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의 역사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Facebook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Naverblog Naverline Pinterest Telegram Twitter

구속(Redemption, 救贖)이란 대가를 지불하고 속박 상태에서 풀려나는 것을 뜻한다. 구약시대에 구속의 의미는 가난해서 종이 된 친척을 대신하여 그의 몸값을 지불하고 친척을 종에서 해방시켜 줄 때 설명되었다(레위기 25:25~26). 신약시대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희생의 값을 지불하심으로써 인류가 죄의 속박에서 해방되는 것으로 설명되었다(에베소서 1:7).

아가페성경사전에 의하면 곤궁한 친척에 대하여 구속의 의무를 수행하는 자를 ‘구속자’라 불렀다고 한다. 그리고 성경은 하나님을 ‘구속자’라고 표현했다(이사야 41:14, 47:4). 이는 곧 하나님께서 인류에 대하여 구속의 의무를 수행하신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는 어떠한 방법으로 인류를 구속하셨을까?

구약시대 구속의 역사

구약시대 하나님께서 베푸신 대표적인 구속의 사례가 있다. 바로 고대 이집트에서 노예 상태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을 약속의 땅으로 이끌어 내신 구속 사건이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고대 이집트)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 내며 그 고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 너희를 구속하여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출애굽기 6:6~7)

당시 이스라엘은 고대 이집트의 노예가 되어 국고성을 건축하는 일에 강제 동원됐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려 430년 동안 굴레 씌운 짐승처럼 학대 당하고 혹사 당했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노예 상태에 있던 이스라엘을 건져내어 자유인이 되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즉 하나님께서 친히 구속자가 되어 구속의 의무를 수행하시겠다는 말씀이다.

실제 성경의 기록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에서 해방되어 자유인이 되었다(신명기 7:8, 사무엘하 7:23). 그렇다면 이스라엘은 어떠한 방법으로 자유를 얻어냈을까. 당시 이집트 왕 파라오에게 자유를 달라고 시위를 벌였을까. 아니면 난폭한 행동과 광기를 부려서 자유를 얻어냈을까. 모두 정답이 아니다. 지금부터 하나님께서 어떠한 방법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속하셨는지 들여다보자.

이달 10일에 집집마다 양 한 마리씩을 준비하도록 하여라. ··· 준비할 양은 일 년 된 수컷으로서 흠이 없는 것이어야 하며 ··· 이달 14일까지 그 양을 잘 지켰다가 어두워질 무렵에 ··· 그것(어린양)을 잡도록 하여라. (어린양의) 피는 받아 두었다가 ··· 집 문틀의 옆과 위에 발라라. 그날 밤 ··· 양 전체를 불에 구워 먹어라. ···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다. 그날 밤, 나는 이집트 온 나라로 다니며 짐승이든 사람이든 ··· 모든 처음 태어난 것(맏아들)을 죽일 것이다. ··· 그러나 너희가 사는 집에 (유월절 어린양의) 피가 발라져 있으면 그것이 표시가 될 것이니 ··· 내가 이집트 땅을 칠 때에 ··· 어떤 재앙도 미치지 않을 것이다. ··· 너희는 대대로 이날(유월절)을 기념하여 지켜야 한다.

(쉬운성경 출애굽기 12:3~14)

구속이란 대가를 지불하고 속박 상태에서 풀려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께서는 이집트의 속박 아래 살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구속하기 위해서 ‘유월절 어린양의 피’라는 대가를 지불하게 하셨다. 성력 1월 14일 저녁,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미리 간직해 두었던 어린양을 희생시키고 그 피를 집의 문설주와 상인방에 발랐다. 이는 ‘하나님의 백성이 거하는 집’이라는 표시였다. 즉 이집트인과 이스라엘인을 구별해주는 표시였던 것이다.

그날 밤 어린양의 피가 발라져 있지 않은 집, 다시 말해 유월절을 기념하지 않은 집에 재앙이 내렸다. 이집트의 파라오는 금쪽같은 맏아들을 잃고 오열했다. 재앙은 왕궁에만 일어난 것이 아니었다. 감옥에 갇혀 있는 사람들의 맏아들과 가축의 처음 태어난 것들까지 모두 죽임을 당했다. 그날 맏아들을 잃은 파라오와 신하들, 모든 이집트인들이 밤중에 자리에서 일어나 대성통곡을 했다(출애굽기 12:29~30). 그동안 이스라엘의 독립을 완강히 거부했던 파라오는 이 사건을 계기로 하나님의 능력에 굴복하여 이스라엘을 노예에서 풀어주었다.

