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천한 구약의 인물과 예수 그리스도
승천(昇天, Ascension)은 헬라어로 ‘ἀναβαίνω(아나바이노)’로서 ‘올라가다’라는 뜻이다. 죽은 자의 영혼이 하늘로 올라가는 것과 구별하여, 살아 있는 사람이 하늘로 올라가는 것을 가리킨다. 구약성경 『창세기』와 『열왕기하』에는 살아 있는 상태에서 하늘로 승천한 인물들에 대해 전하고 있고(창세기 5:24, 열왕기하 2:11), 신약성경 『마가복음』, 『누가복음』, 『사도행전』에는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살아서 하늘로 승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행적이 기록되어 있다(마가복음 16:19, 누가복음 24:51, 사도행전 1:9).
승천한 구약의 인물 – 에녹, 엘리야
구약시대에 죽음을 경험하지 않고 하늘로 승천한 인물 중 한 명은 에녹(Enoch)이다.
에녹은 육십 오세에 므두셀라를 낳았고 ···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 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창세기 5:21, 24)
위의 내용을 다른 성경 번역본에는 “에녹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평생 하나님과 깊은 관계를 누리며 살다가 갑자기 사라졌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를 하늘로 데려가셨기 때문입니다.” 하고 기록되어 있다.
여러 성경 관련 서적들은 에녹이 죽음을 경험하지 않고 살아 있는 상태에서 하늘로 들려 올라간 것이라고 설명한다. 신약성경 『히브리서』에도 “믿음으로 에녹은 죽지 않고 하늘로 옮겨졌다.”고 기록되어 있다(히브리서 11:6).
성경은 에녹이 죽음을 경험하지 않고 살아서 승천한 이유에 대해, 그가 이 땅에 사는 동안 하나님과 동행하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드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창세기 5:24, 히브리서 11:6).
에녹처럼 죽음을 경험하지 않고 살아 있는 상태에서 승천한 사람이 또 있다. 엘리야(Elijah)다. 엘리야와 그의 후계자 엘리사가 걸어가며 이야기를 나누고 있을 때 갑자기 불말과 불수레가 나타났고, 순식간에 엘리야가 회오리바람을 타고 하늘로 승천했다.
엘리야와 엘리사가 걸어가며 이야기하고 있을 때에 불전차와 불말들이 나타나 두 사람을 갈라놓았습니다. ··· 엘리야가 회오리바람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습니다. ··· 엘리사가 그 모습을 보고 ···
(쉬운성경 열왕기하 2:11~12)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
2천 년 전 근본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오셨다(요한복음 1:1~2, 14, 빌립보서 2:5~6). 예수 그리스도는 유월절 어린양의 실체로 십자가에 운명하신 후 3일 만에 부활하셨다(요한복음 1:29, 고린도전서 5:7, 마가복음 16:1~9, 누가복음 24:7). 부활하신 예수님은 사도들에게 나타나시어 여러 가지 증거로 당신이 살아 계시다는 것을 보여주시며 하나님 나라에 관한 말씀을 들려주셨다(사도행전 1:3, 고린도전서 15:4~7). 그리고 40일째 되는 날 감람산에서 사도들이 보는 앞에서 승천하셨다.
사도들이 한 자리에 모였을 때에 ··· 예수께서 ··· “성령이 너희에게 내리시면 너희는 능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 내 증인이 될 것이다.” 이 말씀을 하신 다음에 ··· 그들이 보는 앞에서 들려 올라가시니 구름에 싸여서 보이지 않게 되었다.
(새번역 사도행전 1:6~9)
예수님의 승천을 목격한 사도들은 감람산을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선물을 기다리라”고 하신 예수님의 분부에 따라 약속하신 성령을 기다리며 한마음으로 기도에 힘썼다(사도행전 1:4). 『사도행전』에는 예루살렘의 한 다락방에 모인 제자들의 이름이 열거되어 있는데, 천국 열쇠를 받은 베드로, 요한, 야고보, 안드레, 빌립, 도마, 바돌로매, 마태,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 열심당원 시몬, 야고보의 아들 유다였다. 이외에도 약 120명의 성도들이 있었다(사도행전 1:13~15).
