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유월절의 유래와 중요성

Facebook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Naverblog Naverline Pinterest Telegram Twitter

두 번째 유월절(제2 유월절)

두 번째 유월절(The second Passover)은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절기로 2월 유월절 혹은 제2유월절이라고 한다.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를 떠나온 지 2년째가 되는 해 1월에 ··· 1월 14일 저녁에 시나이 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

(현대인의성경 민수기 9:1, 5)

기원전 1500년경 이스라엘 백성들은 고대 이집트에서 해방한 지 이듬해 1월 14일 저녁에 시내광야에서 유월절을 지켰다. 그러나 그날 유월절을 지킬 수 없는 사람들이 있었다. 시체를 만져서 부정해진 사람들이다. 그들은 모세와 아론에게 “우리는 시체를 만졌으므로 부정합니다. 그렇지만 이 정해진 때에 우리도 다른 이스라엘 백성처럼 예물을 드리고 싶습니다.” 하고 말했다(민수기 9:6~7). 이들의 말을 들은 모세는 하나님께 아뢰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다음과 같은 답변을 주셨다.

그들은 한 달 후인 2월 14일 저녁에 그 명절(유월절)을 지킬 수 있다. 그때 그들은 양고기와 누룩을 넣지 않은 빵과 쓴 나물을 함께 먹어야 하며 그것을 다음 날 아침까지 남겨 두거나 그 뼈를 꺾어서는 안 된다. 이와 같이 그들이 유월절을 지킬 때는 모든 규정에 따라야 한다.

(현대인의성경 민수기 9:11~12)

하나님께서는 1월(Nisan, 닛산) 14일에 유월절을 지키지 못한 백성들을 위해, 한 달 후인 2월(Iyar, 이야르월) 14일에 두 번째 유월절을 지킬 수 있도록 허락하셨다.

유월절은 백성들에게 매우 중요한 절기다. 하나님께서는 최초 유월절을 제정하실 때 “너희는 언제나 이 날을 기억하여 이날을 영원한 규례로 대대히 지켜야 한다”고 말씀하시며 그 중요성을 강조하셨다(출애굽기 12:14). 만약 이 규례를 지키지 않는 자가 있다면 그는 백성 중에서 제명되었고 그 죗값을 받았다(민수기 9:13).

신약시대에 지킨 유월절

유월절 양을 잡아야 하는 무교절 날이 왔다. 예수께서 베드로와 요한을 보내시며 ··· “가서, 우리가 먹을 수 있게 유월절을 준비하여라.” ··· 예수께서 ··· 빵(떡)을 ··· 떼어서 ···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다.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억하여라.” ··· 잔(포도주)을 ··· “이 잔은 ···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다”

(새번역 누가복음 22:7~8, 19~20)

구약의 유월절은 신약에도 이어졌다. 성력 정월 14일 저녁, 구약 1500년간의 장구한 시일에 걸쳐서 유월절 양을 잡아 내려온 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유월절 잔치를 베푸셨다. 이날 예수님께서 행하신 유월절은 양을 먹는 대신에 예수님의 몸을 상징하는 떡을, 양의 피를 바르는 대신에 예수님의 피를 상징하는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이 예식에 참여하는 자들에게 죄 사함과 영생을 약속하셨다(마태복음 26:17~28). 이 같은 유월절 예식은 예수님 십자가 사건 이후에도 초대교회 사도들에 의해 기념되었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성도들에게 유월절 새 언약은 예수님께서 세워주신 것으로, 이 절기를 세상 끝날까지 기념해야 한다고 말했다(고린도전서 11:23~26).

두 번째 유월절 즈음에, 어느 성도가 쓴 편지

선생님, 성경에 기록된 두 번째 유월절 즉 제2유월절이 다가옵니다. 1유월절을 지키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하나님께서 세워주신 은혜의 절기지요. 이 유월절을 목전에 두고 선생님을 생각합니다. 어디 계시는지 알았으면 좋았을 텐데, 안타까운 마음을 글로나마 적어봅니다. 이 글을 선생님께서 꼭 보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말입니다.

선생님, 유월절의 비밀에 대해서 아십니까. ‘유월절’이란 단어조차 생소하실 선생님께 ‘유월절의 비밀’을 아시냐고 여쭤본다면 꾸중하시겠지요. 저는 하나님의 교회에서 난생처음 유월절을 알았습니다. 성경에는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지키길 원하고 원한다고 말씀하신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누가복음 22:15). 십자가에 운명하시기 직전에 베풀어 주신 이 절기는 예수님의 유언이기도 하지요. 이날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떡과 포도주를 제자들에게 주시며, 유월절의 떡은 당신의 살이고 유월절의 포도주는 당신의 피라고 말씀하셨습니다(누가복음 22:19~20).

