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초실절과 부활절

초실절 Feast of Firstfruits

초실절(初實節, Feast of Firstfruits). 신약시대의 부활절을 일컫는 용어다. 그리스도인들에게 부활절의 의미가 갖고 있는 비중은 매우 크다. 그리스도의 부활은 인류에게 구원과 부활의 소망을 대변하는 증거이기 때문이다.

동서양 모든 교회들은 부활절 절기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기독교 신앙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부활절이 그 날짜와 명칭 등에서 성경과 사뭇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는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무교절 후에 오는 안식일 다음날’에 부활절을 지킨다. 구약시대 명칭은 초실절에 해당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초실)로 부활하실 것을 알려준 예언이라 할 수 있다.

구약시대의 초실절

초실절은 하나님의 7개 절기 중 유월절, 무교절 다음으로 오는 세 번째 절기다. 초실(처음 初, 열매 實)이란 첫 열매를 말한다. 날짜는 ‘무교절 후에 오는 안식일 이튿날(다음 날)’이다. 요일상으로 ‘무교절 후 첫 일요일’이 되는 것이다.

여호와의 유월절은 첫째 달 십사일인데, 유월절은 해 질 무렵부터 시작된다. 무교절은 같은 달 십오일에 시작된다. ··· 너희는 ··· 추수를 할 때, 너희가 거둔 것 가운데서 첫 곡식단을 제사장에게 가져가거라. 제사장은 ··· 그 단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 바쳐라. 제사장은 그 단을 안식일 다음 날에 흔들어서 드려라 (쉬운성경 레위기 23:5~11)

구약시대에는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킨 후 맞이한 안식일 다음 날, 첫 열매를 흔들어 하나님께 바치는 의식을 행했다.

신약시대의 부활절

인자가 이방인들에게 넘기워 희롱을 받고 능욕을 받고 침 뱉음을 받겠으며 저희는 채찍질하고 죽일 것이니 저는 삼 일 만에 살아나리라 (누가복음 18:32~33)

예수님께서는 인류를 대신해 십자가에 희생하신 지 삼 일 만에 살아나심으로 당신의 약속을 확증하셨다. 유월절 밤, 제자들과 최후의 만찬을 하신 후 잡히셔서 무교절에 운명하시고 돌아온 안식일 이튿날이었다.

예수께서 안식 후 첫날 이른 아침에 살아나신 후 (마가복음 16:9)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고린도전서 15:20)

마가와 사도 바울의 이 증언은 예수님께서 첫 열매의 예언을 성취하셨음을 알려주고 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운명하시고 부활하신 그 역사적인 날은, 구약시대 무교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에 거행됐던 초실절이 그 전형(前形)인 것이다. 이에 따라 사도들도 매년 무교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에 부활절을 지켰다.

우리는 무교절이 지난 뒤에 빌립보에서 배를 타고 ··· 안식일 다음 날 우리가 교제의 식사를 나누기 위해 모였을 때에 바울이 설교를 시작했습니다 (쉬운성경 사도행전 20:6~7)

구약의 초실절은 신약의 부활절이 틀림없다. 구약의 절기는 십자가 이후 폐지된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완성해주신 것이다(마태복음 5:17). 예수님을 진실로 믿는다면 부활절의 의미를 온전히 새기며 ‘무교절 후 안식일 다음 날’에 부활절을 지켜야 한다.

<초실절과 부활의 소망>

12 thoughts on “초실절과 부활절”

  1. 구약의 율법을 예수님께서 친히 오셔서 완성해주셨기때문에 우리는 예수님의 본을 따라 사도들의 본을 따라 성경에서 가르쳐주고 있는 부활절을 무교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에 지켜야 합니다.

  2. 예수님의 본을 따라 사도들이 절기를 지켰던것 처럼 우리들도 예수님께서 본보여주신 그대로 지켜 행하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3. 구역의 절기는 폐지된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과 사도들의 본을 따라 성경에서 알려주고 있는 절기를 소중히 지켜야겠습니다.

  4. 초실절이 부활절의 전신이라는 걸 처음 보았네요~ 초실절이라는 단어도 처음이네요~ 신기하다~~ 좀더 알아 보고 싶어요~~

  5. 요즘일어나는 사태로 보면, 일반교회들은 부활절을 26일로 미루어서 예배를 본다고도 하는데, 진정한 부활절은 4월 12일 이라는 사실을 한번더 생각하게됩니다

  6. Pingback: 승천일 -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날을 기념하는 절기

  7. Pingback: 노탐(NOTAM) - Notice to Airman의 약자, 비행 전 숙지해야 할 중요한 정보

  8. Pingback: 식물들의 신호 - 사람은 감지할 수 없는, 식물들끼리 작용하는 화학적 반응

  9. Pingback: 2020년 부활절 날짜 - 부활절 날짜의 탄생 배경은?! [pasteve]

  10. Pingback: 텔로미어(Telomere) – 영원한 생명을 얻게하는 불멸의 텔로미어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