예수님이 승천하신 날로부터 간절히 기도한 제자들은 오순절에 약속하신 성령을 충만히 받아 세계 각 나라에서 온 유대인들과 군중들에게 사람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했고, 복음을 담대히 전파했다(사도행전 2:1~4:31).
승천일이 갖는 의미
승천일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을 기념하는 날이다. 승천은 그리스도께서 마지막으로 보이신 본으로서, 그리스도인들의 최종적인 소망이기도 하다. 성경 『데살로니가전서』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것처럼, 마지막 구원받을 성도들도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져 승천하게 될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 살아 남은 자도 ···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 그러므로 이 여러 말로 서로 위로하라
(데살로니가전서 4:16~18)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은 초대교회 성도들에게 굳건한 믿음을 심어준 중요한 사건이었다. 성도들은 장차 변화 입을 자신들의 모습을 떠올리며 당시 기득권 세력으로부터 당하는 고난, 핍박, 환난 등을 견뎌냈다. 사도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보낸 편지서에는 스스로의 힘으로는 극복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고생을 하여 살 희망마저 끊어지고 사망 선고를 받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던 그가 부활과 승천에 대한 벅찬 소망을 되뇌었기에 끝까지 믿음을 지킬 수 있었다고 고백하고 있다(고린도후서 1:8~9).
『고린도전서』에서 바울은 그리스도를 믿고 천국을 소망하는 성도들에게 한 가지 비밀을 알려주었다.
한 가지 비밀을 말하겠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죽지 않고 ··· 변화된다는 것입니다. 마지막 나팔 소리가 울릴 때 눈깜짝할 사이에 죽은 사람들이 썩지 않을 사람으로 다시 살아날 것이며 우리는 ··· 변화될 것입니다.
(현대인의성경 고린도전서 15:51~52)
장차 그리스도께서 최후의 심판주로 오실 때, 그리스도를 믿다가 순교당했거나 죽은 자들은 생명의 부활을 받게 된다. 그리고 죽지 않고 살아 있는 상태에서 변화받을 사람들도 존재한다. 이들은 『데살로니가전서』 4장에서 언급한 주인공들로, 구름 속으로 끌어올려져 승천할 자들이다. 『요한계시록』에는 승천의 영광을 받게 될 성도들이 시온에 거하며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있다고 예언하고 있다(요한계시록 14:1, 12).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앞으로 일어날 성도들의 부활을 확증해주는 사건이다. 그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도 마지막 시대에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시온에 거하는 성도들이 죽음을 경험하지 않고 신령한 몸으로 변화받아 승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빌립보서 3:21, 고린도전서 15:50~54, 데살로니가전서 4:13~18).
<참고자료>
- 에녹, 두산백과
- 에녹, 라이프성경사전
부활의 소망을 허락해쥐신 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아직 많이 부족한 저에게 승천의 소망을 잃지 않고 지킬 수 있도록 허락해주신 하늘 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하늘나라로 가는 목표를 다시 한 번 생각하며 끝까지 소망하는 하늘 자녀 되겠습니다.
승천일을 통해 그리스도인의 최종 목표를 다시금 상기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다시 살리심을 받은 자로써 이제는 ‘사마리아 땅끝 전도’ 힘쓰며 영광의 날에 참여할 날만 기다리며 기쁨 중에 살아가야겠다고 느낍니다. 삶의 최종 목적을 갖게 해주시고, 의미있는 하루하루를 살게 해주신 하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땅에서 승천하는 소망을 갖을 수 있다는 것은 너무나 감사한 일인 것 같습니다.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하나님께서 걸어가신 그 길을 마음다해 따르겠습니다.
