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안식일과 신약의 안식일

Facebook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Naverblog Naverline Pinterest Telegram Twitter

안식일의 의미

안식일은 히브리어로 שַׁבָּת(shab-bawth’), 헬라어로 σαββάτων(sab’-bat-on)으로, ‘일을 중지하다’, ‘휴식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안식일은 ‘하던 일을 멈추고 쉬는 날’을 뜻한다. 안식일의 유래는 태초에 하나님께서 6일 동안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일곱 번째 날에 모든 일을 마치고 쉬심으로써 창조 사역을 완성하신 데서 비롯되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 하나님이 빛과 어두움을 나누사 ··· 이는 첫째 날이니라 ···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 ··· 이는 둘째 날이니라 ···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창세기 1:1~2:3)

일곱째 날 안식일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 제정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일곱째 날을 복 주시고 거룩하게 하셨다. 피조물인 사람이 이날을 지킴으로써 복을 받고 거룩함을 덧입을 수 있다는 뜻으로,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창조주가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게 하기 위함이다. 안식일을 지키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여부는 곧 하나님을 창조주로 인정하느냐 그렇지 않느냐를 가리는 척도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께서 손수 기록하신 십계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 아들이나 딸이나 남종이나 여종이나 육축이나 ··· 객(나그네)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출애굽기 20:8~11)

일곱째 날 안식일을 구별하여 거룩하게 지키는 것은 하나님께 축복을 받는 행위이고, 하나님의 백성임을 인정받는 표징이다(출애굽기 31:13, 16~18).

구약시대 안식일 준수 방법

구약시대에는 제사장들이 안식일을 지키는 방법과, 백성들이 안식일을 지키는 방법이 구별됐다.

7일째 되는 날은 쉬어야 할 거룩한 안식일이다. ···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모여서 나 여호와에게 예배드려야 한다. 이 날은 너희가 어느 곳에 있든지 모여서 거룩한 날로 지켜야 할 나 여호와의 안식일이다.

(현대인의성경 레위기 23:3)

이러한 안식일의 규례에 따라 백성들은 모여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다. 노동은 금지되었다. 무화과와 곡식 등을 사고 팔지 않았으며, 짐승에게 짐을 지우지도 않았다(느헤미야 13:15). 모든 가정에서는 불조차 피우지 않았다(출애굽기 35:3). 안식일에 먹을 음식은 하루 전에 준비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생활을 할 때도 안식일에 먹을 만나는 그 전날에 미리 모아두었다.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기 위함이다(출애굽기 16:5, 23~30).

이처럼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어떤 환경에 처하든지 안식일을 엄격하게 준수해야 했다(출애굽기 34:21). 구약시대에 안식일의 율법을 어긴 자에게 주어진 벌은 죽음이었다(민수기 15:32~36).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켜라. 안식일을 다른 날과 똑같이 여기는 사람은 죽을 것이다. 누구든지 안식일에 일하는 사람은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질 것이다.

(쉬운성경 출애굽기 31:14)

제사장들은 백성들과 안식일을 지키는 방법이 달랐다. 그들은 안식일마다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 직무를 담당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에 맞춰 수양으로 번제를 드렸고, 일정량의 곡식가루와 기름으로 소제와 전제를 드렸다(레위기 24:5~8, 역대상 9:32, 23:31, 역대하 2:4, 에스겔 46:4).

안식일에는 일 년 된 흠 없는 수양 두 마리와 고운 밀가루 4.4리터에 감람기름을 섞은 소제와 ··· 전제를 바쳐라. 이것은 ··· 안식일마다 바치는 번제이다.

(현대인의성경 민수기 28:9~10)

신약시대 안식일 준수 방법

신약시대에 예수님께서 알려주신 안식일 예법은 파격적이었다.

