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막절

초막절과 마지막 추수의 역사

하나님께서 세상 마지막에 이루실 오묘한 진리를 확인해보자.

성경의 절기 중 한 해를 마무리 짓는 중요한 가을절기가 있다. 초막절 곧 추수 절기다. 초막절은 성력 7월 15일부터 22일까지 지키며(레위기 23:34~36), 그레고리력(태양력)으로는 9~10월경에 해당한다. 초막절은 단순히 이스라엘의 명절이라는 차원을 넘어 하나님께서 세상 마지막에 이루실 오묘한 진리를 보여주는 신앙적 의미를 담고 있다.

초막절의 유래와 의식

초막절(草幕節, Feast of Tabernacles)은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에서 해방된 후 광야생활을 할 때 하나님께서 친히 지시하신 규례다. 성력 7월 10일 대속죄일에 두 번째 십계명을 받고 시내산에서 내려온 모세는 십계명을 보관할 성막을 지으라는 하나님의 뜻을 공포했다(출애굽기 35:1,5~19).

금송아지를 숭배하는 큰 죄를 사해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동한 백성들은 성력 7월 15일부터 성막 지을 재료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누군가는 금, 은, 포목, 피물, 목재를 누군가는 청색, 자색, 홍색실을, 또 어떤 이는 향품과 등불, 예물에 쓸 기름을 가져왔다. 마음에 감동받은 백성들이 갖은 노력을 다해 계속 예물을 가져오자 이미 쓰고도 남을 만큼 넘치게 되었다. 이렇듯 하나님께서 모세를 시켜 명령하신 성막을 완성하기 위해 백성들은 기쁜 마음으로 참여했다(출애굽기 35:21~36:7).

하나님께서는 이날 곧 성막 지을 재료를 모으던 날을 기념하여, 대대에 이 절기를 지킬 수 있도록 초막절을 제정해 주셨다.

7월 15일부터 7일 동안은 너희가 나 여호와 앞에서 지켜야 할 초막절이다. ··· 너희는 7일 동안 매일 ··· (희생)제물을 바쳐야 하며 8일째 되는 날에도 거룩한 모임을 갖고 ··· (희생)제물을 바쳐야 한다. ··· 추수가 끝나면 ··· 첫날에 과일이 달린 나뭇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 수양 버들을 꺾어 초막을 짓고 ··· 7일 동안 이 초막에서 지내라. 이것은 내가 너희를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던 때에 너희를 초막에서 살게 하던 일을 너희 후손들에게 대대로 상기시켜 주기 위해서이다.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이다.

(현대인의성경 레위기 23:33, 36, 39~43)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력 7월 15일 초막절의 규례대로 7일 동안 희생제물을 번제로 드리고, 8일 째에도 그와 같이 번제를 드리며 거룩한 성회를 열었다(출애굽기 23:16, 34:22, 신명기 16:13). 초막절은 가을 농작물을 수확하는 추수 시기와 맞물려 있었다. 이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을 농작물을 거두어들인 후, 모세 때에 성막 짓던 규례에 따라 산에 올라가서 감람나무와 종려나무 가지를 꺾어 초막을 짓고 그 안에 거했다. 이날은 종과 이방인, 고아와 과부, 가난한 사람들 모두가 기쁨을 누렸다(신명기 16:13~15).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40년 유리한 이유    [ 바로가기 ]

신약시대 초막절에 대해

초막절은 구약의 절기이자 유대인의 율법일 뿐일까? 성경은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 마태복음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이유에 대해, 구약의 율법을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오셨음을 기록한다(마태복음 5:17). 즉 모세로 말미암은 구약의 율법(옛 언약)에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완성된 율법이 존재한다는 말씀이다. 히브리서 기자는 완성된 이 율법이 ‘새 언약’이라고 설명한다(히브리서 8:6~7, 13). 절기의 규례대로 짐승을 희생시켜 제사하는 옛 언약의 방식에서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새 언약의 방식으로 바뀐 것이다(요한복음 4:23).

