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멘토 모리

“메멘토 모리(Memento Mori!)”
이 말은 ‘죽음을 기억하라’, ‘너는 반드시 죽는다는 것을 기억하라’는 뜻의 라틴어다. 옛적 로마에서는 전쟁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개선장군이 시가행진을 할 때 노예를 뒤따라오게 하며 ‘메멘토 모리’를 외치도록 시켰다고 한다.

한껏 승리감에 도취된 개선장군에게 찬물을 끼얹는 소리지만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 ‘지금은 이렇게 개선가를 부르고 있지만 언젠가는 너도 죽을 것이다. 그러니 너무 우쭐대지 말고 겸손하라’는 교훈을 심어주기 위한 의미심장한 행위였던 것이다.

누구는 부(富)를 축적하는 것이, 누구는 권력을 누리는 것이, 누구는 세상에 이름을 알리는 것이 성공한 삶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제아무리 엄청난 부와 명예와 권력을 가졌던 사람일지라도 죽을 때는 보통 사람들과 다를 바 없다. 역사를 뒤흔들었던 제왕들도, 굴지의 기업을 이끌며 부를 거머쥐었던 기업가들도 살아생전 소유하던 것을 가지고 가지 못했다. 태어날 때 빈손으로 왔듯이 말이다. 한평생 쌓아온 공을 영원히 가지지 못하는 것은 불변이요 불가항력적인 법칙이다.

고대 이스라엘 왕조의 황금기를 이끌었던 솔로몬 역시 세상의 모든 것을 가졌던 사람이다. 그런 그가 깨달은 것이 바로 이것이었다.

전도자가 가로되 헛되고 헛되며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사람이 해 아래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자기에게 무엇이 유익한고 … 내가 해 아래서 행하는 모든 일을 본즉 다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로다 (전도서 1:2~3, 14)

부와 명예와 권력을 모두 가졌고 인류 역사상 최고의 성공 가도를 달렸다고 할 만한 솔로몬이 남긴 말은 “내가 모든 것을 가져봤는데 다 헛되고 부질없더라”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어떠한 삶이 진정 성공한 삶이라고 할 수 있을까. 영원히 가질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인생은 그날이 풀과 같으며 그 영화가 들의 꽃과 같도다 그것은 바람이 지나면 없어지나니 그곳이 다시 알지 못하거니와 여호와의 인자하심은 자기를 경외하는 자에게 영원부터 영원까지 이르며 그의 의는 자손의 자손에게 미치리니 곧 그 언약을 지키고 그 법도를 기억하여 행하는 자에게로다 (시편 103:15~18)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약속을 지키고, 하나님의 법을 기억하여 행하는 사람에게 영원히 인자를 베풀겠다고 하셨다. 즉 영생을 허락해 주시겠다는 뜻이다. 인생에서 최고로 성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솔로몬의 충고를 두고두고 곱씹어야 할 것이다.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신은 그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사람의 본분이니라 (전도서 12:7~13)

댓글
  1. 강남콩

    죽음앞에서는 한없이 작아지고 약해지는게 인간입니다. 영생하기위해서는 하나님을 경외하고 믿어야합니다!^^

  2. 유나이티드

    사람의 본분을 가치있게 여기고 수행해나가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겠습니다.

  3. 쏠트

    메멘토모리…마음이 숙연해지네요~~
    솔로몬의 충고를 받아 하나님을 기억해야겠습니다~

  4. 비타1004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사람의 본분이라면 끝까지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잘 따르는 자녀가 되어 하나님께서 내려주시는 영원한 생명을 얻어 쳔국으로 달려가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5. 색채의 향연

    이 세상 수 많은 개선장군들이 기억해야 될 말
    메멘토 모리!!!

  6. 시온의 검

    죄인으로서 겸손해야겠다고 또 다시 다짐해 봅니다. 죄인들에게 값없이 공로없이 죄사함과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7. 마음의창

    메멘토 모리 들어본듯도 해요. 이런 뜻이 있는줄은 몰랐네요.
    내 삶이 숙연해지는 느낌~

  8. 슈펜

    결국은 썩어질 세상의 것을 얻었다고 기뻐할 것이 아니라, 영원한 삶을 위하여 영생을 얻는 것을 기뻐해야 할 것입니다.
    오죽하면 세상의 것을 다 가졌다고 하는 솔로몬이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다고 했을까요? 결국은 죽게될 것을 기억하라는 메멘토모리. 중요한 깨달음 포인트.

  9. 제비꽃

    하나님께서 단 한번 뿐인 인생을 허락하신 이유가 바로 우리들의 근본을 알고
    하늘 죄인된 우리를 구원하기위해 모든 희생을 감수하신 하나님을 경외하게 하기 위함이었다니..
    메멘토 모리..
    반드시 죽음으로 끝을 맺는 우리는 삶의 끝에서 새롭게 시작되는 영원의 세계를 준비하는 지혜를 가져야 겠습니다.

  10. 힘내세요.

    정말 인생은 덧없죠. 그게 내가 직접 당하기 전까지 모르면 안되는데… 살 수 있는 길 영생 하나님을 경외 하는일이 우리가 죽기전에 인생을 살면서 꼭 해야 할일이다.

  11. 블루레이

    과연 성공한 삶은 어떤 인생일까 고민하게 되요

  12. 주인아

    결국 죽으면 끝인데 욕심이 자꾸 생겨서 큰일이네요~~

  13. 인생멘토

    많은 사람들이 100년도 못살면서 마치 1000년을 살거처럼 살아가고 있죠…… 메멘토 모리!!!!

  14. 수민

    우리는 이 땅에 잇는것만 생각하지 말고 하늘에 잇는것을 생각해야겟다.

  15. 솔방울

    인류는 언젠가는 죽고 빈손으로 돌아갑니다. 영생의 비결을 과학으로 풀어내려 하지만 풀어낼 수 없습니다. 오로지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만 우리에게 영생을 주실 수 있다는 것을 잘 깨달아야 하겠습니다.

  16. 강남아롱별

    하늘의 것을 바라보고 말씀에 순종하는 자녀가 되어야겠습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