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죄부 – 가톨릭의 기획상품

중세 시대 가톨릭교인들은 돈이 많이 필요했을 듯싶다. 자신과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의 영혼을 위해 교회에서 발행하는 어떤 증명서를 사야 했으니 말이다. 증명서는 ‘면죄부’, ‘면벌부’, ‘속죄부’라고 불렸는데, 연옥에 머무르는 시간을 단축시키거나 없앨 수 있는, 탐나는(?) 문서였다.

면죄부는 가톨릭의 획기적인 기획상품이었던 것만은 분명하다. 당시 가톨릭교인들은 지옥보다 연옥을 더 두려워했다고 한다. 그들은 천국문으로 들어가는 열쇠를 가톨릭교회가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자신들이 지옥에 가게 되리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기에 지옥에 대해서는 자신들과는 먼 얘기처럼 들렸을 것이다. 대신, 교회에서 연옥의 형벌에 대해 구체적으로 묘사하여 가르쳤기 때문에 연옥은 그들에게 피부로 와닿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면죄부라는 발칙한 제도가 생긴 건 11세기 십자군 전쟁 때였다. 교황 우르바노 2세가 십자군 전쟁에 참전한 사람들에게 ‘너는 벌을 면해주마’ 하는 특혜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참전하는 대신 기부금을 내는 사람에게도 그와 동일한 혜택을 주었던 것이다.

이후 면죄부 판매는 교황청의 주요 수입원이었다. 교황 레오 10세는 성베드로대성당을 리모델링할 막대한 자금을 필요로 했다. 청산해야 할 빚도 있었다. 그는 타고난 영리함으로 비책을 썼다. 독일의 대주교 테첼을 시켜 교인들에게 엄청난 양의 면죄부를 팔도록 했던 것이다. 테첼은 순진한 영혼들에게 이렇게 설교하고 다녔다.

“여러분이 사랑하는 죽은 친척들과 친구들이 여러분을 향해 애원하며 부르짖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시기 바랍니다.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오. 우리는 무서운 고통 중에 빠져 있는데 당신들은 적은 돈으로 우리들을 건져낼 수 있지 않소!’ 여러분은 저들을 건져내기를 원치 않습니까? 아버지가 아들에게, 어머니가 딸에게 애원하며 부르짖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십시오. 동전이 여러분의 부모들을 구해낼 수가 있습니다. 동전이 궤 속에 떨어지는 소리와 함께 그들의 영혼이 연옥에서부터 벗어나게 됩니다.”

면죄부

설교를 들은 가톨릭교인들은 그걸 사겠다고 애썼을 것이다. 두렵고 고통스러운 연옥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데, 빚을 내서라도 그 증명서를 구하고 싶지 않았겠는가.

면죄부의 가격은 신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평민들은 한 장당 ‘4분의 1플로린’을 내야 했다. 플로린은 당시 사용하던 금화로, 1플로린을 지금의 화폐가치로 따진다면 40만 원가량이다. 한 장당 10만 원꼴인 셈이다. 당시 이 돈이면 허름한 집 6개월치 월세를 낼 수 있었고, 송아지 3마리를 살 수 있었다고 한다. 평민들이 이 돈을 모으려면 몇 달 동안을 한 푼도 안 써야 가능했을 것이다. “유전무죄 무전유죄(有錢無罪 無錢有罪)”는 이때부터 생긴 말이 아닐까 싶다.

보다 못한 독일의 사제, 마르틴 루터가 폭발했다. 그가 살던 비텐베르크에까지 면죄부 판매 바람이 불어왔기 때문이다. 루터는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성교회 정문에 면죄부와 연옥에 대한 반박문을 골자로 한 ‘95개조 의견서’를 내걸고 공개토론을 요구했다. 그리고 마침내 트리엔트 공의회를 통해 면죄부 판매를 규제하기 시작했다. 대신, 마르틴 루터는 1521년 교황 레오 10세에게 파문당했다.

성경은 오직 하나님만이 죄를 사할 수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값없이 구원을 허락해주셨다.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요, 오직 그리스도의 보혈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다. 돈을 주고 사려야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한 죗값은 하나님께 억만금을 바친다 한들 면죄받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댓글
  1. 비타1004

    구원은 돈으로 사는 것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얻을 수 있는 축복입니다. 부족한 자녀를 구원의 길로 인도해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2. 해뜨는 강릉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제대로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3. 수민

    죄인이 죄인의 죄를 용서해줄순 없습니다.

  4. 장군멍군

    동전이 궤 속에 떨어지는 소리가 영혼을 구원해준다거나….지옥은 자신과는 상관없는 이야기로 생각했다는 것을 읽고 보니 당시 사람들의 신앙이 얼마나 성경과 멀리 있었는지 알 수 있네요…

  5. 학생

    우리의 죄를 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오직 하나님의 보혈의 피 하나님의 은혜로 받을 수 있는것이지 절대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구원을 받으려면 하나님께로 나아가야한다

  6. 유나이티드

    하나님을 올바르게 믿어야지…저런저런

  7. 강남아롱별

    오직 우리의 죄를 사해주시는 하나님께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8. 이규리

    돈으로 구원얻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우리의 구원은 오직 하나님께서 주십니다. 구원을 허락해주실 참 하나님을 찾고 영접해야 합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