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몬교의 조직과 지도자 그리고 신권

3 2,138
몰몬교
미국 유타주 솔트레이크시티에 위치한 몰몬교 본부교회.

몰몬교의 조직

몰몬교 즉,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이하 몰몬교)의 조직은 대략적으로 5개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수장급인 제1회장단은 회장과 2명의 보좌, 모두 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은 12사도 정원회라 불리는 그룹인데, 제1회장단과 함께 세계 교회를 관리하며 몰몬교 내의 최고 통치기구 역할을 한다. 그 아래로는 지역(대륙 또는 나라)을 담당하는 지역 회장단, 교구 개념의 스테이크(stake) 회장단, 마지막으로 감독과 지부 회장은 각각의 와드(ward)와 지부(와드보다 작은 규모)를 관리한다.

몰몬교의 지도자

몰몬교 내에서는 설립자이자 초대회장인 조셉 스미스(1805~1844)를 ‘현대의 첫 번째 선지자’라고 칭한다. 아브라함, 야곱, 모세, 베드로와 같이 하나님의 특별한 증인으로 부름 받았다는 의미에서 ‘선지자’라고 부르는 것이다.

회장은 제1회장단과 12사도 정원회의 15명 중에서 가장 추앙받는 인물이다. 교회 내에서 가장 큰 권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회장은 투표나 추천 등에 의해 선출하지 않고 12사도 정원회 중 가장 오래된 선임사도를 전통에 따라 만장일치로 뽑는다. 현재의 16대 회장은 미국 솔트레이크시티 출신의 토마스 에스 몬슨(Thomas S. Monson)으로, 2008년 80세의 나이에 회장이 되었다.

몰몬경에 수록된 경전 안내서에는 회장에 대한 의미를 이렇게 적고 있다.

“한 조직체의 감리 역원에 대한 칭호. 교회의 회장은 선지자, 선견자, 계시자이며(교성 21:1; 107:91~92), 또 교회의 회원은 교회의 선지자를 ‘회장’이라는 칭호로 불러야 한다(교성 107:65). 그는 모든 신권 열쇠를 행사하는 권세를 받은 지상에서 유일한 사람이다.”

*교성: 교리서 중 하나인 ‘교리와성약’ 약어.

몰몬교의 신권

몰몬교의 남자 교인들은 만 12세가 되면 ‘신권’을 받는다. 신권이란 하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는 권세를 일컫는 말이다. 이 신권을 받은 교인들은 교회 단위의 조직을 인도하는 권한을 갖고, 침례, 성찬 등의 의식을 행하거나 병자들을 축복하는 일을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댓글
  1. 이규리

    참과 거짓을 분별할 수 있도록 몰랐던 서실을 깨닫게 해주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2. 유나이티드

    참 진리를 알려주셨음에도 사람의 교리를 믿고 있으니 하나님께서는 얼마나 답답하실까요…?

  3. 강남콩

    몰랐던 내용을 알게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네요 . 이것은 하나님의 것 아니니 지키면 안되겠네요.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