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그라스 증후군

카그라스 증후군

“왜 로봇이 아버지를 흉내내고 있는 거지?”
남자는 의붓아버지를 바라보며 생각했다. 얼마 후 그는 확신에 차 로봇, 아니 의붓아버지를 살해하고 말았다. 남자는 다름 아닌 ‘카그라스 증후군(Capgras Syndrome)’ 환자였던 것이다.

카그라스 증후군은 자신의 주위에 있는 사람들과 동물들을 가짜라고 믿는 희귀병이다. 자신을 지극정성으로 간호하는 아내를 보면서 저 사람은 아내를 닮은 가짜라고 확신하는 남편, 교통사고 이후 부모님을 보면서 가짜라고 생각하여 진짜(?) 부모님을 찾아나선 아들 등 다양한 사례가 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카그라스 증후군은 측두엽의 손상에 의해 얼굴과 사물을 인식한 정보가 감정을 인식하는 부분에 전달되지 않아 생기는 증상이라고 한다. 그들은 대상에 대한 감정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상대를 가짜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카그라스 증후군에 걸린 유대인

유대인
유대인(Brzostowska / Shutterstock.com)

성경에서도 카그라스 증후군에 걸린 사람을 찾아볼 수 있다. 그것도 집단으로 말이다. 지금으로부터 이천 년 전 하나님을 목숨보다 사랑했던(?) 유대인들이다.

유대인들은 하나님께서 이 땅에 메시아로 오시기만을 간절히 기다렸다. 하나님께서는 유대인들을 구원하기 위해, 장차 당신이 어떠한 모습으로 세상에 등장할 것인지를 미리 예언해놓으셨다.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이사야 9:6~7)

하나님께서는 아들의 입장, 즉 사람의 모습으로 오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더욱이 ‘다윗의 위’에 앉을 것이라는 확실한 힌트까지 주셨다. 그로부터 약 700년 후, 하나님께서 유대인들 앞에 나타나셨다. 성경의 예언 그대로 다윗의 위에 앉아서 아들의 모습으로 오신 것이다. 그분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다(누가복음 1:31~33).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 유대인 중에 다시 분쟁이 일어나니 ··· 많은 사람이 말하되 그가 귀신 들려 미쳤거늘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 선한 일로 너희에게 보였거늘 그 중에 어떤 일로 나를 돌로 치려 하느냐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 참람함을 인함이니 네가 사람이 되어 자칭 하나님이라 함이로라 (요한복음 10:11~33)

유대인들은 사람의 모습으로 오신 여호와 하나님 곧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다. 그리고 하나님이신 예수님께 어떤 사랑과 경외의 감정도 느끼지 못했다. 영적 카그라스 증후군에 걸린 그들은 “예수는 여호와 하나님이 아니다.”, “가짜, 거짓 메시아”라고 비방하며 배척했다. 급기야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는 일까지 서슴지 않았다(마태복음 27:22~26).

카그라스 증후군에 걸린 기독교인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히브리서 9:28)

성경은 예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두 번째 이 땅에 나타나신다고 기록했다. 영적으로는 항상 인류와 함께하시는 예수님께서 ‘두 번째 나타나시겠다’고 하신 것은 첫 번째와 동일하게 육체를 입고 오시겠다는 의미다.

기독교는 사람으로 오신 그리스도를 믿는 종교다. 예수님께서는 장차 당신이 언제, 어디에, 어떤 모습으로, 무엇을 가지고 재림하실 것인가를 성경 속에 자세히 기록해두셨다. 무화과나무의 비유, 생명과의 진리, 새 언약 제도의 회복 등 성경의 비밀들을 개봉하심으로,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하신 것이다.

공교롭게도 예수님을 사랑하노라 말하는 목사들과 장로, 수많은 기독교인들이 성경의 예언에 따라 등장하신 재림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하고 배척하고 있다. 마치 이천 년 전 영적 카그라스 증후군에 걸린 유대인들처럼 말이다. 입으로는 예수님을 찬양하면서 행동으로는 예수님을 배척하는, 씁쓸한 현실이 아닐 수 없다.

<참고자료>
‘공포영화보다 더 오싹한 ‘걷는 시체 증후군-카그라스 증후군’ 도대체 무슨 일이…’, 뉴스앤미디어, 2010. 8. 7.

댓글
  1. 유나이티드

    오늘날에도 카크라스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안타깝다.
    하나님을 믿으면서 하나님을 올바로 알아보지 못하고 믿지 못한다는 현실이 그저 답답할 뿐이다.

  2. 비타1004

    하나님을 믿는다하면서 성경에 예언대로 오신 재림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하는 카그라스 증후군에 걸린 기독교인들이 참으로 안타깝고 불쌍합니다. 참 하나님을 알아볼 수 있는 자녀로 삼아주신 은혜에 김사드립니다.

  3. 하늘아롱별

    이시대의구원자를알아보고 영접할수있도록 허락하여주시고 자녀로 삼아주신은혜에감사드립니다 아직도 깨닫지못한 많은사람들에게 알려야겠습니다

  4. 시온의 검

    카그라스 증후군 정말 무서운 병이군요! 진실을 진실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사실이 이처럼 소중한 것임을 깨닫게 됩니다. 성경이 증거하는 참 하나님을 올바로 깨닫고 구원에 이르게 하여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진정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5. 수민

    하나님을 제대로 깨닫지 못한사람들에게 어서 빨리 하나님을 제대로 알려야겟다.

  6. 네모의꿈

    하나님까지 알아보지 못해 구원받지못하다니 우리는 참하나님을 알아보고 구원받는 자녀가 되어야겠네요!

  7. 강남콩

    카그라스 증후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보며 안타까운 마음이 드네요. 이 현실을 그냥 바라볼것이 아니라 참 하나님을 열심히 전해야겠네요

  8. 솔방울

    영적 카그라스 증후군에 걸려 예수님을 알아보지 못했던 2000년전 유대인들처럼 지금 이 시대에도 영적 카그라스 증후군에 걸려 재림 예수님을 못알아보는 사람들이 되어선 안되겠습니다.

  9. 이규리

    카그라스 증후군에 빠져 참 하나님을 알아보지 못한 잘못이 오늘날에도 되풀이되고 있음이 안타깝다. 성경의 예언따라 오신 재림 예수님과 하늘어머니를 영접함으로 구원에 이르는 자녀가 되어야겠다.

  10. 학생

    참 하나님을 알아보지 못하고 배척하는 오늘날의 현실을 바라보며 너무 안타깝고 그 상황 속에서도 참 하나님을 알아볼 수 있도록 보는 눈 듣는 귀 깨닫는 마음을 허락해주신 아버지 어머니께 진정 감사드립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