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

Freedom Studio / Shutterstock.com
11 2,179

초대교회(Early Church)는 2천 년 전 예수님께서 세워주시고 사도들이 다니던 교회다. 베드로(peter), 바울(Paul), 요한(John the Apostle) 등은 그곳에서 구원의 축복과 영생을 받았다.

오늘날 수많은 교회들은 서로 앞다투어 자신들이 초대교회라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성경은 아니라고 대답하고 있다. 그곳에 ‘초대교회의 진리’가 없기 때문이다.

초대교회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 내가 떠난 후에 흉악한 이리가 너희에게 들어와서 ···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좇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니 (사도행전 20:28~30)

사도 바울은 오순절 안에 예루살렘에 도착하기 위해 에베소(Ephesus)에 있는 장로들에게 고별설교를 했다. 그는 자신이 떠난 뒤에 성도들을 꾀어내는 자, 즉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날 것에 대해 염려하며,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올바른 믿음을 지켜나가길 강조했다.

바울은 설교 중에 ‘하나님의 피로 사신 교회(Church of God’s blood)를 언급했다. 2천 년 전 예수님을 신앙하는 성도들이 다니던 ‘초대교회’를 지칭한 것이다. 로마의 압제와 핍박 가운데서도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께서 피로 사신 교회, 즉 하나님의 피로 세우신 교회에서 믿음을 지켜나갔다.

초대교회의 특징

초대교회의 특징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당신의 피로 교회를 세우셨느냐는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 공동번역 성경을 통해 보면 자세히 알 수 있다.

여러분은 늘 자신을 살피며 성령께서 맡겨주신 양떼들을 잘 돌보시오. 성령께서는 여러분을 감독으로 세우셔서 하느님께서 당신 아드님의 피로 값을 치르고 얻으신 당신의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습니다. (공동번역, 사도행전 20:28)

초대교회는 성자 하나님, 즉 예수님께서 흘리신 피의 값으로 세워진 곳이다. 당신의 희생의 피로 교회를 세우셨으니, 당연히 그곳은 예수님의 소유인 것이다. 그렇다면 ‘예수님의 피’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마태복음 26:28)

예수님께서 ‘나의 피’라고 말씀하신 ‘이것’은 바로 유월절의 포도주다. 유월절 성만찬 자리에서 예수님께서는 떡이 당신의 몸이며, 포도주가 당신의 피임을 알려주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피’로 세워진 교회라면 ‘유월절’이라는 진리가 있어야 한다. 유월절 진리가 없다면 하나님께서 세우신 교회가 아니라는 의미다.

초대교회의 이름

초대교회의 이름

세상의 수많은 교회 중에서 예수님의 피로 세우신 교회는 어디일까. 우리의 영혼을 의탁하고 천국으로 인도해줄 유월절을 지키는 교회. 그곳은 바로 ‘하나님의 교회’라고 성경은 알려주고 있다.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고린도전서 1:2)

그리스 남단에 위치한 고린도(Corinth)라는 지역에 하나님의 교회가 있었다. 고린도뿐만 아니라 에베소(Ephesus), 갈라디아(Galatia), 빌립보(Philippi)에도 하나님의 교회가 있었다. 사도 바울은 그곳에 다니는 사람들을 가리켜 ‘성도’라 불렀다. 예수님의 피로 세우신 초대교회의 이름이 하나님의 교회였던 것이다.

당시에는 소아시아 지방 각 도시마다 하나님의 교회가 세워져 있었다. 이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운명하신 후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그리스도의 복음이 유럽과 아시아로 전파됐기 때문이다. 바울 또한 유대교에서 하나님의 교회로 개종한 인물이다(갈라디아서 1:13).

오늘날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유월절’진리가 있는 교회는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다. 유월절의 진리가 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피로 세우신 교회라는 의미다.

초대교회 당시, 사도들을 핍박했던 유대교 사람들에게 교법사 가말리엘(Gamaliel)은 이렇게 말했다.

이 사람들을 상관 말고 버려두라 이 사상과 이 소행이 사람에게로서 났으면 무너질 것이요 만일 하나님께로서 났으면 너희가 저희를 무너뜨릴 수 없겠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까 하노라 하니 (사도행전 5:38~39)

하나님의 교회의 정통성은 그 모든 사상과 소행이 하나님께로 나왔기에 절대 변질될 수도, 흐려질 수도 없다. 그리고 어떤 훼방에도 건재할 것이다.

댓글
  1. 지나가는 행인

    이거 재미있네요…링크타고 계속 읽어지게 되는데요…초대교회 진리 하나님의 피로 세워주신 유월절! 유월절 진리가 없는 교회는 구원이 없다고 할 수 있겠군요.

  2. 유나이티드

    세상 모든 사람들이 찾아야할 교회네요!

  3. 시온의 검

    지금 제가 다니는 교회가 바로 예수님께서 세워주신 하나님의 교회라는 것을 생각하니 너무나 가슴이 벅찹니다^^

  4. 비타1004

    하나님의 피인 유월절로 세워주신 하나님의 교회에 저를 불러주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5. 쏠트

    올바른 교회를 찾아야겠죠~~
    이름은 하나님의 교회!
    진리는 새언약유월절!

  6. 땡이맘

    하나님의 교회 정통이 엄청 오래되었네요~

  7. 벽시계

    우리 집 길 건너에도 하나님의교회 있던데~~~~

  8. happy

    오늘날 초대 교회의 진리를 모두 행하는 교회는 하나님의 교회가 유일하지요~

  9. happy

    초대 교회의 명칭과 특징이 성경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네요~

  10. 이규리

    예수님의 피인 새언약 유월절이 있고 지키는 교회가 2000년전 사도 베드로가 다녔고 바울 요한이 다녔던 진정한 초대교회입니다. 하나님의 교회 성도로서 유월절을 지키고 잇음에 유월절을 허락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11. 강남아롱별

    하나님의 피로사신교회인 하나님의교회에서 유월절을 지킬수있도록허락해주신 하나님께감사드립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