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단위 – 길이

성경 속에는 우리가 흔히 접하지 못한 도량형이 많이 등장한다. 성경의 길이 단위에는 규빗, 길, 갈대, 스다디온 등이 있다. 그 길이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자.

신체를 이용한 성경의 길이 단위

규빗(Cubit)

규빗(Cubit)은 구약성경의 원어인 히브리어 ‘암마(אַמָּה)’를 한글개역성경에 옮긴 말이다. 암마는 ‘팔’을 의미한다. 규빗은 본래 고대 이집트, 바빌로니아 등지에서 썼던 길이 단위로서, 규범 표기는 ‘큐빗’이다. 규빗은 사람의 중지 끝에서 팔꿈치까지의 길이로 약 45cm다. 성경에는 노아의 방주 제도 속에 가장 처음 나타나 있다.

그 방주의 제도는 이러하니 장이 삼백 규빗, 광이 오십 규빗, 고가 삼십 규빗이며 (창세기 6:15)

노아가 하나님께서 알려주신 대로 방주를 제작했을 때 그 길이는 300규빗으로 약 137m였으며, 넓이는 50규빗, 23m, 높이는 30규빗으로 14m였다. 하지만 사람마다 팔의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규빗의 길이는 정확하지 않고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규빗이라는 용어는 신약성경에는 단 한 차례 등장한다. 사도 요한이 하늘에서 내려오는 예루살렘 성을 계시로 보며 천사가 성곽을 척량할 때다(요한계시록 21:17). 성벽 두께가 144규빗이라 했는데, 약 65m다.

길(Fathom)

길(Fathom)은 본래 한국에서 사용하는 길이의 단위다. 신약성경의 원어인 헬라어 ‘오르귀아(ὀργυιά)’를 번역한 말이다. 오르귀아는 ‘(양팔을) 편다’는 뜻의 ‘오레고(ὀρέγω)’에서 파생됐다. 사람이 양팔을 좌우로 벌렸을 때 손가락 끝에서 다른 손가락 끝까지의 길이를 나타낸다. 한 길은 4규빗으로 약 1.8m다. 이스라엘은 이 단위를 주로 물의 깊이를 잴 때 사용했다.

물을 재어보니 이십 길이 되고 조금 가다가 다시 재니 열다섯 길이라 (사도행전 27:28)

20길은 약 36m, 15길은 27m 정도다. 패덤(Fathom)은 KJV 영어성경에 번역되어 있는 말로, 영어권에서 수심을 측정할 때 쓰는 용어다. NIV 영어성경은 피트(Feet)로 번역했다.

손가락(Finger), 손바닥(Handbreadth), 뼘(Span)

이외에도 손가락(Finger), 손바닥(Handbreadth), 뼘(Span)으로 길이를 재기도 했다.

손가락은 성경의 길이 단위 중 최소 단위로 한 손가락의 폭을 의미한다. 약 2cm다. 솔로몬 왕이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할 때 기둥의 두께를 사지(四指), 즉 손가락 네 개 정도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는 약 8cm의 두께다.

그 기둥은 한 기둥의 고가 십팔 규빗이요 그 주위는 십이 규빗이며 그 속이 비었고 그 두께는 사지 놓이며 (예레미야 52:21)

손바닥은 보통 사람의 손바닥 넓이로 약 8cm다. 이는 손가락 네 개의 넓이와 같다. 하지만 이렇게 나타나는 길이 계산은 사람마다 신체의 정도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출애굽기 25:25).

한 뼘은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최대한 펴서 나오는 수치로 약 22.5cm다. 이는 반 규빗에 해당한다. 이스라엘은 사람의 키를 잴 때 주로 뼘을 사용했다. 다윗과 싸운 골리앗의 키를 여섯 규빗 한 뼘이라고 했는데, 이를 환산하면 약 296cm다. 골리앗이 신장 3m의 거인이었음을 알 수 있다.

블레셋 사람의 진에서 싸움을 돋우는 자가 왔는데 그 이름은 골리앗이요 가드 사람이라 그 신장은 여섯 규빗 한 뼘이요 (사무엘상 17:4)

식물을 이용한 성경의 길이 단위

갈대(Reed), 장대(Rod)

갈대(Reed)는 히브리어로는 ‘카네(קָנֶה)’, 헬라어로는 ‘칼라모스(κάλαμος)’다. 지금처럼 정교하게 만든 자(잣대)가 없었던 고대 시대에는 습지나 물가에서 자라는 식물, 갈대를 이용해 길이를 측량했다. 긴 막대를 의미하는 장대(Rod)라고도 하는데, 한 장대는 약 3m다.

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을 척량하려고 금 갈대를 가졌더라 (요한계시록 21:15)

내가 본즉 집 바깥 사면으로 담이 있더라 그 사람의 손에 척량하는 장대를 잡았는데 그 장이 팔꿈치에서 손가락에 이르고 한 손바닥 넓이가 더한 자로 육척이라 그 담을 척량하니 두께가 한 장대요 고도 한 장대며 (에스겔 40:5)

이 구절에서의 장대는 실제는 길이 측량도구인 갈대다. 이 내용은 에스겔이 환상 중에 본 예루살렘 성전의 구조다. 집 바깥 사면에 담의 두께와 높이가 한 장대라는 것은 약 3m의 일치된 길이임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정경(正經)’ 또는 ‘표준, 척도’를 가리키는 ‘캐논(Canon)’은 갈대를 뜻하는 히브리어 카네에서 파생된 말이다. 헬라어 칼라모스는 갈대를 의인화한 그리스 신화 속 인물이기도 하다.

신약성경의 길이 단위

스다디온(Stadia)

한글개역성경의 스다디온은 헬라어 ‘스타디온(στάδιον)을 번역한 것이다. 스타디온은 고대 그리스의 달리기(직선) 구간의 길이 단위이자 경기장을 가리키는 말이다. 오늘날 규모가 큰 경기장을 뜻하는 ‘스타디움(Stadium)’은 바로 이 스타디온에서 유래했다. 영어 ‘스타디아(Stadia)’는 시거(視距) 측량을 뜻한다. 1스다디온은 약 190m다.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장광이 같은지라 그 갈대로 그 성을 척량하니 일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장과 광과 고가 같더라 (요한계시록 21:16)

사도 요한이 계시로 보았던 하늘 예루살렘 성은 길이, 넓이, 높이가 각각 12,000스다디온으로 동일하다. 이는 약 2,200km의 정육면체임을 짐작할 수 있다.

댓글
  1. 비타1004

    성경상식을 쉽게 이해할 수있도록 해주신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2. 류주현

    성경에 나오는 길이 이해할수있게 알려주신 어머니하나님 아버지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3. 레모나

    이런 성경지식을 통해서도 성경이 사실인게 간접적으로 느껴지네요

  4. 유나이티드

    오호 성경의 길이를 알게되어 흥미로워요

Comments are closed, but trackbacks and pingbacks are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