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수옹 설화

무수옹과 복을 타고난 사람들

복은 저절로 생겨나는 것일까? 축복을 받을 수 있는 원리를 살펴보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한 일이 가득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그럴수만 있다면 좋겠지만 힘들고 걱정스러운 일이 더 많은 것이 우리네 삶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옛이야기에는 복을 타고나서 걱정을 모르는 노인이 있다. 이 노인의 이름은 무수옹(無愁翁)이다. 한자의 뜻을 풀이하자면 ‘없을 무(無)’, ‘근심할 수(愁)’, ‘늙은이 옹(翁)’이다. 즉 근심 걱정이 없는 노인이라는 뜻이다.

무수옹 이야기

무수옹설화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옛날 한 시골에 노인 무수옹이 살고 있었다. 그는 아들 열둘, 딸 하나를 두었다. 자식들 모두 아버지에 대한 효심이 지극하여 서로 모시려 하자, 무수옹은 한 달씩 돌아가면서 아들의 집에서 살고 윤달에는 딸의 집에서 지냈다. 어느 집에 가든지 행복한 웃음이 넘쳐났으니 과연 걱정이 없는 노인이었다.

이 소문을 전해들은 임금은 노인을 시험해보기로 하였다. 임금은 노인을 초청하여 진귀한 구슬을 주면서 “내가 자네를 부르면 이 구슬을 다시 가져오게” 하고 얘기했다. 임금에게서 귀한 구슬을 받은 노인은 기쁜 마음으로 강을 건너는데 뱃사공이 구슬을 구경하다가 그만 강물에 빠뜨리고 말았다. 실은 임금이 일부러 그러도록 시킨 것인데, 노인의 복을 시험하기 위해서였다.

아주 난처한 상황에 빠진 노인은 이 같은 사실을 자식에게 털어놓았다. 자식들은 아버지를 위로하며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그때 며느리가 저녁을 지으려고 생선 몇 마리를 사와 배를 갈랐는데, 한 생선의 뱃속에서 구슬이 나왔다. 다름 아닌 임금에게서 받은 구슬이었다.

노인은 구슬을 들고 궁궐로 들어가 그간 구슬에 얽힌 이야기를 임금에게 전했다. 이 이야기를 들은 임금은 무릎을 치며 “하늘이 내린 복은 어쩔 수 없다” 하고 감탄했다.

천복을 타고난 사람들

성경은 무수옹만큼이나 하늘의 복을 타고난 자들이 있다고 기록한다.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이며

(신명기 28:6~8)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는다는 말씀은 삶 자체가 축복으로 넘쳐 난다는 뜻이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하나님께 이와 같은 축복을 받길 원한다. 그렇다면 이 복은 저절로 생겨나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지금부터 하나님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원리가 무엇인지 확인해보자.

당신들이 행복하게 살도록 내가 오늘 당신들에게 명하는 ··· 하나님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는 일이 아니겠습니까?

(새번역 신명기 10:13)

당신들이 ··· 하나님의 말씀을 귀담아 듣고 ··· 그 모든 명령을 주의 깊게 지키면 ··· 이 모든 복이 당신들에게 찾아와서 당신들을 따를 것입니다. ··· 성읍에서도 ···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입니다. ··· 곡식 광주리도 반죽 그릇도 복을 받을 것입니다. 당신들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입니다.

(새번역 신명기 28:1~6)

이 말씀은 출애굽 이후 가데스 바네아 사건을 비롯한 40년 광야 여정을 마친 모세가 요단 강 근처의 평원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한 말이다(신명기 1:3, 5). 모세는 지나온 광야 생활을 돌이키며 하나님의 말씀을 잊지 말고, 하나님의 규례와 계명에 순종하고 준수하는 것이 행복과 형통의 지름길이라고 백성들에게 알려 주었다(신명기 4:40, 5:33, 6:17).

또한 하나님의 계명을 떠나 마음대로 행동하여 하나님의 노를 격발시켰던 과거의 역사를 상기하며(신명기 9:7~19),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을 경우 가정에도, 일터에도, 음식에도 저주가 내릴 것이고 결국에는 멸망하게 될 것이라고 알려 주었다(신명기 8:20, 28:15~20).

이스라엘 백성들은 두 가지 상반된 원리 곧 형통의 원리와 불행의 원리를 모두 들었다. 그러나 가나안 땅에 들어간 이스라엘 백성들의 삶은 ‘형통’하지만 않았다. 형통의 원리를 알고 있었음에도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열왕기하 18:12, 예레미야 44:22~23).

