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명절을 왜 교회에서 지킬까

추수감사절(Thanksgiving Day)의 유래는 미국이 그 시작이다. 가을걷이가 끝난 11월, 넷째 주 목요일이 되면 미국에서는 추수감사절을 지킨다. 한국의 추석 같은 명절인 셈이다.

이상한 것은 미국의 명절인 추수감사절을 한국의 개신교에서도 지키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인들에 의해 한국에 개신교가 전파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미국인 선교사들이 성경을 통해 추수감사절을 지키라고 전해주었던 것일까. 추수감사절의 유래를 살펴보자.

추수감사절 유래 – 아메리카에 정착한 영국인들의 감사 축제

1620년 9월 16일 영국. 윌리엄 브래드퍼드를 비롯한 102명의 청교도들이 박해를 피해 포도주 운반선 메이플라워호에 몸을 싣고 플리머스항을 떠났다. 오랜 항해 끝에 12월, 북아메리카 동부의 어느 한 연안에 닻을 내렸다. 그들은 그곳을 플리머스라고 이름 붙였다. 지금의 미국 매사추세츠주의 항구도시 플리머스다.

그해 겨울, 그들 중 반 이상이 추위와 괴혈병 등으로 목숨을 잃었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원주민이었던 인디언들의 도움으로 농사법을 익히며 정착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듬해 가을, 곡식을 추수했다. 지도자 윌리엄 브래드퍼드는 농부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추수에 대한 감사의 축제를 3일 동안 열도록 했다. 정착을 도와준 인디언들을 초대해 추수한 곡식을 나누어 먹었다. 이날 누군가가 칠면조를 사냥해 와 칠면조 고기를 먹기도 했다.

이후 1789년, 미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은 추수감사절을 11월 26일로 정하고 국경일로 제정했다. 3대 대통령 토머스 제퍼슨은 영국의 관습이라며 추수감사절을 폐지했다. 그러다 1864년 에이브러햄 링컨이 11월 넷째 주간을 추수감사주간으로 정했고, 1941년에 이르러 미국 의회는 지금의 11월 넷째 주 목요일을 추수감사절로 결정했다. 그렇게 미국인들은 해마다 11월 넷째 주 목요일이 되면 칠면조 고기와 옥수수빵, 호박파이 등을 먹으며 추수감사절을 기념하고 있다.

이 풍습은 여러 나라에 전해져 캐나다는 10월 둘째 주 월요일에, 영국은 8월 1일에, 우리나라의 많은 교회에서는 11월 셋째 주 일요일에 추수감사절을 지키고 있다. 일부 교회들은 추석을 추수감사절로 지키기도 한다.

추수감사절, 성경에서 기원하지 않은 미국 명절

추수감사절의 유래는 성경에서 그 기록을 찾을 수 없다. 단순히 미국의 풍습을 따른 것으로 성경상의 절기가 아니다. 하나님의 계명이 아니라는 얘기다. 그런데 많은 교회들은 왜 굳이 사람이 만든 추수감사절을 지키는 것일까.

하나님께 감사제를 드리고 싶다면 하나님께서 정하신 날에 드려야 할 것이다. 우리에게 죄사함과 영생을 약속하신 유월절, 십자가 고난을 되새기며 아버지 하나님의 사랑과 희생에 감사드리는 무교절, 성령의 축복을 허락해주시는 초막절 등 하나님의 명절을 지키면서 말이다. 2천 년 전 예수님께서 굳이 사람의 풍습을 좇아가는 사람들에게 하셨던 이 말씀이 떠오르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다.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유전을 지키느니라 또 가라사대 너희가 너희 유전을 지키려고 하나님의 계명은 잘 저버리는도다 (마가복음 7:6~9)

관련 글
댓글
  1. 스누피

    미국의 명절을 한국 개신교가 지키고 있다는게 뭐가 문제겠는가.
    한국 개신교들이 언제 제대로 된 것을 지키고 있던가…..
    문제는 그들이 지키고 있는게 성경에 없다는게 문제일듯….

  2. 그린스타

    미쿡사람들의 명절을 교회에시 지킬 이유가 없죠
    교회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곳입니다.

  3. 비타1004

    사람들이 계명을 지킬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명하신 계명을 지켜야 합니다!!

  4. 시온의 검

    사단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혼을 지옥으로 끌고 가는 방법이 하나님의 계명과 비슷한 것을 만들어 미혹을 하는 것 같습니다. 불법을 행하는 자들은 천국에 결코 들어갈 수 없다고 하셨으니, 하나님의 계명을 꼭 지켜서 구원받아야겠습니다.

  5. 강남콩

    미국의 명절이 왜 한국에서도 지켜지고 있는지 참..이해가 안가네요

  6. 유나이티드

    미국의 명절을 한국사람들이 지키는데
    하나님의 계명, 절기를 하나님의 자녀들이 지키지 않고 사람의 계명을 지키고있다면 정말 말도안돼는 얘기네요…

  7. 솔방울

    하나님께서 지키라는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계명만 쫓는 모습이 어리석습니다.

  8. 강남아롱별

    하나님의 게명을 올바로 알고 지켜야 하겠습니다

  9. 학생

    미국의 명절. 사람의 계명을 지키며 하나님께 감사하다고할것이아니라 하나님께서 허락해주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감사를 올려야한다

  10. 별 하나

    성경에 기록되어있지도 않은 추수감사절을 왜 키지는지 모르겠네요. 너무 안쓰럽습니다.

  11. 팔라치

    추수감사절이 하나님의 계명이 아님을 확실하게 알겠네요~ 미국 대통령이 하나님도 아니고 그들이 제정한 절기를 왜 교회에서 지키는지….. 정말 기성교단들의 신앙 모습에 실망감을 감출수가 없네요……

  12. 아멘

    추수감사절 글을 두번째 읽는데 하나님의 계명이 아니라는것은 확실히 알겠어요. 사람들이 왜 그렇게 지키려고 애를 쓰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13. 장바견

    사람이 만든 추수감사절을 지키는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세워주신 유월절을 지켜야겠습니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