예수께서 ··· 안식일에 자기 규례대로 회당에 들어가사 성경을 읽으려고 서시매 선지자 이사야의 ··· 책을 펴서

(누가복음 4:16~17)

예수님은 회당에서 일곱째 날 안식일을 지키는 본을 보여주셨다. 눈여겨볼 점은 구약시대 안식일에는 짐승의 피를 흘려 제사를 드렸지만, 예수님께서는 그리하지 않으셨다. 친히 희생 제물의 실체가 되셔서 십자가에 피 흘려 희생하셨기 때문이다. 따라서 옛 언약의 규례대로 짐승의 피로 제사하지 않고, 새 언약의 규례대로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를 드렸다. 즉 안식일 예법이 변역된 것이다(히브리서 7:12, 10:9~14).

예수님의 제자들도 예수님께서 알려주신 동일한 방식으로 안식일의 규례를 지켰다.

안식일에는 온 성이 거의 다 하나님 말씀을 듣고자 하여 모이니

(사도행전 13:44)

안식일에 우리가 기도처가 있는가 하여 문밖 강가에 나가

(사도행전 16:13)

바울은 ··· 회당에 가서 세 주간 동안 안식일마다 성경 말씀을 가지고 ···

(현대인의성경 사도행전 17:2)

당시에는 예수님께서 가르쳐주신 새 언약의 복음이 이방으로 전파되는 시점이었다. 즉 교회가 세워지기 이전이었다. 그래서 사도들은 교회가 설립되지 않은 곳에서 복음을 전파하다가 안식일을 맞이하면 회당에 들어가서 예수님이 구원자이심을 전도하면서 안식일을 지켰다. 그런 여건조차 허락되지 않을 때는 야외에 모여서 안식일을 지켰다. 예수님께서 친히 본보여주신 새 언약의 규례대로 안식일을 지킨 것이다.

예수님은 어느 날의 주인일까?

구약시대부터 안식일은 하나님의 엄중한 명령으로 지켜져 내려왔다. 신약시대에도 예법만 바뀌었을 뿐, 초대교회 사도들과 그리스도인들은 일곱째 날 안식일이 되면 변함없이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를 드렸다. 이러한 성경의 기록들은 오늘날 우리에게 천국으로 인도하는 이정표와 길잡이가 된다. 초대교회가 어떻게 예배를 지켰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의 본보기는 오직 예수님과 초대교회여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교회들은 안식일이 폐지되었다고 주장하며 일요일에 예배하고 있다. 예수님께서는 안식일을 폐하지 않으셨다. 오히려 예수님 당신이 안식일의 주인이라고 밝히 드러내셨다.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마태복음 12:8, 누가복음 6:5)

예수님은 안식일의 주인인데 그렇다면 일요일 예배의 유래는 무엇인가?

콘스탄틴은 일요일이 ··· 공휴일이 되도록 칙령을 내렸다. 이로써 예배는 폭 넓게 발전할 수 있었고 교회에 더 많은 회중이 모일 수 있었다. 주일 예배(일요일 예배)는 보다 큰 행사가 되었고 ··· 새로운 절기들이 소개되었다.

교회사핸드북』, 생명의말씀사, P. 144)

321년에 콘스탄틴이 일주간의 첫날을 휴일로 정했을 때 그는 그날을 “태양의 숭배일”(Sunday)이라고 명명했다.

(『교회사핸드북』, 생명의말씀사, P. 131)

이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의의를 가진 것은 321년에 일요일을 예배의 날로 규정한 법령을 내린 것이다. ··· 일요일은 일을 중지하는 것으로 그 특색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이날은 어떠한 그리스도교적인 명칭을 가진 것이 아니고 ···

(윌리엄 완드, 『교회사 초대편』, 대한기독교서회, P. 193)

그렇게 해서 일요일은 안식일로서 자리잡아가기 시작한다. ··· 교회에서는 교회 출석을 좀 더 장려하기 위한 방편으로 일요일에는 일정한 일들을 금지하기 시작한다. ··· 결국 일요일은 토요일을 대신해 구약성서 십계명의 네 번째 계율에 따라 지켜야 하는 안식일로서 정착되어간다.

