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모이 작전

일제에 맞서 ‘민족의 혼’을 지킨 선조들

이 운동은 외세에 흔들리지 않고 민족성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었다.

말모이 작전‘이란 1929년 민족말살정책을 자행한 일제에 대항하여 학자들과 국민들이 조선의 어휘를 비밀리에 모으는 작전을 가리킨다. 여기서 ‘말모이’란 순수 한국말로 ‘말을 모으다’라는 뜻이다.

말모이 작전의 전말

일제 강점기였던 1942년, 기차 안에서 한 여학생이 일본 경찰에게 체포됐다. 조선말을 했다는 이유에서다.

일본은 한일합방을 선포한 후 조선을 점령하면서 강압적인 식민지 정책을 펼쳤다. 황국신민화정책(조선인을 일본의 신민으로 만드는 일본의 이념 통치 정책)을 강화하고, 이름을 강제로 일본식으로 고치도록 하는 창씨개명을 강요했다. 심지어 한국말 사용을 금지하고 일본어를 사용하도록 하는 일본어 교육정책을 강화하였다. 학교에서도 조선어교육을 폐지하고 일본어를 기본과목으로 가르쳤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조선말을 썼다는 이유로 붙잡힌 여학생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수첩을 일본 경찰에 빼앗겼다. 그리고 수첩에 적힌 ‘말모이 작전’에 대해 집중 추궁을 당하게 된다. 여학생이 굳게 입을 다물자 일본 경찰은 혹독한 고문을 시작했고, 그 고문에 견디지 못한 학생은 결국 말모이 작전에 대해 실토하게 되었다. 일본 경찰은 분노하며 말모이 작전에 가담한 조선어학회 국어학자들을 줄줄이 잡아들이기 시작했다.

1929년 일제 치하에서 목숨을 바쳐 우리말을 연구하는 국어학자들이 있었다. 그들은 우리의 손으로 만든 사전이 있어야 한다며 ‘조선어사전편찬부’를 두고 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은 외세에 흔들리지 않고 민족성을 유지하기 위한 특별한 작전으로 국민들도 함께 참여했다. 이후 전국에서 쓰이는 조선의 모든 어휘 즉 말을 모았다. 이것이 바로 ‘말모이 작전’으로, 민족의 혼을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이 작전에는 전국 14개의 학교 500여 명의 초·중학생도 참여했다. 심지어 각 지역의 부녀자들과 장년들도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말과 함께 뜻풀이까지 활자로 남겼다. 각 지역의 사람들은 이러한 방법으로 매 순간 자신이 쓰고 있는 말을 적어 조선어학회로 전달했다.

이렇게 모아진 자료들을 토대로 조선어학회 학자들은 전라도의 방언 ‘포도시’와 평안북도의 방언 ‘용싸리’가 ‘겨우, 간신히’라는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학자들은 이런 식으로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전국의 방언들을 가려냈다. 그리고 점차 옛말과 방언, 새말, 전문어, 고유명사로 구분하는 작업을 통해 점차 사전의 형태를 갖춰갔다. 그리고 1933년에는 조선표준어사전위원회가 조직되었다.

그리고 1936년, 드디어 말모이 작전의 마무리라 할 수 있는 표준어가 정해졌다. 표준어 사정범위에 든 9412개의 말 중에서 6111개의 표준어를 확정한 것이다. 조선어학회는 후에도 조선의 민족정신을 다잡기 위해서 우리말 연구에 온 힘을 쏟고 있었다.

그런데 1942년, 뜻하지 않게 당시 여학생이 조선말을 썼다는 이유로 일본 경찰에게 붙잡혀 말모이 작전이 위기에 빠지게 된 것이다. 일본은 국어학자들에게 내란죄를 적용하여 온갖 야만적인 고문을 자행했고, 무자비한 고문을 견디다 못해 목숨을 잃은 학자도 있었다. 지난 13년간 전 국민과 학자들이 한마음으로 지켜내려 했던 조선말, 말모이 사전도 출판을 앞둔 상황에서 일본에 증거물로 압수되어 고등법원으로 보내지고 말았다.

이렇게 역사 속으로 사라질 뻔한 말모이 사전이 3년 후 해방되던 해인 1945년 9월 8일에 경성역 창고에서 발견되었다. 3년 전 일본 경찰이 고등법원에 증거물로 옮기던 중 잃어버린 원고였던 것이다. 이후 국어학자들과 국민들은 또다시 말모이 사전을 완성해가기 시작했다. 마침내 1947년 ‘조선말 큰 사전’ 1권을 출판했고, 1957년에는 전 6권을 완간하게 되면서 3804쪽에 달하는 16만 4125개의 단어가 실린 최초의 대사전을 탄생시켰다. 말모이 작전을 시작한 지 28년 만에 이룬 쾌거였다.

