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새해) 야광귀신

설날 불청객 귀신을 쫓는 방법

귀신 이야기는 세계 각국에 존재한다. 귀신을 쫓는 확실한 방법은 무엇일까?

설날 불청객 야광귀신

설날이다. 설빔을 곱게 차려 입은 아이들이 어른들께 세배를 드리고,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이 덕담을 나누며 이야기꽃을 피운다.

그런데 옛 시절에는 즐거운 설 명절에 무서운 불청객이 있다고 믿었다. 바로 야광(夜光)귀신이다. 야광귀신은 꼭 설날 밤에 찾아온다. 동네에 도착한 야광귀신은 아이들의 신발을 신어보고 자기 발에 맞는 신발을 신고 가버린다. 문제는 신발을 잃어버린 아이에게 불행이 닥친다는 것이다.

그래서 옛날 아이들은 야광귀신이 자신의 신발을 가져가지 못하도록 신발을 숨겨놓거나 뒤집어놓았다고 한다. 때론 구멍이 뚫린 큰 채를 마당이나 문에 걸어두기도 했는데, 이는 숫자 세기를 좋아하는 야광귀신이 채의 구멍을 세다 날이 밝아 도망간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귀신 이야기는 한국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도 존재한다. 중국의 춘절은 폭죽놀이가 유명한데, 그 이유는 폭죽소리에 귀신이 도망간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러시아의 바바야가 귀신은 인적이 드문 곳에 사는 어린아이를 잡아간다고 전해진다. 오스트리아 바실리스크 귀신은 머리는 닭 모양이고 몸은 뱀 모양이다. 이 귀신이 지나가는 곳은 모두 사막으로 변해버린다고 한다. 루마니아의 대표귀신 드라큘라는 사람의 피를 빨아먹고, 드라큘라에게 물린 사람도 드라큘라가 된다고 믿는다. 이 외에도 이란의 난폭한 뱀 자하크, 아이티의 움직이는 시체 좀비 등 세상에는 많은 귀신이 존재한다.

귀신을 쫓아내는 확실한 방법

미신과 귀신 이야기가 현재 우리의 삶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지만 의외로 사람들은 미신을 믿고 있다. 집안에 연달아 나쁜 일이 생기거나, 가족 중 누군가 아프다면 사람들은 무속인을 찾는다. 가족의 몸에 들어간 귀신의 넋을 달래거나, 해코지하는 귀신을 쫓아내려는 것이다.

어마어마한 비용의 굿이 부담된다면 그보다 조금 저렴한 부적을 쓰기도 한다. 때로는 마늘, 팥, 소금 등을 사람에게 뿌리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는 귀신을 쫓아낼 수 없다.

땅은 그의 영광으로 환해졌습니다. 그는 힘찬 소리로 외쳤습니다. “무너졌다. 무너졌다. 큰 도시 바빌론이 무너졌다. 바빌론은 귀신들의 거처가 되고, 온갖 더러운 영의 소굴이 되고, 더럽고 가증한 온갖 새들의 집이 되었구나!

(새번역 요한계시록 18:1~2)

‘땅은 그의 영광으로 환해졌다’고 하였는데, 그 영광의 빛은 귀신의 처소와 온갖 더러운 영들의 처소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광채이다. 그 영광의 빛 즉 진리의 빛은 귀신을 쫓아내는 위력을 가지고 있다. 이미 수천 년 전에 요시야 왕도 그 진리를 행함으로써 더럽고 가증한 귀신을 쫓아냈다.

요시야가 왕으로 있는 지 십팔 년째 되던 해에 ···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요시야는 유다 땅과 예루살렘에 있는 ··· 집 귀신과 우상들과 온갖 역겨운 신들을 없애 버렸습니다.

(쉬운성경 열왕기하 23:23~24)

요시야는 유다 나라의 제16대 왕이다. 그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었다. 그런데 그는 예루살렘 성전에서 하나님이 아닌 다른 신들, 즉 귀신들과 우상의 형상을 두고 섬기고 있었다.

