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도문과 어머니 하나님

어머니 하나님(영어: God the Mother, 중어: 母亲上帝, 일어: 母なる神様, 힌디어: माता परमेश्वर). 2천 년 전 예수님께서 알려주신 주기도문 속에서 발견할 수 있다. 초대교회 사도 요한과 사도 바울은 계시를 통해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를 깨닫고 기록까지 했다. 그들이 본 놀랍고 경이로운 어머니 하나님에 대한 성경의 기록을 살펴보자.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를 알리는 주기도문

기독교 특유의 사상과 교리적 색채가 물씬 느껴지는 주기도문(主祈禱文). 주기도문은 전 세계 초교파적으로 암송되고 있는 기도문이다. 예수님의 뜻을 따라 사도시대부터 지금까지 매 예배 때마다 기독교인들의 마음에 천국 소망을 각인시키면서 읊어지고 있다.

주기도문과 어머니 하나님
주기도문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 (마태복음 6:9~13)

2천 년 전 예수님께서는 주기도문을 통해서 하나님과 인류와의 관계를 가족의 핵심인 ‘아버지’라는 단어를 지정하여 사용하도록 허락하셨다.

사전에서는 ‘아버지’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해 “자기를 낳아준 남자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혹은, “자녀를 둔 남자를 자식에 대한 관계로 이르거나 부르는 말”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자기를 낳아준 남자, 자녀를 둔 남자가 바로 아버지인 것이다. 이러한 아버지의 존재는 자녀뿐만 아니라 자녀에게 생명을 준 어머니의 존재를 알리는 호칭이기도 하다. 즉 예수님께서 하나님을 ‘아버지’라는 특별호칭을 사용하여 부르게 하신 이면에는 ‘자녀’인 구원받을 백성들에게 ‘어머니 하나님’이 계시다는 사실을 인지시켜주신 것이다.

오늘날, 오랜 세월 숨겨지고 감춰져왔던 주기도문 속의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가 성경의 예언의 때를 따라 전 세계 곳곳으로 널리 퍼지고 있다(‘전 세계 뿌리내린 ‘어머니의 사랑’···70억 인류에 행복 전한다’ 참조). 종교계 기득권층의 거부와 박해에도 좌절하지 않고 온갖 편견과 모함을 극복하고 고정관념의 벽을 뛰어넘어, 예수님의 새 이름과 하늘에서 내려온 새 예루살렘(New Jerusalem) 즉 어머니 하나님이 계시다는 사실이 전파되고 있는 것이다.

어머니 하나님을 증거한 사도 요한과 바울

어머니 하나님을 증거한 사도 요한과 바울
계시를 통해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를 깨닫는 사도 요한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요한계시록 22:17)

신부 곧 어린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요한계시록 21:9~10)

사도 요한은 밧모섬(PATMOS)에서 계시를 통해 장차 인류에게 생명수를 주시는 ‘두 분’의 구원자를 보았다. 바로 성령(Spirit)과 신부(Bride)다. 마지막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 성령과 신부를 믿고 영접해야만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다. 성령은 아버지 하나님을 가리킨다. 신부는 아버지 하나님의 아내를 가리킨다. 구원의 요체가 되시는 신부에 대해서 천사는 ‘하늘에 있는 예루살렘’이라고 증거했고, 사도 바울은 하늘의 예루살렘이 다름 아닌 ‘어머니 하나님’이라고 증거했다.

오직 위(하늘)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갈라디아서 4:26)

어머니 하나님. 그 존재 사실 자체만으로도 감동과 신선한 충격일 뿐 아니라 오랜 전통과 상식을 뒤집는, 인류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화젯거리다. 화석처럼 굳어진 편견과 낡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사람들의 의식을 깊은 잠에서 강렬하게 깨워주는 자명종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 모르거나 무관심한 것은 마치 자신의 근원도, 고향도, 부모도, 형제도 무시하고 부정하는 반항아와 다를 바 없다. 인류 역사상 가장 유명한 재판으로 손꼽는 솔로몬 왕의 명재판을 생각해보라. 그의 생애 동안 수없이 많은 재판을 진행했을 터인데, 성경에 유일하게 기록된 재판이기도 하다. 어머니의 모성본능을 통해 진실과 거짓을 파헤친 이 사건은 온 인류에게 어머니의 존재와 역할을 묵시적으로 깨우쳐주고 있다. 솔로몬의 지혜를 가진 자만이 주기도문 속 어머니 하나님의 존재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관련 글
댓글
  1. 학생

    어머니 하나님이 계신다는 것을 예수님께서 그리고 사도들도 다 증거하였던 것을 보았을 때 우리에게는 반드시 어머니하나님께서 계십니다. 어머니 하나님을 영접할 수 있도록 축복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2. 강남_0

    우리에게 약속된 영원한 생명을 주실 어머니 하나님께서 계신다는 것에 너무 감사합니다.

  3. 유나이티드

    솔로몬의 지혜를 많이 구해야겠습니다.

  4. 강남콩

    어머니께서 계심을 알게 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