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몬교

몰몬교의 조직과 지도자 그리고 신권

몰몬교의 조직은 수장급인 제1회장단, 12사도 정원회 등 5개 그룹으로 나뉜다.

1. 몰몬교(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의 조직
2. 몰몬교의 지도자
3. 신권

 

몰몬교(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의 조직

몰몬교 즉, 예수그리스도후기성도교회의 조직은 대략적으로 5개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수장급인 제1회장단은 회장과 2명의 보좌, 모두 3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은 12사도 정원회라 불리는 그룹인데, 제1회장단과 함께 세계 교회를 관리하며 몰몬교 내의 최고 통치기구 역할을 한다. 그 아래로는 지역(대륙 또는 나라)을 담당하는 지역 회장단, 교구 개념의 스테이크(stake) 회장단, 마지막으로 감독과 지부 회장은 각각의 와드(ward)와 지부(와드보다 작은 규모)를 관리한다.

 

몰몬교의 지도자

몰몬교 내에서는 설립자이자 초대회장인 조셉 스미스(1805~1844)를 ‘현대의 첫 번째 선지자’라고 칭한다. 아브라함, 야곱, 모세, 베드로와 같이 하나님의 특별한 증인으로 부름 받았다는 의미에서 ‘선지자’라고 부르는 것이다.

회장은 제1회장단과 12사도 정원회의 15명 중에서 가장 추앙받는 인물이다. 교회 내에서 가장 큰 권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회장은 투표나 추천 등에 의해 선출하지 않고 12사도 정원회 중 가장 오래된 선임사도를 전통에 따라 만장일치로 뽑는다. 현재의 17대 회장은 러셀 엠 넬슨(Russell M. Nelson)이다.

몰몬경에 수록된 경전 안내서에는 회장에 대한 의미를 이렇게 적고 있다.

“한 조직체의 감리 역원에 대한 칭호. 교회의 회장은 선지자, 선견자, 계시자이며(교성 21:1; 107:91~92), 또 교회의 회원은 교회의 선지자를 ‘회장’이라는 칭호로 불러야 한다(교성 107:65). 그는 모든 신권 열쇠를 행사하는 권세를 받은 지상에서 유일한 사람이다.”

*교성: 교리서 중 하나인 ‘교리와성약’ 약어.

 

신권

몰몬교의 남자 교인들은 만 12세가 되면 ‘신권’을 받는다. 신권이란 하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는 권세를 일컫는 말이다. 이 신권을 받은 교인들은 교회 단위의 조직을 인도하는 권한을 갖고, 침례, 성찬 등의 의식을 행하거나 병자들을 축복하는 일을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참고자료>
몰몬교 러셀 엠 넬슨 회장, 美 총회서 세계 회원들 지지 받아‘, 동아일보, 2018. 4. 3.


관련 글

몰몬경(모르몬경)은 어떤 책일까?

조셉 스미스에 대해


11 Comments

  1. 성경에 없는 자신들이 지은 내용으로 가르치는 것만 봐도 참이 아니라는 것을 알겠습니다.

  2. 추앙이 신앙의 기준이 될 수 있을까요. 인간의 투표에 의해 세워져 ‘권력’을 가진다는 게 정치지 종교가 아닙니다. 하나님을 믿는 자들이라면 적어도 양심은 속이지 맙시다.

  3. 처음들어봣던 종교에 대해 알게해주시고 분별할 수 있도록 해주셔서 하나님께서 세우신 참 교회를 인도해주신 은혜에 감사를 드립니다

  4. 몰랐던 내용을 알게해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네요 . 이것은 하나님의 것 아니니 지키면 안되겠네요.

  5. 참과 거짓을 분별할 수 있도록 몰랐던 서실을 깨닫게 해주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