초막절이 가까운지라 ··· 명절(초막절)의 중간이 되어 예수께서 성전에 올라가 가르치시니 ··· 명절 끝날(초막절 끝날) 곧 큰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요한복음 7:2, 37~39)

인류를 구원하러 사람의 모습으로 오신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는 절기의 규례대로 초막절을 기념하되, 짐승을 희생시키지 않고 성전에서 설교하셨다. “구약의 율법을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왔다”고 말씀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완성된 율법인 새 언약의 방식대로 초막절을 지키신 것이다. 이처럼 초막절은 구약시대뿐만 아니라 신약시대에도 지켜야 할 하나님의 절기로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더욱이 예수님은 초막절 끝날에 성령을 내리겠다고 말씀하셨다. 성령은 믿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귀한 선물이다. 신약성경에는 믿는 자들 가운데 나타난 성령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다. 하루에 3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회개한 역사(사도행전 2:41), 앉은뱅이가 고침을 받은 역사(사도행전 3:1~10), 하나님의 말씀이 전파되어 제자들의 수가 날로 늘어난 역사(사도행전 5:14), 복음이 유대 지역 너머 사마리아에까지 전파된 역사(사도행전 6:5), 에디오피아 여왕의 재정을 관리하는 한 고관이 복음을 듣고 침례를 받은 역사(사도행전 8:29, 35~28), 로마 군대의 백부장 고넬료 가정이 회개한 역사(사도행전 10:1, 48) 등 이 모든 일은 성령을 받은 사도들로부터 시작된 역사였고, 더불어 사도들에게 성령을 부어주신 하나님의 역사였다(사도행전 2:4).

이 같은 성령의 역사는 마지막 시대인 오늘날에도 일어날 역사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 끝날을 염두에 두시며, 세상 끝날에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사람들이 감당하게 될 사명에 대해 말씀하셨다.

예수께서 ··· 가라사대 ···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민족)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 함께 있으리라

(마태복음 28:18~20)

모든 민족은 비단 한 나라에 속한 사람들만이 아닌,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북아메리카, 오세아니아 대륙에 속해 있는 모든 사람들을 가리킨다. BBC 뉴스는 2022년 말, 전 세계 인구가 80억 명을 돌파할 것이라고 게재했다. 이 수많은 인구를 제자 삼아 가르치기 위해서는 큰 성령의 역사가 필요하다.

2천 년 전 성령을 받은 사도들이 한 시대 동안 천하 각국에 복음을 전파했듯이, 오늘날 성령을 받은 사람들이 전 세계에 복음을 전파할 것이다(마태복음 24:14). 전 세계에 전파될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가 3년 동안 본보이며 가르치신 것들이다(마태복음 4:17, 23). 예수님께서 친히 교훈으로써 본보이시고 행하신 복음 중 하나가 바로 초막절이다(요한복음 7:2, 37~39, 13:15). 예수 그리스도는 초막절에 성령을 내리시겠다고 분명히 말씀하셨다.

초막절을 지키는 자와 지키지 않는 자

초막절은 가을 농작물을 거두어 저장하는 시기에 지킨 마지막 추수 절기이다(신명기 16:13~16, 출애굽기 23:16). 마지막 추수 절기에 해당하는 초막절의 예언은 온 세상에 있는 알곡들을 거두어 들이게 됨으로써 성취된다(마태복음 13:39, 요한계시록 14:15). 여기서 알곡이란 심판의 날에 천국에 들어갈 성도들을 의미한다(마태복음 3:12, 누가복음 3:17). 성경은 심판의 날에 구원받을 성도들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여호와의 심판의 날이 오고 있다. ··· 해마다 ··· 만군의 여호와, 영원한 왕께 예배할 것이다. ··· 초막절을 지킬 것이다. ··· 예배하지 않는 백성이 있으면 그 백성의 땅에는 비가 내리지 않을 것이다. ··· 초막절을 지키지 않으면 ··· 재앙을 ··· 내리실 것이다. ··· 초막절을 지키지 않는 나라마다 ··· 심판을 받을 것이다.

(쉬운성경 스가랴 14:1, 16~19)

성경은 심판의 날에 재앙을 받을 무리들의 특징을 알려줌으로써 그와 대조되는 구원받을 무리가 누구인지도 알려준다. 스가랴는 초막절을 지키지 않는 백성과 나라마다 재앙이 내리게 될 것이라고 설명한다. 초막절을 지키지 않는 이들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인정받지 못하고 구원받지 못한다는 말씀이다. 이 말씀은 결국 초막절을 지키는 사람들이 마지막 추수의 때에 심판을 면하고 구원받을 알곡으로 인정받게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스바냐 2:1~3, 3:18~20).

그렇다면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대로 새 언약의 초막절을 지키는 교회는 어디일까. 유수 언론들은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를 주목하고 있다.