이 예식을 행하신 후,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죽음의 고난을 당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이런 유언을 남기신 이유가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 말씀하셨습니다. ··· “나의 살을 먹고 나의 피를 마시는 사람은 영생(영원한 생명)을 얻으며 ···”

(쉬운성경 요한복음 6:53~54)

영원한 생명, 이것을 인류에게 주시기 위해 예수님께서는 유월절 양의 실체가 되셔서 희생하신 것입니다(고린도전서 5:7).

선생님, 예수님께서는 말씀만 하셔도 인류에게 생명을 주실 수 있으신데도 왜 그토록 모진 죽음의 고난을 택하셨다고 생각하십니까. 그것은 예수님, 곧 아버지 하나님께서 자녀들의 가슴속에 사랑을 심어주시기 위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말씀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깊고 넓은 사랑 말입니다.

하나님의 교회 성도들은 이렇게 하나님의 사랑이 가득 담긴 유월절을 전하고 있습니다. 유월절 저녁에는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며 아버지 하나님을 그리워합니다. 이 거룩한 새 언약 유월절을 존경하는 선생님과 함께 지키고 싶습니다. 아버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기를 간절히 원하셨던 그 사랑을 그리운 선생님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제2월 유월절>
이 글의 관련 게시글

새 언약, 그 특별한 진리에 대해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하나님의 교회’
주간동아가 주목한 이 시대의 ‘비상구’

댓글 16

16 responses to “두 번째 유월절의 유래와 중요성”

  1. 화평 says:

    유월절이 두번이나 있다는 것은 그만큼 하나님께서는 유월절을 반드시 지키기를 바라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희생을 통해 세워주신 너무나도 중요한 유월절을 꼭 지켜야 겠습니다

    • 미소천사 says:

      거룩하신 사랑을 망각한 자녀들에게 유월전로 친히 당신의살과 피를 먹이시어 잃어버렸던 기억을 회복시키시고 우리안에 뜨거운 하나님의 사랑을
      다시금 허락하시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온유 says:

    구원받을 기회를 주신 것 만으로도 감사한데 2번이나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2번 기회를 주신 뜻은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이니 소중히 지켜야 겠습니다

  3. 기린 says:

    제1유월절을 못지킨 사람을 위하여 다시금 제2유월절을 허락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4. 강인해 says:

    유월절 편지 잘 읽었습니다

  5. 정규 says:

    제1유월절을 지키지못한자녀들을위해제2유월절을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6. 희생 says:

    한번도 너무 감사한데 두번이나 기회를 허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7. 입다문공주 says:

    유월절을 지킨다는 것은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 주시는 죄사함과 영생의 축복을 받을뿐 아니라
    하나님의 희생에 감사하고 기억하는 거룩한 날이기도 하지요.
    유월절을 지킨다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임을 확증하는 중요한
    날이기에 두번씩이나 허락해 주셨습니다.

  8. 최민형 says:

    우리의구원을 위해 지키지 못할 유월절을 두번째로 세워주심에감사드립니다

  9. 배선 says:

    1유월절을 지키지 못한 자녀들을 위해 제 2 유월절을 허락해주셔서 죄사함의 축복을 받을수 있게 허락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10. 학생 says:

    유월절을 지켜야만 구원과 영생을 얻을 수 있기에 1 유월절을 지키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2 유월절도 허락해주신 아버지 어머니의 사랑을 잊지말고 유월절을 알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 복된 소식을 알리고 싶습니다.

  11. 수민 says:

    제2유월절도 제1유월절만큼 중요하니 소홀히 여기면 안되겠습니다.

  12. 강남콩 says:

    하나님의 사랑과 희생이 담겨있는 귀한 절기 새언약 유월절 모두 함께 지켜야 영생얻어 천국 갈 수 있습니다. 모두 함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지킵시다.

  13. 유월절 진리의 가치를 온 세상 사람들이 속히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14. 비타1004 says:

    성경에 기록된 절기들은 다 한 번씩만 있지만 이 새언약 유월절 만큼은 2번씩있는 것은 그만큼 우리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절기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죄를 사해주시고 천국으로 데려가주시기 위해 유월절을 허락해주신 하늘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드리며 유월절을 힘차게 전하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아버지 어머니 감사합니다.

  15. 이 세상 그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는 영원한 생명과 죄사함과 하늘의 유업의 축복이 허락된 유월절을 매 년 두 번 씩 허락하신 하나님의 위대하시고도 광대하신 그 자비와 긍휼을 70억 인류가 모두 깨우치는 그날이 속히 오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