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완공과 초막절

16 17,983

초막절

성경의 절기 중 한 해를 마무리 짓는 중요한 가을절기가 있다. 바로 초막절 곧 추수 절기다. 이는 단순히 이스라엘의 명절이라는 차원을 넘어 하나님께서 세상 마지막에 이루실 오묘한 진리를 보여주는 신앙적 의미를 담고있다.

초막절의 유래 – 성막 재료 모은 날에서 시작

초막절(Feast of Tabernacles)은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에서 해방된 후 광야생활을 할 때 하나님께서 친히 지시하신 규례다. 성력 7월 10일 대속죄일에 두 번째 십계명을 받고 시내산에서 내려온 모세는 십계명을 보관할 성막을 지으라는 하나님의 뜻을 공포한다(출애굽기 35:1,5~19).

금송아지 숭배의 큰 죄를 사해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동한 백성들은 성력 7월 15일부터 성막 지을 재료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누군가는 금, 은, 포목, 피물, 목재를 누군가는 청색, 자색, 홍색실을, 또 어떤 이는 향품과 등불, 예물에 쓸 기름을 가져왔다. 마음에 감동받은 백성들이 갖은 노력을 다해 계속 예물을 가져오자 이미 쓰고도 남을 만큼 넘치게 되었다. 이렇듯 하나님께서 모세를 시켜 명령하신 성막을 완성하기 위해 모든 백성들은 기쁜 마음으로 참여했다(출애굽기 35:21~36:7).

하나님께서는 이날 곧 성막 지을 재료를 모으던 날을 기념하여, 대대에 이 절기를 지킬 수 있도록 초막절을 제정해 주셨다.

7월 15일부터 7일 동안은 너희가 나 여호와 앞에서 지켜야 할 초막절이다. ··· 이 명절의 첫날과 8일째 되는 날에 쉬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첫날에 과일이 달린 나뭇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잎이 무성한 나뭇가지와 수양 버들을 꺾어 초막을 짓고 ··· 7일 동안 이 초막에서 지내라. 이것은 내가 너희를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던 때에 너희를 초막에서 살게 하던 일을 너희 후손들에게 대대로 상기시켜 주기 위해서이다.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이다. (현대인의성경 레위기 23:34~43)

이후 이스라엘의 후손들은 모세 당시에 성막 짓던 규례를 따라, 산에 올라가서 감람나무와 종려나무 가지를 꺾어 초막을 짓고 그 안에 거하며 초막절을 기념했다. 이날은 종과 이방인, 고아와 과부, 가난한 사람들 모두가 기쁨을 누렸다(신명기 16:13~15).

놀랍게도 나뭇가지를 모아 초막절을 지키는 풍습은 오늘날에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양력 9~10월경이 되면 유대인들은 집 뒤뜰, 아파트 베란다 등에서 뚝딱거리며 장막을 세운다. 그리고 7일동안 가족과 함께 그곳에 거하며 음식을 나누고, 옛적 자신의 선조들이 광야에서 방황하던 일과 하나님의 은혜를 상기한다. 심지어 호텔, 식당, 통곡의 벽, 국립공원 등에 장막을 세우며 대대로 초막절을 기념하는데, 이는 절기를 잘 지킬 때 메시아가 다시 오실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초막절의 참 의미 – 구원받을 백성을 모으는 전도운동

초막절의 참 의미

구약의 절기는 장래 일의 그림자다(히브리서 8:5, 골로새서 2:17). 각종 나뭇가지로 초막절을 지키는 것은 초막절이 가지고 있는 이면을 모르는 것이다. 초막절은 단지 풀이나 나무 등으로 집을 만드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숨은 참된 의미를 발견해야 한다.

전능하신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 이 백성들은 나무가 되게 할 것이니 (현대인의성경 예레미야 5:14)

나무는 비유적인 표현으로, 사람을 상징한다. 다시 말해 초막절에 나뭇가지를 모은다는 것은 백성을 모은다는 뜻이다. 초막절의 가장 큰 의미는 성전을 완공하는 것이다. 곧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을 짓기 위해 성막 지을 재료를 풍성히 모았던 것은, 마지막 성전 재료로 표상된 구원받을 자들을 모아 하늘 예루살렘 성전을 완공하시려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숨어있다(요한계시록 3:12). 이 일 곧 전 세계에 흩어진 구원받을 자들을 모으기 위해서는 한 목소리로 ‘외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문제는 사람의 힘만으로 이 일이 결코 진행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도우심이 절대 필요하다. 하나님은 그 도움을 ‘초막절’에 주시기로 약속하셨다. 그날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자들만이 ‘성령’을 받아 마지막 성전 완공의 역사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해마다 ··· 초막절을 지키며 야훼(여호와)를 ··· 예배하게 되리라. 세상의 어느 민족이든지 예루살렘에 올라와 ··· 예배하지 않는 날에는 비를 구경도 못하게 될 것이다. ··· 어느 민족이든지 초막절을 지키러 오지 않으면 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공동번역 스가랴 14:16~19)

‘초막절’과 ‘비’ 곧 ‘성령’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어떤 이는 절기와 성령이 무슨 관계가 있느냐고 말한다. 그러나 그들은 다음과 같은 예수님의 말씀을 주목하지 못했다.