밤에 바로(파라오)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서 이르되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서 떠나서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출애굽기 12:31)

친히 이스라엘의 구속자가 되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속하신 방법을 눈여겨봐야 한다. 그것은 어린양의 피를 흘려 유월절을 기념하는 것이었다. 유월절을 기념하고 지켰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400년이 넘는 기나긴 속박 상태에서 풀려나 드디어 자유인이 되었다(출애굽기 12:40~41).

신약시대 구속의 역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로마서 3:24)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마련하신 구속의 역사가 있으며, 이 구속의 역사를 통한 수혜자가 있음을 설명한다. 이들 곧 수혜자들이 구속의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고대 이스라엘 백성처럼 무엇엔가 속박되고 억압된 상태에 놓여있음을 알려준다. 그렇다면 이들은 무엇에 속박되어 있었던 것일까. 바로 ‘죄’다(로마서 3:23, 6:23).

하나님께서는 구약시대에 유월절 양의 피 곧 유월절을 기념하게 하심으로 이집트에 속박되어 있던 이스라엘 백성을 구속하셨다. 그렇다면 신약시대에 죄의 사슬에 매여있는 인생들을 무엇으로 구속하실까.

우리의 유월절 양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고린도전서 5:7)

우리가 죄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유월절 양의 실체이신 그리스도의 희생을 덧입는 것이다. 그렇다면 예수님께서 유월절 양이 되셨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옛적 유월절 양은 살과 피를 모두 내어 줌으로써 희생당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 양의 살과 피를 통해 이집트의 종살이에서 구속을 받았다. 이 역사는 유월절 양의 실체로 오신 예수님의 살과 피를 통해 죄의 굴레에서 구속 받을 수 있음을 알려주신 것이다.

놀랍게도 성경은 유월절 양의 실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살과 피를 주시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다.

내가 고난(희생)을 받기 전에 너희와 함께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떼어 저희에게 주시며 ···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너희가 이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 이 잔(포도주)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누가복음 22:15, 19~20)

유월절 양이 그랬듯,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살과 피를 내어주셨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살과 피를 표상하는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셨다. 성경 『누가복음』뿐만 아니라 『마태복음』, 『마가복음』에도 예수님의 살과 피를 표상하는 떡과 포도주를 받아 먹는 제자들의 행적이 기록돼 있다(마태복음 26:17~28, 마가복음 14:12~24). 이러한 기록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유월절 양의 희생 제물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밝힌다. 희생 제물로서 십자가에서 찢어질 살과 피를 유월절 새 언약의 떡과 포도주에 인치신 것이다.

여기서 생각해볼 부분이 있다. 유월절 예식을 기념하지 않고,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을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오늘날 대다수의 교회는 십자가에서 흘리신 예수님의 피를 믿기만 하면 구원을 받는다고 가르친다.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떻게 구속을 받았는가? 어린양의 죽음이 자신들을 해방시켜줄 것이라는 믿음만으로 구속을 받았는가? 아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고기를 불에 구워 급히 먹으라”, “그 피를 집의 문설주에 바르라” 하신 말씀대로 유월절을 기념하여 이집트에서 구속함을 받았다(출애굽기 12:28).

이스라엘의 구속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행한 결과였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속하시는 방법은 구약시대에나 신약시대에나 동일하다. 오늘날 인류가 운명처럼 떠안고 있는 죄의 종살이에서 구속함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유월절을 기념하라”는 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화합하여 지키는 것이다(마태복음 26:19, 26~28). 그래서 신약성경 곳곳에는 새 언약 유월절 예식을 행하라고 기록되어 있다.

너희가 이(유월절)를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누가복음 22:19)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유월절)을 지키되 ··· 순전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떡으로 하자

(고린도전서 5:8)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고린도전서 11:26, 28)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이후 약 55년경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하는 『고린도전서』는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즉 세상 끝날까지 유월절 예식을 행하라고 하였다.

성경은 새 언약 유월절을 가리켜 천국 복음 곧 기쁜 소식이라고 증거한다(고린도후서 3:6, 에베소서 3:7). 그러나 아무리 기쁜 소식이라도 듣는 사람이 이를 믿음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자신에게 아무런 유익이 되지 못한다. 성경은 그리스도의 복음인 새 언약 유월절을 지키는 자들이 죄에서 구속을 받아 자유의 세계 곧 천국에 들어갈 수혜자임을 분명히 알려준다(에베소서 1:7, 누가복음 22:20).

