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침례

재침례를 받아야 하는 이유

재침례에 대해 성경은 어떻게 기록하고 있을까.

구원을 향해 나아가는 첫걸음은 침례를 받음으로써 시작된다. 그리스도이신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지시고 운명하셔서 무덤에 장사된 후 부활하셨듯이, 우리의 죄를 고백함으로 고난에 동참하고 죄의 몸을 물속에 장사 지내고 거듭나는 의식이 침례다. 한마디로, 우리의 죄를 씻는 의식이다.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골로새서 2:12)

이런 의미에서 침례는 신앙인이라면 반드시 행해야 하는 중요한 의식이라 할 수 있다. 침례는 구원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디서, 누구의 이름으로 받는가 하는 문제도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다른 교회에서 침례를 받았다며 또 받을 필요가 있느냐”고 반문하는 사람이 있다.

침례를 행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앞서 언급했듯이 죄를 씻기 위해서다. 2천 년 전 예수님께서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행하라고 교훈해주셨다. 그 이유는 성부, 성자, 성령 각 시대마다 하나님께서 다른 이름으로 구원의 역사를 펼치셨는데,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반드시 구원자의 이름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출애굽기 9:16, 시편 9:10, 이사야 52:6, 마가복음 13:13).

죄 사함은 오직 그 시대 구원자의 이름으로만 받을 수 있다(요한일서 2:12, 사도행전 10:43). 오늘날 우리들이 살고 있는 성령시대에는 당연히 성령시대 구원자의 이름을 알아야만 죄를 사함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기독교인들이 성령시대 구원자의 이름을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이 아닌 ‘직함’으로 침례를 행한다. “성부 성자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노라” 하는 식이다. 구원자(하나님)의 이름은 언급하지 않은 채 말이다. 재침례를 받아야 하는 이유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재침례를 행했던 초대교회

침례 요한과 바울의 재침례
17세기 프랑스 화가 니콜라 푸생(Nicolas Poussin)의 ‘사람들에게 세례를 주는 세례 요한’.

2천 년 전 초대교회에서도 요한에게 침례를 받았던 유대인들이 사도들에게 성자시대의 구원자이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재침례를 받았던 역사가 있었다.

바울이 가로되 그러면 너희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 대답하되 요한의 세례로라 바울이 가로되 요한이 회개의 세례를 베풀며 백성에게 말하되 내 뒤에 오시는 이를 믿으라 하였으니 이는 곧 예수라 하거늘 저희가 듣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으니 (사도행전 19:3~5)

바울이 요한으로부터 침례를 받은 사람들에게 구원자 예수님의 이름으로 다시 침례 받기를 권한 이유는 요한의 침례는 구원의 약속이 없었기 때문이다. 죄 사함은 그 시대 구원자의 이름으로만 가능하다. 그래서 성자시대 구원자이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재침례를 받았던 것이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마지막 성령시대 구원자가 다시 등장할 것이라고 증거하셨다. 사도 요한은 성령시대의 구원자, 재림 그리스도께서 새 이름을 가지고 오신다고 예언했다.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한복음 14:26)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요한계시록 2:17)

그렇다면 오늘날 성령시대 우리는 누구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아야 죄 사함과 구원에 나아갈 수 있겠는가. 예수님인가, 아니면 성령의 새 이름인가. 2천 년 전 예수님의 이름으로 다시 한번 침례를 받았던 유대인들처럼, 지금 우리도 죄 사함의 권세를 가지고 이 땅에 오신 새 이름으로 다시 침례를 받아야 하는 것이다.

진리가 없는 교회에서 받은 침례는 진정한 구원의 표가 될 수 없다. 하늘의 죄인이 죄 사함을 받고 영원한 천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첫걸음인 침례는 반드시 하나님의 방식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된 구원의 약속을 받기를 원한다면 진리가 있는 교회에서 재침례를 받아야 한다.

관련 글
댓글
  1. 강남콩

    확실한 구원의표가 약속된 하나님의 교회에서 침례를 받게 해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학생

    성령시대 구원자의 이름을 알고있는 참 교회에서 침례를 받아야 침례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구원자의 이름으로 받지 못한 침례는 침례로서의 효과가 없기때문이다

  3. 장바견

    성령시대구원자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게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4. 물방울

    침례는 우리의 죄를 씻어주는 예식이기 때문에 반드시 참 진리가 있고 이 마지막 성령시대의 구원자를 믿는 찬 교회에서 받아야한다. 그래야만 죄를 용서받고 영원한 천국에 나아갈 수 있다

  5. ryujinjang

    침례를 받을수있게 해주신 이버지 어머니께감사드립니다

  6. 바람칼

    다시 태어난다는것
    가장 아름다운 일입니다

  7. 팔라치

    재침례라는 진리가 있어 얼마나 감사했던지요~ 개신교에서 받았던 세례때문에 구원의 표인 침례를 못 받을까봐 정말 걱정 했었 거든요~~~^^ 이 시대 구원자 이신 예수님의 새이름으로 구원 받을 수 있음에 너무도 기쁩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