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불청객 귀신을 쫓는 방법

설날 불청객 귀신

앞으로 일주일 후면 설날이다. 설빔을 곱게 차려 입은 아이들이 어른들께 세배를 드리는 모습,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이 덕담을 나누며 이야기꽃을 피우는 모습이 상상된다. 그런데 옛 시절에는 즐거운 설 명절에 무서운 불청객이 있다고 믿었다. 바로 야광(夜光)귀신이다.

야광귀신은 꼭 설날 밤에 찾아온다. 동네에 도착한 야광귀신은 아이들의 신발을 신어보고 자기 발에 맞는 신발을 신고 가버린다. 문제는 신발을 잃어버린 아이에게 불행이 닥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옛날 아이들은 야광귀신이 자신의 신발을 가져가지 못하도록 신발을 숨겨놓거나 뒤집어놓았다고 한다. 때론 구멍이 뚫린 큰 채를 마당이나 문에 걸어두기도 했는데 이는 숫자 세기를 좋아하는 야광귀신이 채의 구멍을 세다 날이 밝아 도망간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귀신 이야기는 한국뿐 아니라 세계 각국에 존재한다. 중국의 춘절은 폭죽놀이가 유명한데 이유는 폭죽소리에 귀신이 도망간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오늘날까지도 모양이 화려한 폭죽보다 소리가 큰 폭죽이 더 인기 있는 이유다.

드라큘라
드라큘라의 성(Dracula’s Castle)

뼈가 보일 정도로 앙상한 몸에 철 이가 있는 사나운 할머니 귀신 바바야가는 러시아의 대표적 귀신이다. 바바야가는 인적이 드문 곳에 사는 어린아이를 잡아간다고 전해진다. 오스트리아 귀신 바실리스크는 머리는 닭 모양이고 몸은 뱀으로 이루어진 흉측한 모습이다. 이 귀신이 지나가는 곳은 모두 사막으로 변해버린다고 한다. 루마니아의 대표귀신 드라큘라는 사람의 피를 빨아먹고 드라큘라에게 물린 사람도 드라큘라가 된다고 믿는다. 이 외에도 이란의 난폭한 뱀 자하크, 아이티의 움직이는 시체 좀비 등 세상에는 많은 귀신이 존재한다.

귀신 쫓는 부적?

신기하게도 미신과 귀신 이야기가 현재 우리의 삶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지만 의외로 사람들은 미신을 믿고 있다. 집안에 연달아 나쁜 일이 생기거나, 가족 중 누군가 아프다면 사람들은 무속인을 찾기도 한다. 가족의 몸에 들어간 귀신의 넋을 달래거나, 해코지하는 귀신을 쫓아내려는 것이다.

무속인은 굿을 하는데 시퍼런 작두 위에서 춤을 추며 멀쩡한 사람의 혼까지 쏙 빼놓는다. 때로는 마늘, 팥, 소금 등을 사람에게 뿌리기도 한다. 어마어마한 비용의 굿이 부담된다면 그보다 조금 저렴한 부적을 쓰기도 한다.

귀신을 쫓는데 종교인이 가세하면 참으로 가관이다. 큰 교회를 운영하는 개신교의 모 목사는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라”며 크게 소리쳤다고 한다. 하지만 이러한 원시적인 방법으로는 귀신을 쫓아낼 수 없다.

귀신을 쫓아내는 완벽한 방법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요한계시록 18:1~2)

사도 요한은 귀신의 처소가 무너지는 장면을 보았다. 즉 귀신을 쫓아내는 방법을 발견한 것이다. 이미 수천 년 전에 요시야 왕이 귀신을 쫓아낼 때 쓰인 방법이기도 하다.

요시야(Josiah)
율법책을 읽고 있는 요시야(Josiah)

요시야 왕 십팔 년에 예루살렘에서 여호와 앞에 유월절을 지켰더라 요시야가 ··· 신접한 자와 박수와 드라빔과 우상과 모든 가증한 것을 다 제하였으니 (열왕기하 23:23~24)

고대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점을 치는 데 사용한 도구가 있었다. 성인 남자모양의 드라빔이다. 드라빔을 이용해 점을 치면 나쁜 기운을 몰아내준다고 믿었다. 그 시대 사람들에게 통용되던 미신이었다.

유대 나라의 16대 왕인 요시야 역시 오랫동안 귀신들과 신들린 자와 드라빔과 함께했다. 하지만 율법책에 기록된 유월절을 깨닫고 지킨 후에, 그동안 보이지 않았던 더럽고 가증한 귀신들과 각색 우상들이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요시야는 즉시 성전에 있는 모든 우상은 물론 신접한 자들까지 멸했다. 요시야가 귀신을 멸할 수 있었던 이면에는 유월절에 행하시는 하나님의 약속 때문이다.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리라 ··· 너희는 이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킬지니라 (출애굽기 12:11~14)

지금으로부터 3500년 전, 하나님께서는 유월절을 ‘귀신 쫓는 날’로 정해주셨다. 이 때문에 유월절을 지키는 사람은 무엇이 우상인지 깨닫게 되고 하나님의 보호를 받게 된다. 요시야처럼 말이다.

오늘날에도 유월절을 지키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귀신들을 섬길 수 있다. 그리고 귀신으로부터 가족을 보호할 수도 없게 된다. 이제 부적을 이용한 원시적인 방법으로 귀신을 퇴치하기보다 가장 확실한 방법인 유월절을 지켜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 것은 어떠한가.

<참고자료>
‘귀신 이야기로 만나는 세계 문화’, 한울림, 2011. 7. 25.

댓글
  1. 증인

    유월절이야말로 역사적으로 검증된 아주 확실한 방법입니다~^^

  2. 비타1004

    귀신을 쫓아낼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유월절을 지키는 것뿐이다. 유월절을 지키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게 귀신을 섬기게 되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 유월절을 허락해주셔서 하나님만 섬길 수 있도록 축복 허락해주신 은혜에 무한 감사드립니다.

  3. 헤븐

    아멘 유월절 알려주시고 예수님의 본을 따라서 지킬수 있도록 축복 허락하여 주신 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4. 로즈가든

    귀신이 가장 싫어하는 유월절, 하나님의 자녀들만 지킬 수 있는 새언약 절기입니다.

  5. 수민

    유월절이야말로 진짜 귀신을 없애주는 방법이니까 유월절을 꼭 지켜야겟어요!

  6. 박미경

    귀신이 싫어.또한 피하고 쫒아내기위해 온갖방법을 다 써보지만 피할수도 쫒아낼수 없고 더더욱 사단의 종노릇하는 많은 이들에게 유월절의 권능을 전하여 사단의 권세와 속박에서 해방받을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7. 강남콩

    귀신을 쫓아내는 완벽한 방법이 유월절! 믿고 지킵시다.

  8. 레모나

    말도 안되는 미신말고 확실한 유월절로 귀신을 쫓아내야겠네요!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