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로힘, 두 분으로 존재하시는 하나님

10 969

엘로힘(אֱלֹהִים), 하나님의 복수명사다. 구약성경의 원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성경에는 ‘하나님’이 ‘엘로힘’으로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들’로 해석되는 이 표현은 구약성경 39권에 걸쳐 2500회 이상 등장한다. 하나님이 한 분이 아니라는 뜻이다. ‘엘로힘’ 이라는 이 수수께끼 같은 단어 속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 것일까.

엘로힘,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

엘로힘 하나님께서는 피조물인 사람의 형상을 통해 하나님이 ‘두 분’이라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계신다.

엘로힘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세기 1:26~27)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모델로 하여 사람을 창조하셨는데,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다. 이는 남성적 형상의 하나님과 여성적 형상의 하나님 두 분이 존재한다는 의미다. 두 분의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증거는 이뿐만이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창조사역을 하시며 ‘나’가 아니라 ‘우리’라는 복수형을 사용하시며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자”고 말씀하셨다. 이 말씀 속에서도 한 분이 아닌 두 분, 즉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께서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성경은 온 세계를 통치하시는 하나님에 대해 항상 두 분의 하나님이 역사하셨음을 ‘엘로힘’과 ‘우리’라는 표현을 통해 증거하고 있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 자, 우리가 내려가서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여 그들로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 (창세기 11:1~7)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이사야 6:8)

오만한 인간들의 바벨탑 건설을 중단시키시는 역사를 행하시는 분도 두 분이다. 복음을 전할 사람들을 찾으시는 분도 한 분이 아니다. 이는 구원의 역사를 이끄시는 하나님이 늘 두 분이 존재했다는 증거다. 바로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이다.

하늘 가족의 대표, 아버지 하나님

엘로힘

대개는 “아버지는 한 분뿐이시니 곧 하나님이시로다(요한복음 8:41)”, “주도 하나요 믿음도 하나요 세례도 하나이요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에베소서 4:5~6)” 하신 말씀을 인용하며 하나님은 한 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말씀을 자세히 연구해보면 아버지 하나님이 한 분이라는 뜻이지, 하나님이 한 분만 존재한다는 뜻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즉, 아버지로서의 하나님이 한 분이시며 아버지 하나님은 유일하게 한 분이라는 말씀이다. 다른 어떤 신도 우리의 아버지 하나님이 아니기 때문이다. “아버지는 한 분뿐”이라고 하신 것은 어머니 하나님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표현이 아니다. 오히려 어머니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반증이다.

하나님은 분명 두 분이신데, 성경은 왜 “아버지는 한 분뿐이시니 곧 하나님이시로다”,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고 표현한 것일까. 이는 아버지 하나님께서 갖고 계시는 대표성 때문이다.

예를 들면, 한 가정의 구성원으로 아버지와 어머니가 있을지라도 가족의 대표인 아버지의 이름만 적어 문패를 거는 이치와 같다. 누구나 아버지의 이름이 갖는 대표성 때문에 그 집에 아버지 혼자만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당연히 어머니를 떠올리기 마련이다. 하늘 가족에도 이처럼 대표자이신 아버지 하나님이 계시고 어머니 하나님이 계신다.

또 다른 예로, 아담과 하와의 경우를 들 수 있다. 성경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왔다”고 기록되어 있다(로마서 5:12~19). 즉, 아담 한 사람이 죄를 지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실제 에덴동산에서 선악과를 따 먹고 죄를 지은 사람은 아담과 하와 두 사람이었다. 죄를 지은 사람이 두 사람인데도 ‘한 사람’이라고 표현한 것은 아담이 갖는 대표성 때문이다. 이를 두고 하와는 죄를 짓지 않았다고 해석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따라서 “아버지는 한 분뿐이시니 곧 하나님이시로다”, “하나님도 하나이시니 곧 만유의 아버지시라” 하신 말씀을 “하나님은 한 분뿐”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성경을 단편적으로만 이해하여 곡해한 것이다.

엘로힘 하나님, 성령과 신부

엘로힘

엘로힘 하나님, 즉 아버지와 어머니께서 구원의 역사를 이끄시는 장면은 성경 전반에 걸쳐 담겨 있다. 다음은 성경 마지막 장에 묘사된 두 분의 구원자에 대한 기록이다.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요한계시록 22:17)

하나님께서 성령과 신부의 모습으로 나타나셔서 구원을 베푸신다는 예언이다. 성령은 아버지 하나님이다. 신부(bride)는 말 그대로 성령의 아내이니 ‘어머니 하나님’인 것이다. 다시 말해 성령과 신부는 천지창조 때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하시며 인류를 창조하신 엘로힘, 즉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이다.

어머니 하나님께서는 인류에게 영원한 생명을 허락하시기 위해 마지막 성령시대에 이 땅에 오셨다. 잃어버린 자녀를 찾는 일은 아버지만의 몫은 아닐 것이다.

댓글
  1. redbean

    하나님의 교회 성도들과 성경공부를 하면서 하나님은 두 분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적잖은 충격을 받았던 때가 떠오르네요.

  2. 색채의 향연

    아버지라는 단어 속에 내재된 자녀와 어머니.
    아버지라는 단어는 어머니를 자연스럽게
    떠오르게 합니다. 육의 부모가 존재하듯 영의
    부모님도 존재하십니다.

  3. 박애랑

    너무 확실한 성경의 말씀인것 같습니다.
    성경에 증거되어 있는 엘로힘 하나님의 존재를 믿어야 하지 않을까요?

  4. 이규리

    성경에는 분명히 어머니 하나님이 증거되어있습니다!

  5. SSY

    사실 처음 이 내용을 접했을때 기존에 갖고 있었던 고정관념 때문에 그럴수 있는건가? 의문을 가지기도 했었는데 성경이 분명 증거하고 있으니 부인할수 없는 내용이네요 천국에도 온전한 가족관계가 있다는 사실에 하나님께서 만물속에 담아 놓으신 뜻이 무엇인지 이제는 이해할수 있을거 같아요.

  6. 엘로히스트

    하늘 부모님께서 주시는 생명수로 모든이들이 축복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7. 시온의 검

    이 땅에도 부모님이 계셔서 자녀들이 행복한 것처럼 영적으로도 하늘 부모님이 계시니 천국이 진정으로 행복이 넘치는 세계가 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8. 행복하려면

    아버지하나님과 어머니하나님을 영접하여 구원
    받으면 됩니다^^~

  9. 지나가는 행인

    아니…너무도 당연한 거 같은데…아버지라는 단어 자체가 어머니 없이 자녀없이 사용할 수 없는 단어 아닌가? 아버지하면 당연히 어머니와 자녀도 있다는 전제가 생겨야 맞지..

  10. 귀뚜르르

    어머니 하나님도 계시면 좋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진짜 계신다는게 신기하고
    어릴적부터 읽어 온 성경에 이미 기록되어 있었는데
    그동안 못 봤다는게 더 신기합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