하나님의 교회는 ‘성경대로 행하는 교회’로 잘 알려져 있다. ··· 해마다 초막절을 포함해 새 언약의 절기를 온전히 지킨다. 성경에는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부활절), 칠칠절(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이라는 연간 3차의 7개 절기가 기록되어 있다. 예수와 사도들의 본을 따라 새 언약의 방식으로 이 절기들을 지키는 곳은 하나님의 교회가 유일하다.

(경인일보, 2019. 10. 20.)

성경에 등장하는 중요한 절기인 새 언약 유월절을 오늘날 대다수 교회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 현재 성경대로 새 언약(을) ··· 준행하는 곳은 하나님의 교회가 유일하다. 또한 이 교회는 무교절·초실절(부활절)·칠칠절(오순절)·나팔절·대속죄일·초막절에 이르는 3차의 7개 절기를 초대교회 방식대로 지킨다.

(동아일보, 2022. 3. 18.)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이하 하나님의 교회)가 17일, 초막절 대회 끝날 대성회를 거행했다. ··· 한국은 물론 미국, 영국, 페루, 남아프리카공화국, 인도, 아랍에미리트 등 175개국 7500여 하나님의 교회 소속 지역교회에서 일제히 개최됐다. ··· 초막절은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절기다. ··· 요한복음 7장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초막절 끝날 성령을 약속한 기록이 있다.

(매일경제, 2022. 10. 17.)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는 175개국 7,500여 교회, 330만 성도들이 있다. 불과 50여 년 전까지만 해도 100명도 채 안 되는 성도들이 하우스처치(House church, 가정 교회)의 형태로 신앙을 이어갔다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발전을 이룬 셈이다.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주위에 궁금증을 불러일으켰고, 실제 많은 이들이 하나님의 교회의 성장 비결이 무엇이냐고 질문하기도 한다.

교회의 성장 비결은 사람의 능력과 지략에 있지 않다(스가랴 4:6). 새 언약 절기를 통해 내리시는 성령의 역사이자 하나님의 역사이다(사도행전 2:1~4, 요한복음 7:37~39). 예수 그리스도의 본대로 새 언약의 절기를 지키고 전하는 곳은 하나님의 교회가 유일하다.

성경은 마지막 추수 때에 구원받을 알곡들의 특징으로 하나님의 절기와 초막절을 지키는 자들이라고 알려준다(스바냐 3:18, 스가랴 14:16~19, 요한계시록 14:12). 많은 언론들도 그 하나님의 절기를 지키는 유일한 교회로 하나님의 교회를 주목한다. 하나님께서는 성경과 언론을 통해 구원받을 곳이 어디에 있는지 끊임없이 인류에게 알려주고 계신다.

<참고자료>
‘지구는 얼마나 많은 인구를 감당할 수 있을까?’, BBC뉴스, 2022. 9. 17.

<초막절 대성회>
이 글의 관련 게시글

하나님의 마지막 기별과 일곱 우레
성경은 율법이 폐지되었다고 말하는가?
열 처녀의 비유와 교훈

24 Comments

  1. 초막절을 지켜, 늦은비성령 듬뿍받아, 알곡을 모으는 일에 동참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 자신도 하나님 앞에 알곡으로 드러나고 싶습니다~

  2. 이번 초막절 잘 지키어 늦은비 성령 듬뿍받고 싶어요~ 가슴벅찬 복음이 완성되는 날을 기대하며 아니모!!

  3. 하나님을 믿는 자녀라면 반드시 지켜야하는 초막절 절기, 꼭 지켜서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성령축복 받읍시다.

  4. 초막절을 반드시 지켜서 늦은 비 성령을 충만히 받는 자녀가 되어야겠습니다

  5. 초막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반드시 성령과 신부를 알고 영접해 구원에 이르는 우리가 되어야 겠습니다~~~

  6. 생명수를 허락해주시기 위해서 초막절이라는 절기를 통해 자녀들을 모으시는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감사드립니다.

  7. 좀 잇으면 돌아오는 초막절 절기를 잘지켜서 성령 축복을 받을 수 잇어야겟다.

  8. 초막절을 허락해주심으로 늦은비 성령 부어주신 은혜에 진정 감사드립니다.

  9. 초막절 절기를 통해 늦은비 성령을 부어주셨으니 성전재료를 찾는데 온 힘과 정성을 다 하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