전혀 다르게 행하고 있다. 안식일 대신 성경에 없는 일요일 예배를, 죄 사함과 영생이 약속된 유월절 대신 이방의 종교에서 들여온 크리스마스를 지키고 있다. 심지어 태양신 담무스의 상징이던 십자가를 향해 기도하며 장신구로 만들어 몸에 장식하기도 한다. 엉뚱한 디폴트가 입력되어 있는 것이다.

주께서 가라사대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나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 그러므로 내가 이 백성 중에 기이한 일 곧 기이하고 가장 기이한 일을 다시 행하리니 그들 중의 지혜자의 지혜가 없어지고 명철자의 총명이 가리워지리라 (이사야 29:13~15)

혹자는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게 익숙한 목발에 몸을 의지하고 싶어 한다”고 말한다. 지키면 저주받는 ‘사람의 계명’이 익숙한 목발이 되어서는 안 된다(마태복음 15:9, 마가복음 7:7, 갈라디아서 1:6~9). 그동안 잘못 입력되었던 성경지식과 고정관념은 다 초기화시키고 하나님께서 설정해놓으신 진리의 디폴트를 새롭게 작동시켜보자. 바로 지금.

관련 글
댓글
  1. 학생

    올바른 디폴트인 안식일과 유월절을 알려주신 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천국 가는 그 날까지 올바른 이 디폴트를 유지하고 싶습니다.

  2. 강남콩

    우리의 올바른 디폴트는 안식일, 유월절과 같은 하나님의 뜻과 절기입니다. 우리의 디폴트의 기준은 성경이 되어야 합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