승천일을 통해 우리에게 하늘소망을 허락하여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이 땅에서 얼른 죄를 닦고 천국에 가고싶습니다. 부족한 이 죄인에게 절기로서 하늘소망 주신 아버지, 어머니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모든 역사를 뜻대로 운영하시며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 안에서 그 뜻에 따라 허락하신 승천일 잘 지켜야 겠습니다. 또한 데마와 같이 의심하는 것이 아닌 마지막 우리들을 예수님과 같은 몸으로 변화 입게 해주신다는 그 말씀을 굳게 믿으며 의심치 않는 믿음의 신앙을 가지고 복음의 길 힘써 달음박질 하겠습니다.
하늘에서 죄를 짓고 쫓겨내려온 죄인이지만 다시금 승천의 소망을 갖게해주시고 친히 십자가에서 희생하시고, 승천을
우리위해 본보여주신 2000년전 예수님이시며 성령시대 구원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늘로 승천하시는 모습을 보여주시므로 우리들에게 승천의 소망을 허락하여 주셨으니 승천의 소망을 잃지 않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전 마지막으로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라고 말씀을 주셨듯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온 세상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여서 우리의 최종적인 소망인 하늘로의 승천을 이룰 수 있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사람은 알지 못하는 절기의 중요성을 알려주시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예수님의 행적 속에 보여주신 새 언약 절기를 반드시 지켜야겠습니다.
예수님께서 직접 승천의 역사를 본보여주심으로 우리도 믿음 생활 후에 승천하게 될 것을 알려주셨으니 감사함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야하겠습니다. 마지막 때까지 하나님과 동행하다 승천의 축복을 받는 제가 되고싶습니다.
승천일을 통해 장차 하나님의 곁으로 갈 우리를 소망해볼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이 귀한 절기, 마음과 정성 다 해 지키어 천국가기에 합당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이 땅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다 마침내 함께 승천하는 자가 되고 싶습니다.
구원받는것 자체가 하나의 큰 소망이라면 살아서 승천하는것은 좀 더 구체적인 소망이라고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살아서 변화받을 수 있는 자녀가 되기 위해 더 천국을 침노하는 자녀가 되겠습니다.
하나님을 뒷따라 죄악의 땅에서 천국으로 승천하는 자녀가 되고싶다는 소밍이 생겼습니다
사람으로 오신 예수님께서 승천하심을 통해 이 땅에서
구원받은 우리도 승천할 수 있다는 소망을 주셨습니다. 죄악의 땅에서 영원한 행복과 기쁨만 있는 천국으로의 승천 생각만해도 설레입니다.
승천의 소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과 끝까지 동행해 살아서 승천함을입는 자녀가 되고싶습니다.
중요하지 않은 절기는 하나도 없는것 같네요.
천국 가고자 하는 성도라면 절기를 모두 지켜서 절기속에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모든 축복 받아야함을 알게되어 감사합니다
승천의 소망을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승천일을 중요하게여겨야겠다고생각했다.
승천일을 꼭 지켜야 겠다
승천일을 꼭지켜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시는 아버지 어머니께 감사드립니다
승천 하는 그날,
얼마나 좋을 까요.
아버지 어머니 감사 합니다.
진리를 하나 하나 알아가는 것이 너무나 즐겁습니다
모세가 출애굽하여 홍해를 건넌지 40일만에 시내산에 올라갔던 것은 장차
모세와 같은 선지자로 오신 예수님께서 부활 후 40일만에 승천할 것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성경대로 행하는 하나님의교회. 더 많은 사람들이 진리로
나아오길 바랍니다.
승천일을 통해 부활의 소망 갖게 해주시고 예수님의 승천을 기념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상의 많은 교회들이 성경에 나타난 3차 7개 하나님의 절기를 모르고 지키지를 않고 있으니 승천일도 제대로 아는 곳이 없습니다. 승천일의 의미를 알수 있고 이 날로 시작해 오순절에 성령을 받는 곳도 오직 하나님의교회 뿐입니다~~~
우리는 승천일을 꼭 지켜야겟다.
승천의 소망 갖게 하신 엘로힘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