오늘날에도 복의 원리는 변하지 않았다. 예수 그리스도는 육신의 삶에서 그치는 복이 아닌 영원히 이어지는 복의 원리를 알려 주셨다. 예수님께서 요단강 건너편 유대 지방에 계실 때, 어느 한 청년이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물었다. 그의 질문에 예수님께서는 “영원한 생명을 얻으려면 계명을 지켜라” 하고 대답하셨다(마태복음 19:16~17). 또한 “너희가 나를 사랑한다면 내 계명을 지킬 것이다” 하고 말씀하셨다(요한복음 14:15). 성경 『요한계시록』에는 마지막 시대에 구원받을 무리의 특징에 대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고 기록되어 있다(요한계시록 14:12). 이러한 기록들은 오늘날 우리들이 지켜야 할 하나님의 계명 곧 그리스도의 계명이 실재함을 알려준다.

그리스도의 계명은 사람으로 하여금 영생, 구원, 행복을 가져다주는 열쇠다. 진리는 가까운 곳에 있다는 말처럼 그리스도의 계명을 지키는 진리교회도 당신 가까이에 있다. 그곳을 찾아 영원히 이어지는 천복을 타고난 주인공이 되길 바란다.

<참고자료>
1. 무수옹설화, 국어국문학자료사전
2. 신명기, 라이프성경사전

<무수옹 이야기와 하나님께 복받는 방법>
이 글의 관련 게시글

예수님이 전하신 복음은 무엇인가?
진짜 행복을 찾는 비결은?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어떤 곳인가?

30 Comments

  1. 이 죄인에게 이 귀한 하나님의규례와법도를 지킬수있도록 허락하여주시고 은혜의 삶을 살게하시어 오늘도 복된자녀로 삼아주시니 다시한번 고개숙여 아버지어머니의 고귀하신 은혜와사랑에 가슴깊이 감사와 영광만을 올리옵나이다.부디 아버지어머니의 크신 희새과베풀어주신 사랑을 잊지않는 자녀가 되게 하여주시옵시고 끝까지 하나님의규례와법도를 지켜준행할수있도록 인도하여주시옵소서♡♡♡

  2. 하나님의 규례를 허락해주시고 지킬 수 있도록 은혜 주신 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집을 나설 때 들어올 때 복 받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 문을 열고 닫습니다
    세상 모든 민족 중에 뛰어난 사람이 되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하는 모든 일에 축복하여 주시고 하나님을 위해 사는 자녀가 되게 해주세요

  3. 언제 어디서든지 복을 허락해주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언제 어디서든 복을 허락해주실수있는 위대한 능력을 가지신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이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4. 하나님을 부모로 둔 자녀들이라면 천복은 정말 따논 당상 아닐까요.!
    이 천복을 모든 사람들이 깨달아 함께 누리길 바랍니다.
    우리만 받는 복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시는 천복을 받고 싶은 모든 분들이
    하나님의 교회에 오길 간절히 바랍니다.

  5. 하나님의 교회에 다니는 우리는 진정 복 받은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기만 하면 들어와도 복 나가도 복이라고 하셨으니 우리가 얼마나 복 받은 사람들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삶은 늘 행복합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천국 열쇠를 주셨고 천국에 갈 수 있게 되었으니 우리는 늘 행복합니다. 아버지 어머니 감사합니다.

  6. 복의 비결은 하나님의규례를 지키는 것이고 하나님의 규례를 지키면 천국열쇠를 얻을수있다 하셨습니다. 이 하나님의 교회에서 하나님의 규례를 지키는 자녀가 될수 있도록 해주심에 감사합니다

  7.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게 해주신 하늘아버지 하늘어머니 감사합니다.

  8. 엄청난 축복을 허락해주시기 위해 부족한 저를 하나님계시는 하나님의 교회로 불러주셔서 복 받은 사람으로 선택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나만 복받을 것이 아니라 이 복을 많은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싶습니다.

  9. 이 세상에 많고 많은 사람들 중에서 부족한 저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주시고 하나님의 교회로 불러주신 은혜에 무한 감사드립니다. 이 엄청난 복을 다른 사람에게도 전하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10. 하나님의규례를지킴으로서 무수옹보다더큰축복허락하여주신하나님께감사드립니다

  11.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보세요. 왜 지켜야되는지
    절실히 느끼게 된답니다.

  12. 항상 돌아오고 매번 지키는 규례라 소중함을 몰랐는데
    다시금 깨달았어요^^
    무수옹보다 더 큰 축복을 받은 사람이라는 걸요

  13. 제일 큰 축복인 3차의 7개절기를 지킬 수 있게 해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무수옹보다 더 큰축복인 하나님의 규례를 지킬려면 하나님의 교회로 오세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