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단위 – 길이

성경 속에는 우리가 흔히 접하지 못한 도량형이 많이 등장한다. 성경에 나오는 길이 단위에는 규빗(Cubit), 길(Fathom), 갈대(Rod), 스다디온(Stadia) 등이 있다. 그 길이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자.

규빗(Cubit)

성경의 길이 단위 중 가장 처음에 등장하는 단위는 규빗이다. 규빗은 보통 사람의 중지 끝에서 팔꿈치까지의 길이로 약 45cm이다.

그 방주의 제도는 이러하니 장이 삼백 규빗, 광이 오십 규빗, 고가 삼십 규빗이며 (창세기 6:15)

노아가 하나님께서 알려주신 대로 방주를 제작했을 때 그 길이는 삼백 규빗, 약 137m였으며, 넓이는 오십 규빗으로 23m, 높이는 삼십 규빗으로 14m였다. 하지만 사람마다 팔의 길이가 다르기 때문에 규빗의 길이는 정확하지 않고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길(Fathom)

길은 사람이 양팔을 좌우로 벌렸을 때 손가락 끝에서 다른 손가락 끝까지의 길이를 나타낸다. 한 길은 4규빗으로 약 1.8m다. 이스라엘은 이 단위를 주로 수심을 나타낼 때 사용했다.

물을 재어보니 이십 길이 되고 조금 가다가 다시 재니 열다섯 길이라 (사도행전 27:28)

이십 길은 약 36m이며 열다섯 길은 27m 정도다.

갈대(Rod)

갈대 또는 장대는 길이를 잴 때 쓰는 기구로 6규빗, 즉 약 3m다.

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을 척량하려고 금 갈대를 가졌더라 (요한계시록 21:15)

내가 본즉 집 바깥 사면으로 담이 있더라 그 사람의 손에 척량하는 장대를 잡았는데 그 장이 팔꿈치에서 손가락에 이르고 한 손바닥 넓이가 더한 자로 육척이라 그 담을 척량하니 두께가 한 장대요 고도 한 장대며 (에스겔 40:5)

위의 내용은 에스겔이 환상 중에 본 예루살렘 성전의 구조다. 집 바깥 사면에 담의 두께와 높이가 한 장대라는 것은 약 3m로 일치된 길이임을 알 수 있다.

스다디온(Stadia)

스다디온은 헬라에서 쓰이던 길이 단위로 184.85m를 나타낸다.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장광이 같은지라 그 갈대로 그 성을 척량하니 일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장과 광과 고가 같더라 (요한계시록 21:16)

요한이 계시로 보았던 예루살렘 성의 길이와 넓이, 높이가 12,000스다디온이라고 했다. 이는 약 2.200km의 정육면체임을 짐작할 수 있다.

손가락(Finger), 손바닥(Handbreadth), 뼘(Span)

이외에도 손가락(Finger), 손바닥(Handbreadth), 뼘(Span)으로 길이를 재기도 했다.

손가락은 성경의 길이 단위 중 최소 단위로 한 손가락의 폭을 의미한다. 약 2cm다. 솔로몬 왕이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할 때 기둥의 두께를 사지(四指), 즉 손가락 네 개 정도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는 약 8cm의 두께다.

그 기둥은 한 기둥의 고가 십팔 규빗이요 그 주위는 십이 규빗이며 그 속이 비었고 그 두께는 사지 놓이며 (예레미야 52:21)

손바닥은 보통 사람의 손바닥 넓이로 약 8cm다. 이는 손가락 네 개의 넓이와 같다. 하지만 이렇게 나타나는 길이 계산은 사람마다 신체의 정도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출애굽기 25:25).

한 뼘은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최대한 펴서 나오는 수치로 약 22.5cm다. 이는 반 규빗에 해당한다. 이스라엘은 사람의 키를 잴 때 주로 뼘을 사용했다. 다윗과 싸운 골리앗의 키를 여섯 규빗 한 뼘이라고 했는데, 이를 환산하면 약 296cm다. 골리앗이 신장 3m의 거인이었음을 알 수 있다.

블레셋 사람의 진에서 싸움을 돋우는 자가 왔는데 그 이름은 골리앗이요 가드 사람이라 그 신장은 여섯 규빗 한 뼘이요 (사무엘상 17:4)

댓글
  1. 비타1004

    성경상식을 쉽게 이해할 수있도록 해주신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2. 류주현

    성경에 나오는 길이 이해할수있게 알려주신 어머니하나님 아버지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3. 레모나

    이런 성경지식을 통해서도 성경이 사실인게 간접적으로 느껴지네요

  4. 유나이티드

    오호 성경의 길이를 알게되어 흥미로워요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