하나님의 교회에서 시작된 영적 말모이 운동

사라질 뻔한 것을 다시 되찾는 운동은 지금도 일어나고 있다. 잃어버렸던 그리스도의 계명을 되찾고자 하는 운동이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를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그가 장차 가장 높으신 하나님을 대적하여 말할 것이며 성도들을 괴롭힐 것이다. 그가 또 때와 법을 변경시키려고 할 것이며

(현대인의성경 다니엘 7:25)

다니엘서에 등장하는 ‘그’는 누구일까. 하나님을 향해 대적하는 말을 하고 성도들을 괴롭히는 것으로 볼 때, 그는 하나님과 반대편에 선 사단이다. 쉬운성경에는 그가 하나님을 대항하고 성도들을 헤치고 죽일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이 외에 사단이 하는 일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바로 하나님의 때와 법을 변경하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계명은 사단에 의해 변경될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계명은 무엇일까. 계명은 곧 언약이자 율법이다(출애굽기 24:12, 로마서 7:5~7, 고린도후서 3:6~7). 성경에는 두 개의 율법이 기록되어 있다. 구약시대에 여호와께서 주신 ‘모세의 율법(옛 언약)’과 신약시대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신 ‘그리스도의 율법(새 언약)’이다. “나는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 있다.” 혹은 “그리스도께서 새 언약의 중보자가 되셨다.”고 밝힌 사도 바울의 말을 미루어 볼 때, 신약시대에도 율법이 존재했으며 초대교회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율법 곧 새 언약을 지키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고린도전서 9:21, 히브리서 9:15).

내(사도 바울)가 여러분에게 전해 준 것은 주님으로부터 전해 받은 것입니다.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빵(떡)을 들어서 ···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다.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억하여라.” ··· “이 잔(포도주)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다. 너희가 마실 때마다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억하여라.” 그러므로 여러분이 ··· 그가 오실 때까지 선포하는 것입니다.

(새번역 고린도전서 11:23~26)

사도 바울은 주님 곧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전해 받은 것이 있다고 말한다. 그것은 예수님께서 잡히시던 날 밤에 예수님께서 직접 행하신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그날 밤 떡을 가리켜 당신의 살이라고 하셨고, 포도주를 가리켜 당신의 피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이 예식을 ‘새 언약’이라고 선포하셨다. 예수님께서 새 언약이라고 선포하신 이날은 다름 아닌 ‘유월절‘이었다. 유월절 예식에는 베드로, 요한 등 초대교회 사도들이 참여했다(마태복음 26:17~28, 누가복음 22:7~20). 즉 바울은 고린도 지역에 있는 성도들에게 예수님께서 본보여주신 그대로 새 언약 그리스도의 계명인 유월절을 지키고 전파했던 것이다.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계명을 지킴으로 죄 사함과 영생을 약속받았다(마태복음 26:28, 요한1서 2:3~5). 이 같은 사실을 잘 알고 있었던 사단은 하나님과 성도의 사이를 갈라놓고자 간교한 계략을 꾸몄다. 바로 그리스도의 계명을 변경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진정 올바르게 절기를 지키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 열두 사도의 한 사람인 빌립과 ··· 교사였고 순교자였던 요한도 ··· 이 사람들은 모두 조금도 빗나가지 않고 신앙의 규칙을 따르면서 복음에 따라 닛산 14일을 유월절로 지켰습니다. 그리고 나 폴리크라테스는 ··· 나를 협박하기 위해 취해지는 모든 일에 전혀 놀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나보다 훨씬 위대한 사람들도 ‘우리는 사람에게 순종하기 보다 하나님께 순종해야 한다’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은성출판사.)

에베소 교회의 감독이었던 폴리크라테스는 누군가로부터 협박을 받았다. 그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알려주신 신앙의 규칙대로 새 언약 유월절을 지켰기 때문이다. 그의 서신을 보면 예수님의 제자였던 빌립과 요한도 새 언약 유월절을 지켰다는 사실이 드러난다. 그리고 이 때문에 핍박과 박해를 받았다는 사실도 드러난다.

그렇다면 누가 폴리크라테스를 협박한 것일까. 로마 교회의 감독이었던 빅터다. 빅터는 유월절에 성찬식을 행하지 말라고 여러 교회에 압력을 가했고, 이를 거절하는 교회의 감독들을 파문시키고 제거하려고 했다. 그러나 폴리크라테스는 자신의 목숨을 내놓을지언정 그리스도의 계명을 끝까지 지키겠다는 서신을 빅터에게 보냈다. 당시 그리스도의 계명을 변경하려는 세력에 대해 얼마나 결연한 의지로 맞섰는지 엿볼 수 있다.

