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5대 교파 – 장로교 편

장로교의 발생

장로교,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장로들에 의해 관리∙운영되는 교회다. 16세기 프랑스의 신학자이자 종교개혁가인 칼뱅의 신앙관을 기초로 세워진 개신교 교파 중 하나다. 장로교 교회의 교리서라 할 수 있는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은 칼뱅의 저서와 사상을 바탕으로 집대성되었다.

창시자 칼뱅(Jean Calvin)은 스위스 제네바의 종교개혁가, 기욤 파렐의 권유로 제네바에 체류하며 본격적인 개혁운동을 시작했다. 하지만 제네바 시의회는 성찬식의 횟수를 연 4회에서 월 1회로 늘리는 것과 교회에 불성실한 신도를 파문할 권한을 준다는 칼뱅의 개혁안을 도가 지나치다는 이유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칼뱅과 파렐, 시의회 간의 신경전 끝에 결국 제네바 시의회는 칼뱅과 파렐을 제네바에서 추방시켰다.

그로부터 2년 후, 칼뱅은 제네바로부터 돌아와달라는 편지를 받게 된다. 개혁가들이 떠난 후 시민들이 점점 타락해가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칼뱅은 거절했으나 간곡한 부탁으로 1년 후 제네바행을 선택했다.

그는 제네바에 도착하자마자 제네바를 ‘종교개혁의 모델 도시’로 만들려는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교회법을 작성해 시의회의 승인을 받았다. 그리하여 제네바에는 약 20년 동안 칼뱅이 기획한, 정치와 종교를 결합한 신정정치가 이루어졌다. 칼뱅의 신정정치는 절대적이었으며 극단적인 수준의 금욕주의와 경건주의를 띠었다.

세례식 때 하품을 하거나 예배시간에 졸면 구속되었으며, 스케이트를 타면 벌금을 내야 했다. 악기를 연주하면 추방당했고, 도박이나 음주는 중죄에 해당했다. 제네바의 모든 술집은 철거되고 축제는 폐지되었다. 이단자에 대해서는 처형이 행해졌는데, 집권 초기 4년 동안 58명이 처형된 것으로 전해진다.

장로교의 전파와 분열

칼뱅의 장로교는 유럽 전역으로 번져 1559년에는 프랑스의 2,000여 교회가 장로제도를 받아들였다. 네덜란드, 헝가리, 독일 등에도 칼뱅의 사상이 전해졌다. 스코틀랜드의 존 녹스는 장로교를 국교회로 지정했으며 잉글랜드와 미국에까지 장로교를 전파하는 중심이 되었다.

18세기 이후 미국의 장로교는 해외선교에 앞장서며 아시아, 아프리카 등지에 많은 선교사들을 파송했다. 한국에는 19세기 말 첫 선교사를 파송해 장로교를 전파하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하나의 조직으로 운영되던 한국의 장로교는 점차 분열되어 현재 130여 개가 넘는 교단이 분파돼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예장 통합),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 합동),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예장 고신), 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 대한예수교장로회 고려개혁, 대한예수교장로회 대신,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정통, 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 대한예수교장로회 피어선, 대한예수교장로회 호헌 등이다.

관련 글
댓글
  1. 힘내세요.

    장로교는 칼뱅이 만든거네요. 하나님이 만드신게 아니라요. ~~

  2. 쏠트

    장로교가 후에 많은 파로 나눠질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성경 말씀대로가 아닌 별도의 제도들을 만들었기 때문인 것 같네요~
    각각의 생각대로 또 분열이 되고, 또 분열이 되고…

  3. 주인아

    주변 장로교 소속 지인들이 인성이 최악이에요.
    일반화의 오류일 수 있겠지만 그냥 장로교는 개인적으로 느낌이 안좋아요

  4. 적폐청산 종교부터

    장로교 머리아픔 지도자들 국가에 세금이나 냈으면 좋겠음 포항지진이 교회에 세금 내라고 해서 하나님이 진노하신거라고 말하는 개신교 목사 정말 웃지도 못할 억지임

  5. Kate

    장로교면 장로교 하나만 있는줄 알았는데 그안에서 또 갈라지네요. 2000년전 예수님께서 세우신 교회는 하나였는데 왜이렇게 다들 갈라지고 파를 세우는지 참…

  6. 비타1004

    다른 교파에대해 몰랐던 사실을 알게되서 감사드립니다.

  7. 수민

    장로교에 대해서 더 저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8. 유나이티드

    자세한 정보 알고 갑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