요시야가 왕으로 즉위한지 18년이 되던 해, 그는 돌연 성전에서 섬기고 있던 귀신과 우상 숭배에 사용된 모든 기구를 없애버렸다. 그가 이렇게 행동하게 된 계기는, 성전에서 우연히 발견한 율법책에 기록된 ‘유월절‘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요시야는 하나님의 절기인 유월절을 깨닫고 지킨 후에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귀신들과 각색 우상들을 볼 수 있었고, 그것들을 모두 멸했다(열왕기하 23:4~15).

요시야가 각종 귀신과 우상의 형상을 멸할 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께서 유월절을 제정하실 때에 이날을 ‘귀신 쫓는 날’로 정해주셨기 때문이다(출애굽기 12:11~14). 다시 말해 유월절을 지키는 사람만이 무엇이 귀신이고 무엇이 우상인지 깨닫게 되어, 그것들을 쫓아낼 수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절기인 유월절은 비단 구약에서 끝난 것이 아니라, 신약에도 이어졌다. 사람으로 오신 하나님, 예수 그리스께서 친히 본보여주시며 지키신 절기가 바로 유월절이다(마태복음 26:17~28, 마가복음 14:12~16, 22~24, 누가복음 22:15~20).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이후에도 사도 바울과 초대교회 성도들은 유월절을 지켰다(고린도전서 5:7~8, 11:23~26). 다만 구약에는 옛 언약의 규례대로 짐승의 희생으로 제사를 드렸지만, 신약에는 새 언약의 규례대로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를 드렸다.

성경은 귀신과 온갖 더러운 영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새 언약 유월절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번 설날에는 가장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유월절의 소식을 알리고 지키어 귀신으로부터 보호받고, 유월절에 약속된 죄 사함과 영생의 축복까지 받길 바란다.

이 글의 관련 게시글

복음이란 – 소망의 메시지
유대의 흥망성쇠를 좌우한 유월절
하나님의 마지막 기별과 일곱 우레

17 Comments

  1. 유월절이라는 귀한 진리를 보고 듣고 깨닫는 것이 정말 복된 것임을 깨닫게 해주네요~ 마음을 다해 유월절을 지키려고 해요~

  2. 귀신을 쫓아내는 확실한 방법이 성경에 소개되어 있네요. 2023년에는 가족과 함께 유월절을 지켜서 귀신으로부터 보호받고 축복도 받고 싶네요.

  3. 귀신을 쫓지않고 하나님을 따라서 유월절을 지키도록 해 주신
    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다가오는 유월절도 꼭 지키겠습니다!!

  4. 유월절을 알고 있다는것 자체가 얼마나 영광인지
    깨달았고 이제 다가오는 유월절 더 경건하게 지켜야
    겠다고 다짐했습니다.

  5. 하나님께서 알려주신 귀신신쫒는 유월절 지켜서 하나님께서 주신 축복 놓치지 않는 자녀들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6. 유월절을 끝까지 지켜 나도 모르는 사이에 하나님보다 더 좋아했던 우상들이 있더라고한다면 다 없애야겠다

  7. 귀신이 싫어.또한 피하고 쫒아내기위해 온갖방법을 다 써보지만 피할수도 쫒아낼수 없고 더더욱 사단의 종노릇하는 많은 이들에게 유월절의 권능을 전하여 사단의 권세와 속박에서 해방받을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8. 유월절이야말로 진짜 귀신을 없애주는 방법이니까 유월절을 꼭 지켜야겟어요!

  9. 귀신이 가장 싫어하는 유월절, 하나님의 자녀들만 지킬 수 있는 새언약 절기입니다.

  10. 아멘 유월절 알려주시고 예수님의 본을 따라서 지킬수 있도록 축복 허락하여 주신 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11. 귀신을 쫓아낼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유월절을 지키는 것뿐이다. 유월절을 지키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게 귀신을 섬기게 되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유월절을 허락해주셔서 하나님만 섬길 수 있도록 축복 허락해주신 은혜에 무한 감사드립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