명절 마지막 날(초막절 끝날)에 예수님은 서서 이렇게 외치셨다. ‘누구든지 목마른 사람은 다 나에게 와서 마셔라. 나를 믿는 사람은 성경 말씀대로 그 마음 속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 나올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앞으로 받을 성령에 대하여 하신 말씀이었다. (현대인의성경 요한복음 7:37~39)

성령을 받아야 마지막 성전 완공의 역사를 마칠 수 있다. 주목할 점은 제아무리 오래된 신앙인이라도 자신의 의로써 성령을 받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로마서 3:9~10).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성령을 받을 수 있는가. 하나님의 절기를 지키면 된다. 성경은 절기를 통해서 우상으로 더럽혀진 성전이 정결함을 받아 성령이 임재하신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열왕기하 23:1~25, 역대하 30:1~27). 곧 성령이 거하실 성전된 우리가 눈여겨봐야 할 부분인 것이다(고린도전서 3:16~17, 6:19). 초막절 절기로 몸이 정결케 된 사람만이 하나님께로부터 선물 즉 늦은비 성령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전 세계 유수 언론들은 새 언약의 절기를 지키는 유일한 곳으로, 하나님의 교회를 조명하고 있다. 하나님의 교회는 현재 175개국 7500여 교회, 300만 성도들이 있다. 불과 50여년 전까지만 해도 100명도 채 안 되는 성도들이 하우스처지의 형태로 신앙을 이어갔다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발전을 이룬 셈이다.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주위에 궁금증을 불러일으켰고, 실제 많은 이들이 하나님의 교회의 성장 비결이 무엇이냐고 질문하기도 한다. 또 어떤 종교단체는 하나님의 교회의 시스템을 비슷하게 모방하고 흉내를 내기도 한다.

하나님의 교회의 성장 비결은 사람의 지략에 있지 않다. 절기를 통한 하나님의 역사이자 성령의 역사다. 성령은 새 언약의 절기를 지키는 자들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은혜다.

이 시대는 마지막 추수 때로서, 성전 재료를 모은다는 초막절의 의미가 전 세계 구원받을 백성들을 모으시는 하나님의 마지막 역사와 자연스럽게 귀결된다. 따라서 우리는 옛적 이스라엘 백성들이 마음에 감동하여 누군가는 청색, 자색, 홍색실을, 누군가는 은과 놋을, 어떤 이는 향품과 등불, 예물에 쓸 기름을 가져와 성막을 완성했듯이, 각자 주어진 환경에서 꿋꿋한 믿음으로 하늘 성전 재료인 성도를 모으는 전도운동에 동참해야 할 것이다. 이는 단연코 놀랍고 가슴 벅찬 미래로 이어질 것이다.

<참고자료>
1. ‘[지금 세계는] 예루살렘 통곡의 벽에서 ‘초막절’ 행사’, KBS NEWS, 2018. 9. 27.
2. ‘[특집 |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가족과 이웃, 온 인류 행복한 세상 만드는 발걸음’, 주간동아, 2020. 1. 16.

댓글
  1. 비타1004

    초막절 절기를 통해 늦은비 성령을 부어주셨으니 성전재료를 찾는데 온 힘과 정성을 다 하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2. 이규리

    초막절을 허락해주심으로 늦은비 성령 부어주신 은혜에 진정 감사드립니다.

  3. 강남아롱별

    하나님께서 허락해주신 절기인 초막절을 꼳 지켜야 하겠습니다

  4. 수민

    좀 잇으면 돌아오는 초막절 절기를 잘지켜서 성령 축복을 받을 수 잇어야겟다.

  5. starnsun34

    너무기대 됩니다

  6. 강남콩

    생명수를 허락해주시기 위해서 초막절이라는 절기를 통해 자녀들을 모으시는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감사드립니다.

  7. 팔라치

    초막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반드시 성령과 신부를 알고 영접해 구원에 이르는 우리가 되어야 겠습니다~~~

  8. 장바견

    초믹절을 지킴으로써 성령의 축복을 받아야 하겠다

  9. 희생

    초막절을 반드시 지켜서 늦은 비 성령을 충만히 받는 자녀가 되어야겠습니다

  10. 정규

    나도 초막절을 꼭 지켜 성령을 받을것이다

  11. 김하늘

    초막절절기를통해 늦은비를주시메 감사드립니다.

  12. 물방울

    초막절 절기를 통해 늦은비 성령을 허락하여주심에 감사드립니다

  13. 아멘

    하나님을 믿는 자녀라면 반드시 지켜야하는 초막절 절기, 꼭 지켜서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성령축복 받읍시다.

  14. 우분투

    초막절의 받은 성령을 소멸치 말고 전도로써 배가 되게 하겠습니다

  15. 임대원

    초막절의 예언을 이루어 나가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1. 복음천사

      초막절의 예언을 이루어 나가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