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가루 실험

철가루 실험. 누구나 초등학교 과학 시간에 한 번쯤 해봤을 재미있는 실험이다. 아이들에게 종이 위에서 일사불란하게 모여드는 철가루들을 보여주면 신기해하며 눈이 휘둥그레진다. 철가루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아이들의 모습이 퍽 귀엽다. 사실 철가루가 스스로 움직이는 것이 아님을 알기 때문이다.

자석의 힘을 눈으로 확인하는 철가루 실험

철가루 실험은 간단하다. 종이 밑에 자석을 두고 그 위에 철가루를 뿌린다. 이후 철가루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살피면 끝이다. 철가루는 자기장을 따라 질서정연하게 모인다. 종이 밑의 자석을 움직이면 철가루도 따라서 끌려간다. 자석의 존재를 모르는 어린아이들은 철가루가 종이 위에서 이동하는 현상을 보며 무척 신기해한다. 그러나 종이 밑의 자석이 철가루들을 움직였음을 설명해주면 그제야 고개를 끄덕이며 보이지 않는 자기장의 존재를 깨닫는다.

보이지 않는 힘

인류가 자력(磁力)을 인지하기 시작한 때는 기원전 6세기경이다. 기록에 의하면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수학자였던 탈레스가 호박(琥珀, Amber)을 헝겊 등에 문질렀을 때 머리카락이나 먼지 등을 끌어당기는 현상을 처음 발견했다. 동양에서도 기원전 4세기경 중국의 사상가였던 귀곡자가 자력을 가진 돌을 발견했다고 한다.

또 하나의 보이지 않는 힘

우리는 언제나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해 신비로움을 느낀다. 그 신비로움에 대해 탐구하고 깨달아가는 일련의 행위들은 만물의 영장에게만 허락된 특권일 것이다. 철가루 실험은 물질을 끌어당기는 그 보이지 않는 힘을 보게 되는 매력이 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유달리 인정하지 않으려 하는 힘이 있다. 바로 창조주 하나님께서 세계를 이끌어가시는 힘이다. 세계의 역사는 흔히 걸출한 영웅의 등장과 전쟁의 승패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실제로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패권을 다투는 과정에서는 수많은 호걸들이 탄생했다. 난공불락의 바벨론(신바빌로니아) 성을 함락시킨 페르시아의 키루스 2세나 8년 만에 8,000km나 되는 광활한 영토를 정복했던 마케도니아 왕국의 알렉산드로스 3세 등이 대표적 인물이다. 알렉산드로스 3세가 요절하자 휘하의 장군들에 의해 그 영토가 분열되고, 끝내 로마에게 멸망당하는 모습을 보며 권력의 덧없음을 느끼고 탄식한 예술가들도 많았을 것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영웅의 탄생도, 그들의 행적도, 또한 사그라지는 영웅들에게서 느껴지는 무상함도 아니다. 그 모든 과정을 계획하고 이루어가시는 하나님의 전능하심이다.

네가 본 바 두 뿔 가진 수양은 곧 메대와 바사 왕들이요 털이 많은 수염소는 곧 헬라 왕이요 두 눈 사이에 있는 큰 뿔은 곧 그 첫째 왕이요 이 뿔이 꺾이고 그 대신에 네 뿔이 났은즉 그 나라 가운데서 네 나라가 일어나되 그 권세만 못하리라 (다니엘 8:20~22)

이 말씀은 다니엘이 바벨론 왕 벨사살의 재위 3년 즉 기원전 550년경에 본 환상에 대한 해석이다. 환상 속에서 숫염소는 숫양을 공격해 쓰러뜨렸다(다니엘 8:1~8). 숫염소와 숫양은 각각 메대‧바사(메디아‧페르시아) 연합국과 헬라(마케도니아 왕국)를 의미하므로 이는 메대‧바사가 어느 나라에 의해 멸망당할지를 알려주신 예언이다. 또한 헬라가 네 개의 나라로 나뉠 것까지 예언되어 있는데, 헬라가 네 개의 나라로 분열된 연대는 기원전 300년경이다. 쉽게 말하자면 헬라가 분열되기 약 200년 전에, 어느 나라가 어느 나라에 의해 멸망될 것이고 더 나아가 그 나라가 몇 개의 나라로 나뉠 것인지 정확하게 예언되었다는 이야기다. 우리가 당장 미국의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될 것인지도 예측하지 못한다는 것을 생각해볼 때 이는 정말 놀라운 일이다.

