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구조

Facebook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 Naverblog Naverline Pinterest Telegram Twitter

성경의 구조, 구약 39권과 신약 27권으로 총 66권으로 되어 있다. 저자는 약 40명이며, 기원전 1500년경부터 기원후 96년경까지 약 1600년에 걸쳐 기록됐다. 구약(Old Testament)은 하나님의 옛 언약(약속)이 담겨 있으며 당시 백성들은 옛 언약을 지켰을 때 축복을 받았다. 신약(New Testament)은 하나님의 새 언약이 기록돼 있으며 신약시대의 그리스도인들은 새 언약을 지켜야 축복을 받는다(누가복음 22:20, 고린도전서 11:25, 히브리서 8:13, 9:15, 12:24).

성경의 구조 – 구약성경

언어

구약성경의 대부분은 히브리어로 기록되어 있지만 극히 일부는 바벨론에서 사용하던 아람어(갈대아어)로 기록되었다(에스라 4:8~6:18, 7:12~26, 예레미야 10:11, 다니엘 2:4~7:28). 그 이유는 바벨론 포로 이후 유대인들이 히브리어와 아람어를 함께 사용했기 때문이다.

구약성경은 기원전 3, 4세기에 이르러 팔레스타인 이외의 지방에서는 거의 히브리어가 쓰이지 않게 되자 당시의 국제 공용어라고 할 수 있는 헬라어로 번역되었다.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이 번역에 참여한 70여 명의 사람 수를 따서 이 번역본을 ‘70인역’이라 부르고 있다.

※ 히브리어와 아람어는 같은 셈족의 언어로서 어형 변화는 다르지만 글자 모양은 같다.

배열

① 모세 5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② 역사서(歷史書)→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③ 시가서(詩歌書)→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④ 예언서(豫言書)→ 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 성경은 연대 순서대로 배열되지 않고 특성에 따라 배열되었다. 예를 들면, 예언서인 ‘예레미야’는 바벨론 포로 직전과 포로 시기에 기록된 글로서 예언서 그룹에 편성되어 있는데, 바벨론에서 귀환한 이후에 기록된 ‘역대하’는 역사서이므로 앞부분에 배열되어 있다(예레미야 25:11, 역대하 36:21 비교). 또 다른 예언서인 ‘이사야’는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기 약 100년 전에 기록된 글이지만 예언서 그룹인 23번째에 편성되어 있고, 바벨론에서 해방되어 온 이후에 기록된 ‘에스라’는 역사서로 분류되어 15번째 배열되어 있다(이사야 45:1, 에스라 1:1 비교).

성경의 구조 – 신약성경

언어

신약성경은 기록될 당시부터 헬라어를 사용하였다. 헬라어는 로마 이전 헬라제국 시대에 지중해 일대의 여러 나라에 전파된 언어로서 신약성경이 기록될 당시에도 로마제국의 통용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었다. 이천 년 전 초대교회 사도들이 신약성경을 기록할 때 히브리어나 아람어가 아닌 헬라어로 기록한 이유는 이방 지역에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서였다.

배열

① 4복음서(예수님의 행적을 기록한 성경)→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 마태, 마가, 누가의 3복음서에 비해 요한복음은 20~30년 뒤에 기록되었다.
② 역사서(사도들의 행적을 기록한 성경)→ 사도행전
③ 편지서→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후서,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 전도여행서신(바울이 전도여행하면서 보낸 편지):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전∙후서
– 목회서신(바울이 목회자들에게 보낸 편지):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 옥중서신(바울이 감옥에 있을 때 보낸 편지):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④ 일반서신(특정한 수신자가 정해지지 않은 서신)→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 1∙2서, 유다서
⑤ 예언서→ 요한계시록

※ 구약성경과 마찬가지로 신약성경도 연대순서가 아닌, 특성에 따라 배열되었다. 예를 들면 베드로후서는 신약성경 가운데 22번째 배열되어 있지만 네 번째 배열된 요한복음보다 먼저 기록된 책이다(베드로후서 1:14, 요한복음 21:19 비교).

장절의 구분

성경이 기록될 당시에는 장절(章節)을 구분하지 않았다. 처음으로 성경에 장(Chapter)을 표시해 읽은 사람은 11세기 랑 프랑(Lan franc)이었으며, 그의 구분법을 받아들여 현재의 형태처럼 장을 분할해 완성시킨 사람은 영국교회의 주교이자 소르본대학 교수였던 스티븐 랭턴(Stephen Langton)으로 추정하고 있다. 절(Verse)의 구분은 15세기 말경 도미니크수도회의 수사가 구약성경에 절을 표시한 것이 시초라고 알려져 있다. 한편, 종교개혁의 열기가 한창 뜨겁던 1551년에 프랑스의 인쇄기술자였던 로베르 에티엔느(Robert Estienne)가 스위스 제네바에서 장절이 구분된 성경을 출판했다.