<구속의 역사>

이 글의 관련 게시글

영화 빠삐용을 통해 본 ‘자유’의 가치
성경은 율법이 폐지되었다고 말하는가?
하나님의 교회의 창시자, 안상홍님은 누구인가?

댓글 21

21 responses to “구속의 역사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1. 칼라잉크 says:

    행하면 살 수 있는 유월절 나는 하나님을 찾지도 않았는데 하나님께서 나를 구속 하시려고 허락하신 유월절 감사로 행하여 하나님의 피로 구속 받겠습니다

  2. 복음완성수기 says:

    새언약 유월절을 지킬수 있다니.. 죄인에게 베풀어주신 아버지 어머니의 사랑을 꼭 보답할수 있는 자녀가 되고 싶습니다!!
    끝까지 베풀어주신 사랑을 전하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3. 희생 says:

    우리를 대신하여 채찍을 맞으시고 십자가를 지고 피흘리신 하나님의 희생과 구속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4. 물방울 says:

    새 언약 유월절로 우리 죄를 사해주시고 구속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5. 소중함 says:

    구속- 우리를 구원시키기 위해 대신 죄값을 치루어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이 구속의 의미를 정확히 알지 못하고, 하나님께서 지켜야만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알려주신 유월절에 대해서 알려주지 않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유월절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꼭 지켰으면
    합니다.

  6. 김하늘 says:

    우리를구속하시기위해 우리대신모진고난과 핍박을당하시고 우리에게 새언약유월절진리를 알려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7. 죄와 사망에 있는 이자녀들을 구원하시기위해 친히 유월절을 세워주심에 감사드립니다.이 새언약 유월절을 마음육비에 새기며 끝까지 지키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8. 바르실래 says:

    세상의 구속은 받기 싫지만 하나님의 구속은 꼭 받아야 겠어요

  9. 입다문공주 says:

    구속의 크신 은혜를 덧입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월절을 지켜야함을 깨닫습니다. 유월절을 지키지 않고서는 죄사함을 받지 못하고 죄사함 없이는 구원에 나아갈 수 없으니 유월절은 우리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희생하신 하나님의 사랑으로 세워진 절기입니다.

  10. 물방울 says:

    유월절을 통해 죄와 사망에서 신음하고있는 저를 구속 하여주심에감사를 드립니다.

  11. 사랑 says:

    우리의 죄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고난 받으시고 희생해 주신 아버지께 영원히 감사와 찬양을 돌려야 겠습니다

  12. 최민형 says:

    우리를 구속시켜주시기위해 구.신약에 유월절을세워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13. 김 새싹 says:

    유월절은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입니다
    그러므로 다가오는 제2유월절도 거룩히 지켜야 하겠습니다

  14. 김형빈 says:

    구속에 대해 다시 한번 알게되었습니다

  15. 학생 says:

    사람이 감당치 못할 엄청난 희생을 당하시면서까지 우리의 죄를 사해주시기위해 놀라운 구속의 역사 유월절을 허락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아버지 어머니의 희생을 생각하며 유월절을 알리는 자녀가되겠습니다.

  16. 솔방울 says:

    70kg에 달하는 무거운 십자가를 지시고 우리의 죄를 사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그 희생은 절대 쉽게 말할 수 없는 크고 위대하신 희생임을 깨달아야 하겠습니다.

  17. 그리운 기억 says:

    예수님께서 당하신 십자가의 형벌을 우리는 쉽게 이야기합니다. 예수님께서 누구보다 더 고통스러우셨던 건 다 우리의 죄가 채찍이 되었고 우리의 악함이 못이 되어 예수님을 찌르고 못박았습니다. 그런 희생을 감내하시면서 주신 구속의 길 천국에 나아갈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18. 새언약 유월절의 가치를 깨닫게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19. 비타1004 says:

    죽을 수 밖에 없던 이 죄인을 구원하기 위해 유월절을 허락해주시고 십자가의 희생을 친히 당하신 하늘아버지 머니께 무한 감사드립니다. 유월절 세상 끝날 까지 지키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20. […] 3. 패스티브 […]

  21. 튤립 says:

    구약시대나 신약시대나 하나님이 정하신 구속의 역사는 분명하네요. 유월절은 정말 신비로운 절기에요.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