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천일 – 예수께서 하늘로 올라가신 날

승천(昇天, Ascension)은 헬라어로 ‘ἀναβαίνω(아나바이노)’로서 ‘올라가다’라는 뜻이다. 단어의 의미상으로는 하늘로 올라가는 것이지만, 엄밀히 말하면 죽은 자의 영혼이 하늘로 올라가는 것과 구별하여 육체를 입은 상태에서 하늘로 올라가는 것을 가리킨다.

2천 년 전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희생당하시고 3일 만에 부활하셔서 40일 동안 제자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시고 승천하셨다. 이 땅에서의 구원사역을 마치시고 하늘로 올라가신 것이다.

승천에 관한 기록 – 엘리야와 에녹

구약시대 선지자 엘리야도 육체를 입은 상태에서 승천했다. 하나님께서 엘리야를 회오리바람에 실어 하늘로 데리고 올라가실 때가 되어 그는 길갈을 떠나야 했다. 그의 제자 엘리사는 엘리야를 끝까지 따라 벧엘, 여리고, 요단강까지 동행했다(열왕기하 2:1~7).

요단강을 건너 맞은편에 이르러 엘리야와 엘리사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을 때였다. 갑자기 불병거와 불말이 나타나 그 두 사람을 갈라놓더니 엘리야만 회오리바람에 싣고 하늘로 올라갔다(열왕기하 2:8~11).

엘리야의 승천
Elijah taken up in a chariot of fire, Giuseppe Angeli 作

에녹도 승천했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창세기 5장에는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다가 하나님께서 그를 데려가셔서 세상에 없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의 승천 – 신약시대의 승천일

예수님의 승천 장면 묘사는 누가의 기록이 유일하다. 사도행전 1장에 그 역사적인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 운명하셨다가 예언대로 3일 만에 부활하셨다. 그리고 제자들과 함께하시며 당신이 살아계신다는 사실을 여러 가지 증거로 드러내시고, 하나님 나라에 관한 일들을 가르쳐주셨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것은 부활하신 지 40일째 되는 날이었다. 사도행전의 기록을 살펴보면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현장은 예루살렘 인근에 있던 감람산(올리브산)이었다.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하신 마지막 당부는 이랬다.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예수님께서는 이 말씀을 마치신 후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하늘로 올라가셨다. 구름이 예수님을 가려 보이지 않게 했다.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하늘로 올라가시는 모습을 바라보고 있는데 흰 옷 입은 두 사람이 그들 곁에 서서 말했다.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서 하늘로 올라가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예수님의 승천
L'Ascension du Christ, Jean Jouvenet 作

승천일의 의미

승천일은 바로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승천은 그리스도께서 마지막으로 보이신 본으로서, 그리스도인들의 최종적인 소망이기도 하다. 예수님께서는 승천하시기 전 40일 동안 사도들의 믿음을 더욱 공고히 하시며 천국복음을 가르치셨다. 사도들은 예수님의 마지막 교육을 통해 믿음을 곧추세울 수 있었던 것이다.

사도들은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다고 증거했다. 재림 그리스도 안상홍님께서는 진리책자 『하나님의 비밀과 생명수의 샘』 제4장 ‘모세와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다’는 것은 ‘(하늘에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신다’는 의미라고 가르쳐주셨다.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마가복음 16:19)

저(예수님)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저에게 순복하느니라 (베드로전서 3:22)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골로새서 3:1)

예수님의 승천 사건은 이미 구약시대 모세의 행적에 암시되어 있었다. 유월절을 통해 이집트에서 해방된 이스라엘 백성들은 무교절에 홍해를 건너 상륙한 날(안식일 이튿날 초실절로, 신약시대의 부활절)로부터 40일째 되는 날, 시내산 앞에 장막을 쳤다. 그리고 모세는 시내산에 올라가 하나님을 뵈었다(출애굽기 19:1~3). 이는 장차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후 40일째 되는 날 승천하실 것을 예표로써 보여주신 것이다.

댓글 1
  1. Leemenchel

    승천의 소망 갖게 하신 엘로힘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Comments are closed, but trackbacks and pingbacks are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