철가루 실험 하나님
성경을 통해 보이지 않는 가운데서 세계의 역사를 이끄시는 하나님을 믿을 수 있다.

철가루 실험을 바라보는 어린아이가 될 것인가

성경은 인류의 구원을 위해 기록된 책이다(디모데후서 3:15).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왜 메소포타미아의 역사를 성경 속에 담아두셨을까? 단순히 역사를 기록하시기 위함이 아니다. 그 역사를 하나님께서 이끄신다는 사실을 알려주시려 하신 것이다.

세상에 수많은 영웅호걸들이 있었지만 그들은 그저 철가루 실험 속에서 자석을 따라 움직이는 철가루에 불과했다. 움직이는 철가루에 신기해하는 어린아이가 될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이미 당신을 믿을 수 있는 수많은 증거를 주셨다.

일이 이루기 전에 너희에게 말한 것은 일이 이룰 때에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요한복음 14:29)

댓글
  1. 비타1004

    우리에게 성경을 단지 역사책이아니라 우리가 알고있는 역사를 하나님께서 이끌어가신다는 것을 알려주시기 위해서 성경을 허락해주셨다.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라면 하나님의 역사가 기록된 성경을 믿는 자녀가 되어야겠다.

  2. 강남아롱별

    하나님께서이루어가시는 역사속에 우리도 같이 동참하여 따르는 자녀가되어야겠습니다

  3. 문햇샇

    성경에 장대한 역사를 보며 하나님의 전능하심을 깨닫게 됩니다. 인류를 살리기 위해 주신 책이기에 인류가 믿을 수 있도록 많은 예언을 두시고 그 예언들 모두 이루셨으니 장차 이루어질 예언도 반드시 성취될 것을 믿습니다.

  4. 유나이티드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위대한 역사가 바로 성경에 기록되어있습니다.
    성경에 기록된 예언을 그저 바라보고 있는 것이 아니라 동참하고 행할 줄 하는 자가 되어야 구원의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진정 구원의 축복을 바란다면 먼저는 성경의 예언대로 발맞추어 가고 있는지 점검해봅시다.

  5. 파워에이드

    보이지 않는다고해서 무조건 없다고 생각하는건 진짜 말도안되는거 같아요 확실한 증거가있는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알수있겠네요

  6. 파인애플

    지금 일어나고 있는 모든일이 하나님께서 역사하시고 계시다는것을 깨달아야하겠습니다.

  7. chew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예언의 힘으로 세상이 움직이고 있다는 걸 설명해주면 사람들도 신기하고 재미있어 할 것 같아요! 철가루 실험 했을 때처럼요 ㅎㅎ

  8. 새싹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모든 역사는 위대하십니다. 우리는 그 하나님의 예언을 보고만 있을것이 아니라 함께 발 맞추어 나아가야합니다.

  9. 솔방울

    하나님께선 우리에게 이미 성경의 예언을 통해 앞으로 일어날 일을 알려주셨다. 철가루를 움직이는 힘이 자석임을 아는 것처럼 역사를 움직이는 힘이 하나님이심을 알아야 하겠다.

  10. 이규리

    모든 세계의 역사는 다 하나님께서 이루어가시고 만드시고 계십니다. 우리는 역사를 보며 놀라워할 것 아니라 그 역사를 이루어가시는 하나님을 보며 영광을 돌리고 찬양을 돌릴 수 있는 자녀가 되어야합니다.

  11. 학생

    성경에 세계역사를 기록해 두신 이유는 그 무엇도 아닌 오직 그 역사를 이루신 분이 바로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깨우쳐 주시기 위해 기록해두신것이다. 움직이는 철가루에 신기해하는 어린아이와 같은 자가 아닌 우리는 그 모든 것을 이끌어가신 주체가 바로 우리의 창조주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깨달아야 겠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