이 글의 관련 게시글

이스라엘의 역사는 어떻게 진행됐을까? 구약편
이스라엘의 역사는 어떻게 진행됐을까? 신약편1
이스라엘의 역사는 어떻게 진행됐을까? 신약편2

댓글 22

22 responses to “성경의 구조”

  1. 나의금빛나라 says:

    66권 구구절절 자녀를 구원하시기 위해 1600년간 성경을 기록하시고
    마지막시대에 개봉하시어 이 시대 구원자를 깨닫게 해주신 엘로힘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2. 박미정 says:

    성경의 구조에 대해 잘 몰랐던 내용들을 알기 쉽게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날 천주교인들은 성서가 맞다고 주장하는데 성서의 정체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물방울 says:

    성경에 대해 몰랐던 사실을 알게해주심에 감사를 드립니다.

  4. 장바견 says:

    누가 무엇을 기록하였는지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

  5. 강남콩 says:

    지금까지 잘 알지 못했던 성경의 구조의 대해 이렇게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알고 갑니다.

  6. 김형빈 says:

    성경에 색다른 걸 알게되었다

  7. 수민 says:

    성경에 대해 또 한번 자세히 알게되엇다.

  8. 지태환 says:

    성경: 깊고도 오묘한 말씀이 기록되어 있는 책
    사람의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말씀
    하지만
    모든 말씀이 우리의 구원을 위해 기록된 책

    항상 감사합니다

  9. 박민혁 says:

    성경의 구조를 알게된 만큼 말씀도 더 많이 알고 싶습니다~~

  10. 솔방울 says:

    성경에 대해 몰랐던 사실을 알았습니다.

  11. 이기철 says:

    성경 ! 그것을 알게되었습니다!

  12. 최민형 says:

    성경의 대해 자세히 알게 됐고, 이러한 성경으로 발표 열심히 해야겠다&^^

  13. 물방울 says:

    성경의 구조에 대해 알고싶었는데 이렇게 쉽게 알려주신 하나님은혜에 감사를 드립니다.

  14. 성경에 대한 지식을 한층 알게되어서 기쁘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평소에 갖고 있었던 궁금증도 해소되어 지식의 충만함을 받은 것 같습니다. 정말 패스티브 제작진 여러분 감사합니다.

  15. 해뜨는 강릉 says:

    너무 좋아요^^

  16. 하나님은혜 says:

    안녕하세요~ 귀한 지식 감사드립니다.
    피드백 할 것이 있다면은, 요한복음21:19말씀처럼 베드로가 예수께 지시하심을 받아 벧후1:14이하의 말씀이 나온것이므로 요한복음이 먼저 기록된 것이 맞습니다.

    • 소리없는힘 says:

      하나님은혜님, 반갑습니다 ^^ 패스티브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해요~
      그런데 한 가지 착오가 있으셨던 것 같아서… 저도 댓글을 남깁니다!

      베드로후서는 AD 66년경에 베드로에 의해서 쓰여졌고
      요한복음은 AD 90~94년경에 요한에 의해 쓰여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요한복음은 공관복음서(마태, 마가, 누가복음)보다 늦게 쓰여졌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입니다. 공관복음서는 AD 58~70년 사이에 모두 작성되었다고 하네요.

      또한 제시된 구절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베드로후서 1:14 “자신에게 임할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베드로”
      요한복음 21:18~19 “베드로가 순교했음을 알고 있는 사도 요한”

      즉 요한복음이 기록될 때, 베드로는 이미 순교한 후였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요한복음보다는 베드로후서가 먼저 기록된 것이 맞습니다!
      다시 한 번 패스티브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려요~ 패스티브의 다른 흥미로운 포스트들도 구경해보시고 많은 은혜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17. 문햇샇 says:

    성경은 하나님께서 쓰신 책이 분명하다는 것을 더 느낄 수 있네요 장대한 역사를 품고 이 시대 구원자까지 증거하는 성경, 이 성경을 올바르게 볼 수 있는 눈과 귀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18. 강남하늘 says:

    성경이 이렇게 구성되어있다니 신기하네요

  19. 편리 says:

    성경에 대해
    알 수 있는 유익한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20. 성경 역시…어렵네요 ㅜㅜ

  21.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기록된 성경책이 이런 구조를 가진 책이었군요^^

댓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