(지바현역사교육자협의회 세계사부 엮음, 『물건의 세계사』, 가람기획, P. 186-189)

그리스도교는 사람으로 오신 하나님, 곧 예수님을 믿는 종교다. 예수님은 안식일의 주인이라고 분명히 밝히셨다. 이쯤에서 한번 생각해보자. 예수님을 믿는 당신은 지금 제대로 예배하고 있는지.

<참고자료>

  • J.W.C완드, 교회사 초대편, 대한기독교서회.
  • 교회사핸드북, 생명의말씀사.
  • 물건의 세계사, 가람기획.

<구약의 안식일과 신약의 안식일│안식일의 축복>

이 글의 관련 게시글

성경은 율법이 폐지되었다고 말하는가?
진실과 맹신의 사이에서
토요일과 일요일, 안식일은 무슨 요일일까?

댓글 13

13 responses to “구약의 안식일과 신약의 안식일”

  1. NIKHIL WANKHADE says:

    Eternal Thanks to Heavenly Father and Mother

    • I believed we all humankind must keep Sabbath worship on Lord's day - Saturday. Thanks to Father n Mother! says:

      Thanks for the marvelous post regarding an Old Testament Sabbath & New Testament Sabbath day!
      Thanks to Father n Mother! I have got this opportunity to read God’s Word!
      And thanks to the WMSCOG sharing & explanation of Bible an old testament times & now testament times.
      I am almost understood the Good News! 🙏🙏💗💗💗

  2. skeotf56 says:

    예수님께서 안식일의 주인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안식일을 외면할 이유가 있을까요? 일요일예배는 예수님께서 정하신 예배가 아니라는 사실은 역사가 다 증명해주고 있네요!

  3. 장바견 says:

    한주의 마직막날인 제 칠일 토요일에 우리는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

  4. 화평 says:

    복된 안식일을 신약에 와서 더욱 완전케 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꼭 거룩히 지켜야 겠습니다

  5. 수민 says:

    우리는 안식일을 꼭 지켜야겟다.

  6. 록스 says:

    안식일을 구약의 율법으로 지킬 필요 없다는 듯 치부해 버리는 교인들이 많던데요~ 그러면서 예수님께서 부활하신날이 일요일이니까 일요일에 예배 하는 거라고 하던데요~~~ 그런 내용이 성경에 없다고 들었는데…..

  7. 생각쟁이 says:

    하나님과 우리를 이어주는 안식일! 꼭 소중히 지켜야겠습니다.
    구원받을 하늘자녀들을 위한 새언약 안식일을 허락하여주신 엘로힘하나님께 감사만을 올립니다!

  8. 물방울 says:

    영원한 축복이 약속되어 있는 새 언약의 안식일을 허락해주시고 지킬 수 있도록 큰 축복 허락해주신 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를 드립니다.

  9. Evangelista do brasil says:

    구약시대에 제사장들은 성소에서 일을 했던 것처럼 마지막 시대에 하나님의 성소의 대제사장으로 택하여 주시고 세상에 일을 위해 안식일을 범하는 저들과 달리 안식일에 영적 제사를 드리고 우리들의 제사만을 기뻐받아주시는 엘로힘 하나님의 비밀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으니 더욱 더 안식일에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대제사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0. 강남콩 says:

    이렇게 복 받을 수 있는 거룩한 새언약 안식일을 알게 해주시고 지키게 해주심에 진심으로 김사드립니다.

  11. 학생 says: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과의 표징이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알려주신 일곱째날 토요일에 지켜야만 안식일의 축복을 허락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과 제자들이 지켰던 안식일을 깨닫게 해주신 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12. 안식일은 창조주 하나님의 권능을 기념하는 날이고 그 창조주 하나님의 자녀만이 그 날을 기념하는데 참여할 수 있는 것이기에 새언약의 안식일을 보고 듣고 깨달아 지킬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