그러나 ‘그가 때와 법을 변경시킬 것’이라는 다니엘서의 기록대로 그리스도의 계명은 모두 변경되었다. 로마 교회의 교권이 강화된 때에 일어난 일이었다. 교회사 등에 따르면 321년에는 새 언약 안식일이, 325년에는 새 언약 유월절이 폐지되었다. 대신 그리스도의 계명을 대체할 다른 계명들이 생겨났다. 바로 성경에 없는 크리스마스와 일요일 예배다.

당시 그리스도의 계명과 순수한 복음을 지키려 했던 선진들은 이단으로 간주되어 심문소에 끌려가는 일이 허다했다. 모진 학대와 혹독한 고문을 받았고, 화형을 당하기도 했다. 그렇게 많은 믿음의 선진들이 피투성이가 되어 지키려고 했던 것은 ‘그리스도의 계명 회복 운동’이었다.

그리고 오늘날, 사단에게 짓밟혔던 그리스도의 계명이 다시 회복되는 기적 같은 일이 벌어졌다. 천년이 넘도록 자취를 감췄던 새 언약의 진리가 ‘안상홍‘님에 의해서 모두 회복되었기 때문이다.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은 안상홍님께서 세우신 ‘하나님의 교회’로 몰려가 그리스도의 율법과 계명을 배우며 지키고 있다.

그런데 기득권층의 기독교인들의 반응이 아이러니하다. 이들은 그리스도의 계명을 지키는 교회를 이단이라고 말한다. 옛적 믿음의 선조들이 목숨을 바치면서까지 지키고자 애썼던 그리스도의 계명이 ‘이단 교리’로 전락되는 일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키리라

(요한복음 14:15)

한국 사람으로서 한국말을 쓰고 한국말을 사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의 백성으로서 그리스도의 계명을 지키고 사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우리나라 선조들이 나라를 잃은 절망 가운데서도 민족의 정신을 끝까지 지키고자 말모이 작전을 펼쳤던 것처럼, 하늘 백성인 우리도 그리스도의 계명을 끝까지 지켜내는 믿음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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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Comments

  1. 정말 ‘아멘’입니다! 한국사람이라면 한국말을 사랑하는 것이 당연하듯이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하나님의 계명을 사랑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2. 하나님의 자녀라면 반드시 지켜야 할 하나님의 계명을 다시 회복하여 주시고 구원을 허락하신 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를 드립니다

  3. 말모이 사전을 완성하기 위해 모두가 목숨 받쳐 희생하고 연합으로 이루어진 결과이다.
    이 시대에 마귀에 의해 사라진 새언약의 절기를 회복하여 주신 과정에서 아버지 어머니의 희생과 사랑이 담겨 있으니 감사함으로 절기를 지키겠습니다.

  4. 잃어버린 진리를 다시 찾아주셔서 귀한진리 지킬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드리고 끝까지 지키는 자녀가 되고 싶습니다

  5. 잃어버렸던 하나님의 계명을 다시 찾아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하나님의 계명 끝까지 지키며 따르겠습니다.

  6.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마땅히 하나님의 계명을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하며 그것을 끝까지 지키는 믿음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계명 소중히 지켜 천국에 나아가는 자녀가 되고싶습니다.

  7. 육적으로 민족의 선조들에게
    영적으로는 믿음의 선진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애국자가 되고 싶어집니다!

  8. 안상홍님께서 친히 다시 세워주신 진리에 구원받을 수 있음에 감사하며 하나님의 계명을 굳건히 지켜야겠다고 생각 했습니다

  9. 무너졌던 진리를 다시 찾아 주시고 허락해 주신 하나님께 정말 감사하고,다시 세워주신 진리를 끝까지 지키고,안좋은 시선으로 보는 사람들에게도 일려야겠다.

  10. 우리를 위해 사라졌던 새언약을 다시 세워주신 재림그리스도 안상홍님께 감사드리며 하나님의 계명을 끝까지 지키는 믿음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11. 말일에 짓밟혔던 새언약의 진리가 다시 회복됨에 감사하며 그 진리를 열심히 전하여야 하겠습니다!

  12. 대한민국사람이라면 대한민국의 언어를 쓰는것이 당연한 일인것처럼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한다면 하나님께서 허락해주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없어졌던 절기들을 하나씩 회복하여 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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